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전문적인 특성을 고려한 드로잉 교수법을 연구하기위한 문헌분석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위한 원리분석 과정이다. 최근 들어 각 분야의 교육방법에 대한 대안적인 논의로 뇌기반 학습원리가 적용된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이는 미술과 드로잉 교육 뿐만 아니라, 예술전반적인 교육적 대안으로 적용 실시되고 있다. 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은 미술적 소양을 필요로 함과 동시에 움직임에 대한 구조적 지식과 인지적 감각, 소통방식을 숙련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교수법을 요하는 것에 비해 전문적인 교수법 개발 연구는 미진하다. 이에 효과적인 교육의 원리를 뇌의 기제로 바라보고 뇌가 학습하고 창의성을 발휘하게 되는 원리를 분석하여 본다. 또한 그림그리기와 뇌의 기능에 대한 원리관계를 통해 드로잉과 뇌의 관계를 알아본다. 그 결과 구조와 형태를 그릴 수 있는 인지적 정보를 관할하는 좌뇌 뿐만 아니라, 그리기와 직접적 관련이 있는 우뇌를 통합 발달시켜야 하며, 창의성이 발현되기 위해서는 물리적, 심리적 요소가 발현되는 통합적 뇌의 기제를 이해한 교수법이 개발되어야함이 드러났다. 애니메이션드로잉교육은 드로잉 능력에 필요한 예술적 창의 속성을 발휘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은 기존의 애니메이션드로잉 교수법과의 차별성을 찾아내는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뇌기반-원리는 이후 교육의 전략과 방법 모형을 설계하는데 핵심적인 전략적 정의로 선정될 것이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전문적인 특성을 고려한 드로잉 교수법을 연구하기위한 문헌분석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위한 원리분석 과정이다. 최근 들어 각 분야의 교육방법에 대한 대안적인 논의로 뇌기반 학습원리가 적용된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이는 미술과 드로잉 교육 뿐만 아니라, 예술전반적인 교육적 대안으로 적용 실시되고 있다. 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은 미술적 소양을 필요로 함과 동시에 움직임에 대한 구조적 지식과 인지적 감각, 소통방식을 숙련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교수법을 요하는 것에 비해 전문적인 교수법 개발 연구는 미진하다. 이에 효과적인 교육의 원리를 뇌의 기제로 바라보고 뇌가 학습하고 창의성을 발휘하게 되는 원리를 분석하여 본다. 또한 그림그리기와 뇌의 기능에 대한 원리관계를 통해 드로잉과 뇌의 관계를 알아본다. 그 결과 구조와 형태를 그릴 수 있는 인지적 정보를 관할하는 좌뇌 뿐만 아니라, 그리기와 직접적 관련이 있는 우뇌를 통합 발달시켜야 하며, 창의성이 발현되기 위해서는 물리적, 심리적 요소가 발현되는 통합적 뇌의 기제를 이해한 교수법이 개발되어야함이 드러났다. 애니메이션드로잉교육은 드로잉 능력에 필요한 예술적 창의 속성을 발휘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은 기존의 애니메이션드로잉 교수법과의 차별성을 찾아내는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뇌기반-원리는 이후 교육의 전략과 방법 모형을 설계하는데 핵심적인 전략적 정의로 선정될 것이다.
This study is a literature analytical process for studying the drawing teaching methods considering the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of animation and a principle analytical process for studying the perspective that when teaching methods that consider the function, learning and creative mechanisms of...
This study is a literature analytical process for studying the drawing teaching methods considering the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of animation and a principle analytical process for studying the perspective that when teaching methods that consider the function, learning and creative mechanisms of the brain are applied, the animation drawing ability will be effectively increased. In recent years, as an alternative discussion on the educational method of each field, study results applied with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are being presented. This is not only being applied and implemented for art and drawing education but as overall educational alternatives. On the other hand, animation drawing requires artistic literacy and at the same time requires comprehensive teaching methods that can train the structural knowledge, cognitive sensation and communication method but such professional teaching methods are insufficient. Therefore, the principle of effective education is seen through the brain mechanism and the principle of demonstrating the creativity and learning by the brain is analyzed. In addition, through the fundamental relationship on the picture drawing and the function of the brain, the relationship of the drawing and the brain is identified. As a result, not only for the left brain that observes the cognitive information which can draw the structure and shapes but the right brain which is directly related to the drawing should be developed, but in order to express the creativity, teaching methods that can understand the mechanism of comprehensive brain where physical and psychological factors are expressed should be also developed. It is because the animation drawing education is teaching the methods for demonstrating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creativity required for the drawing ability. This process will not only be a foundation for identifying the difference against the previous animation drawing teaching methods, and the brain-based principles will be selected as the core strategic definition for designing the strategy and methodological model of future education.
This study is a literature analytical process for studying the drawing teaching methods considering the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of animation and a principle analytical process for studying the perspective that when teaching methods that consider the function, learning and creative mechanisms of the brain are applied, the animation drawing ability will be effectively increased. In recent years, as an alternative discussion on the educational method of each field, study results applied with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are being presented. This is not only being applied and implemented for art and drawing education but as overall educational alternatives. On the other hand, animation drawing requires artistic literacy and at the same time requires comprehensive teaching methods that can train the structural knowledge, cognitive sensation and communication method but such professional teaching methods are insufficient. Therefore, the principle of effective education is seen through the brain mechanism and the principle of demonstrating the creativity and learning by the brain is analyzed. In addition, through the fundamental relationship on the picture drawing and the function of the brain, the relationship of the drawing and the brain is identified. As a result, not only for the left brain that observes the cognitive information which can draw the structure and shapes but the right brain which is directly related to the drawing should be developed, but in order to express the creativity, teaching methods that can understand the mechanism of comprehensive brain where physical and psychological factors are expressed should be also developed. It is because the animation drawing education is teaching the methods for demonstrating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creativity required for the drawing ability. This process will not only be a foundation for identifying the difference against the previous animation drawing teaching methods, and the brain-based principles will be selected as the core strategic definition for designing the strategy and methodological model of futur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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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목적에 따른 원리구조는 두 가지의 틀을 기준으로 분석하는데 첫 번째는 뇌기반 학습과 인지적 교육법의 패러다임적 차별성을 알아보고, 드로잉교육과 관련된 뇌가 학습하는 원리를 알아본다. 두 번째로는 드로잉과 관련된 그림 그리기와 창의성을 발현하는 뇌의 기능을 이론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애니메이션 드로잉과 관련된 심리적, 물리적 뇌기반 요소를 알고 그 부분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과 원리를 이용하여 통합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모형의 개발을 위한 정의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원리 연구가 그 목적이다.
이러한 창의성은 고차적 사고이며 정신활동의 복합체이며 뇌 안에서 벌어지는 정보의 전달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드로잉에 뇌기반 원리를 적용함에 있어서 앞장에서 살펴본 뇌의 학습 원리와 더불어 창의성이 발현되는 뇌의 기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의 범위는 뇌기반 학습의 의의와 패러다임의 특징은 무엇이며, 학습이 이루어 지는 뇌의 기제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또한 드로잉과 창의성이 발현되는 뇌의 원리를 알아보고 애니메이션 드로잉의 뇌기반 교육전략으로 적합한지 알아보는 과정이다.
먼저 여러 학자들이 주장한 뇌의 학습 원리에 대해 정리해보기로 한다.
본 연구는 대안적인 교육모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선행 연구의 분석 과정이다. 분석의 범위는 뇌기반 학습의 의의와 패러다임의 특징은 무엇이며, 학습이 이루어 지는 뇌의 기제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대안적인 교육모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선행 연구의 분석 과정이다. 분석의 범위는 뇌기반 학습의 의의와 패러다임의 특징은 무엇이며, 학습이 이루어 지는 뇌의 기제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또한 드로잉과 창의성이 발현되는 뇌의 원리를 알아보고 애니메이션 드로잉의 뇌기반 교육전략으로 적합한지 알아보는 과정이다.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의 신장에 효과적인 교육의 원리를 뇌의 기제로 바라보고 뇌가 학습하고 창의성을 발휘하게 되는 원리를 분석하여 보았다. 또한 그림그리기와 뇌의 기능에 대한 이론을 통해 드로잉과 뇌의 관계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문제제기로 본 연구는 뇌에서 일어나는 드로잉 창작 과정의 뇌 과학적인 원리정보를 바탕으로 뇌의 기능과 창작, 학습 기제를 고려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의 신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라는 관점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가설 설정
① 뇌는 병렬처리체이다. ② 학습은 생리 상태와 관련된다. ③의미 탐색은 뇌의 선천적 속성이다.
② 학습은 생리 상태와 관련된다. ③의미 탐색은 뇌의 선천적 속성이다. ④ 의미 탐색은 패턴 형성을 통해 일어난다.
⑤ 창의성과 정서는 밀접한 상호관계에 있다.
제안 방법
두 번째, 적용과학은 뇌기반 학습을 기초로 응용한다.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의 신장에 효과적인 교육의 원리를 뇌의 기제로 바라보고 뇌가 학습하고 창의성을 발휘하게 되는 원리를 분석하여 보았다. 또한 그림그리기와 뇌의 기능에 대한 이론을 통해 드로잉과 뇌의 관계 알아보았다. 애니메이션드로잉교육은 드로잉 능력에 필요한 예술적 창의 속성을 발휘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목적에 따른 원리구조는 두 가지의 틀을 기준으로 분석하는데 첫 번째는 뇌기반 학습과 인지적 교육법의 패러다임적 차별성을 알아보고, 드로잉교육과 관련된 뇌가 학습하는 원리를 알아본다. 두 번째로는 드로잉과 관련된 그림 그리기와 창의성을 발현하는 뇌의 기능을 이론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세 번째, 학습적특성으로는 메타인지, 인지뇌, 정서뇌, 동기 뇌, 신체뇌, 환경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총체적 학습을 진행한다.
여섯 번째, 학습방법은 탐구활동중심학습과 사회적 협력학습을 진행한다.
성능/효과
네 번째, 교수자의 역할은 안내자 이자 공동참여자이다.
두 번째로, 뇌는 병렬 처리체이므로 풍부한 환경에서 잘 작동한다.
세 번째로, 뇌는 주의 집중을 포함하여 주변 지각 모두와 관련되어 있다.
열 번 째로, 뇌는 공동 작업을 좋아하며 사회적 존재이다.
일곱 번 째로, 학습은 신체와 정신의 결합과정에서 잘 이루어진다.
후속연구
모든 감정과 행동은 뇌에서 만들어지며, 모든 예술 또한 뇌에서 생산된다(Edward Hill, 1966). 그렇다면 예술창작이 이루어질 때 뇌가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하면 보다 창의적인 활동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교육 방법 또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위와 같이 문헌 분석을 통해 추출된 요소들은 추후 뇌기반 학습, 창의기제의 요소와 융합되어 애니메이션드로잉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하기위한 교육법 연구로 이어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 기반 학습이란?
뇌 기반 학습(brain - based learning)에 의한 결과물은 뇌에서 발현되어진 것이며 어떠한 인간의 표현행동도 뇌의 기능과 원리에 의한 생산물이라는 관점에서 보는 신경생리학적 차원의 모색이다.3) 즉, 뇌 기반 학습은 뇌의 인지 기능 및 구조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둔 새로운 접근인 것이다.4)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예술관련 분야에서도 뇌-교육과 연관 지은 융합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뇌 기반학습의 가장 큰 특징은?
뇌 기반학습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을 교수(teaching) 보다는 학습(learning)으로 보는 것이다. 학습은 정보나 사실을 기억하는 차원에서 탈피하여 정보를 의미 있게 패턴화하는 작업으로 본다.
Caine, G. & Caine, R. N.(1994), Jensen(1998b)이 제시한 뇌의 학습 원리는?
① 뇌는 병렬처리체이다. ② 학습은 생리 상태와 관련된다. ③의미 탐색은 뇌의 선천적 속성이다. ④ 의미 탐색은 패턴 형성을 통해 일어난다. ⑤ 정서는 패턴 형성에 중요하다. ⑥ 뇌는 부분과 전체를 동시에 인지하고 처리한다. ⑦ 학습은 주의 집중과 주변 지각을 모두 수반한다. ⑧ 학습은 항상 의식적, 무의식적 과정을 포함한다. ⑨ 뇌는 공간기억 체계와 기계적 학습 체계를 가지고 있다. ⑩ 사실과 기능이 자연적 공간기억에 저장될 때 가장 잘 이해하고 기억한다. ⑪ 학습은 도전에 의해 향상되고, 위협에 의해 억제된다. ⑫ 각 개인의 뇌는 독특하다.
참고문헌 (13)
김선현, 좌뇌, 우뇌 활성화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이담, 2011.
Chavez-Eakle et al., 2007, 교육과학기술부, 2011, p.179, 재인용
Betty Edwards, 비즈앤비즈 편집부 역. 눈으로 마음으로 그리기. 비즈앤비즈, 2010.
Caine, G, & Caine, R. N. Making connections : Teaching and the human brain. NJ :Dale Seymour Publication.1994.
Danny Gregory, 김영수 역.창작 면허 프로젝트. 세미콜론, 2012.
고영희, "한국인의 뇌", 아주대학교 논문집, 제11집.1989.
교육과학기술부, "뇌과학에 기반한 학생, 창의, 인성 함양 및 학습력 증진 방안 연구", 2010.
김성일, 뇌기반 학습과학, 뇌과학이 교육에 대해 말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 인지과학, 17(4), 2005, pp.375-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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