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lipped learning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9, 2014년, pp.313 - 323  

이종연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박상훈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강혜진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박성열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교육현장에서는 강의 중심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서 탈피하여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Flipped learning은 이런 움직임에 부합하는 수업방법으로 이에 대한 학계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에서 flipped learning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flipped learning의 개념을 알아보고, flipped learning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학생과 교사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고찰하였다. Flipped learning의 도입은 완전학습을 구현하고 학생 간,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또한 교사의 수업준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학생에 대한 관심과 개별지도에 대한 시간을 확보해 준다. Flipped learning 적용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학부모의 동의, 학교 및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다. 이와 더불어, flipped learning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연수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an effort to convert standardized educational system to customized one considering students' individual differences and aptitude. Flipped learning has been regarded as a teaching method fitting to this movement and has gained much interest by educators. Despite its increa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에서 발표된 flipped learning관련 논문으로는 2014년 박성열 외[18]가 쓴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모형개발’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flipped learning을 수업에 적용하는 단계 및 절차를 제시하고, 각 단계별로 진행해야 할 활동들을 소개하였다. 총 8단계(8C)로 나누어진 활동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구분하여 최대한 flipped learning의 취지와 목적에 적합하도록 설계하고자 하였다[18].
  •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수업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flipped learning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우리 교육현장에 도입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교사가 flipped learning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고 해도 직접 실천하는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동영상 제작에 대한 부담감일 것이다. 실제로 많은 교사들이 자신의 모습이나 목소리를 녹화하거나 녹음하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방법조차 제대로 모르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ipped learning의 개념은 무엇인가? 학생이 수업시간에 배울 주요 내용을 인터넷이 가능한 집이나 개인적인 공간에서 동영상을 통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수업시간에는 선생님 또는 동료 학생과 함께 토론, 실습, 실험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
디지털 네이티브는 무엇이 익숙한 세대인가? 학생 특성 또한 이전 세대와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세대로 불리고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Digital Natives)1)’는 IT 기술을 능수능란하게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며 인터넷을 통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SNS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데 매우 익숙하다.
flipped learning과 유사한 수업방법이 이전에는 한계가 있던 이유는? 이는 flipped learning에서 추구하는 수업방법과 유사하다. 단지, 이러한 수업이 모든 교과목에 적용되지 않았다는 점과 수업 전에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도구가 다양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S. H. Park, G. Lim & J. Y. Lee, Analyses on the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Job Responsibility Between "Smart Education" Leading Teachers and Regular Teachers Using the IPA Technique, Study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 No. 19, pp.201-227, 2013 

  2. Salman Khan, The world schoolhouse, London:Hodder & stoughton, 2013 

  3. Seoul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Pedagogy term dictionary, Seou;:Haudongseol, 1995 

  4. Jonathan, B., & Aaron, 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USA: ISTE, 2012 

  5. Korea Broadcast System, KBS panorama- 21C Educational revolution, 2014 

  6. G. C. Yoo, S. J. Jung, Connectivity between Vygotsky's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Theory and elementary education, Education study, No. 1, pp. 13-71, 2002 

  7. Abbott, T. M. (2012). Interactive Pedagogical Techniques: Effective Teaching Tools In Varied Learning Modalities, proceedings of the 2012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 us north east chapter fairfield, connecticut, pp 80-86, October 7-13. 

  8. Berrett, D., (2012). How 'flipping' the classroom can improve the traditional lecture.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Feb. 19. 

  9. Bishop, J. L., & Verleger, M. A. (2013).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120th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120th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atlanta Georgia, June 23-26, paper ID #6219. 

  10. Bloom, B. S. (1968). Learning for Mastery,Evaluation Comment 1, No.2. 

  11. Davis, D., & Sorrell, J. (1995). Mastery Learning in Public Schools, Educational Psychology Interactive, Valdosta State University. 

  12. Gannod, G., Burge, J., & Helmick, M. (2008). Using the inverted classroom to teachsoftware engineering. ICSE '08: Proceedings of the 3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pp. 777-786). Leipsig, Germany. 

  13. Goodman, L. (1990). Time and Learning in the Special Education Classroom, SUNY Press : NewYork. 

  14. Johnson, L. W & Renner, J. D (2012). Effe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n a secondary computer applications course: student and teacher perceptions, questions and student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louisville. 

  15. Lage, M. J., Platt, G. J., & Treglia, M. (2000).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31, No.1, pp. 30-43. 

  16.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On the Horizon, 9(5). 

  17. Davies, R. S., & Dean, D. L., & Ball, N. (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 Tech Research Dev 61:563-580. 

  18. S. Y. Park., K. Lim (2014). 'The Flipped Learning':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 Hybrid Instructional Model, Journal of The Korea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