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인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Exploring new directions of flipped Learning with a focus on teachers' perception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1 - 9  

이동엽 (경상대학교 교육학과) ,  박주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플립드 러닝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 짧은 기간 동안 비교적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플립드 러닝의 활용 방안 및 그에 따른 효과에 초점을 맞춘 나머지 실제로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도, 플립드 러닝 활용 현황, 플립드 러닝에 대한 전망으로 구분하여 현직 교사 1,0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의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도 및 활용 현황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플립드 러닝을 본인의 수업 시간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플립드 러닝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 및 시사점 등을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for a relatively short period of time since the introduction of flipped learning in the country. However, most research focuses on the ways of flipped learning and its efficiency, hence, the perception of the teacher about flipped learning has not been studied ye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도, 플립드 러닝 활용 현황, 그리고 플립드 러닝에 대한 전망으로 구분하여 플립드 러닝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플립드 러닝 활용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플립드 러닝의 기본 원리이자 주요 특징인 학생들의 개별화된 사전학습과 교실 수업에서의 토론 및 협력 학습에 대해 소개하고2) 이에 대해 알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에 대한 이해도, 플립드 러닝 활용 현황, 그리고 플립드 러닝에 대한 전망으로 구분하여 플립드 러닝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플립드 러닝 활용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플립드 러닝에 대한 전망을 살펴보기 위하여 플립드 러닝의 토론·협력 학습 활성화 기여 가능성과 향후 본인 수업에서의 활용 의사에 대해 질문하였다.
  • 마지막으로 향후 본인의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을 활용할 생각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플립드 러닝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플립드 러닝에 대한 전망과 관련하여 먼저 토론·협력 학습을 활성화하는데 플립드 러닝이 도움이 될 수 있을 지에 대해 물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 중심 교육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 즉, 학습자 중심 교육에서는 구성주의적 교육철학에 대한 전제가 되어야 하며,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활동을 수행하고, 다른 학생들과의 협력적 관계 속에서 직접적으로 학습해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에서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며 다양한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플립드 러닝의 정의는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이란 온라인을 통해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학습 내용에 대해 사전학습을 수행하고, 이어지는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들 간의 토론 및 협력 학습을 수행하는 이른바 기존의 강의식 수업 방식에서 뒤집힌 역진행 수업을 의미한다.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플립드 러닝의 활용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플립드 러닝 활용 현황과 관련하여 학교 현장에서 플립드 러닝의 활용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교사의 수가 조금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 학습자들이 사전학습을 해올 능력과 태도가 부족한 것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플립드 러닝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그리고 교과 내용이 많아 수업 진도를 나가기에도 벅차기 때문에 등이 이어졌다. 한편 플립드 러닝이 학교 현장에 정착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학생들의 사전학습 수행 및 사전학습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수업 전 단계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J. Park, Y. Seo, D. Lee, D. Kang, "Engaging in the process of debate and discussion which promote collaborative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challenge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I 2015-1, 2015. 

  2. V. John-Steiner, "Creative collabor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3. N. Kim, B. Jeon, C. Choi,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3, pp. 467-492, 2014. 

  4. N. Huh, “A study on 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math teacher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29, No. 2, pp. 197-214, 2015. 

  5. J. Leem,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165-199, 2016. 

  6. H. Kwak, “A study on the LRE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flipped learning method-focused on the adaptation on faculty constitution class-,”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Vol. 11, No. 1, pp. 43-71, 2016. 

  7. E. Jang, “A study on Korean language instruction applying flipp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1, No. 2, pp. 199-217, 2015. 

  8. A. Pardo, M. Perez-Sanagustin, D. Leony, "Flip with care," Proceedings of SoLAR southern flare conference, 2012. 

  9. J. Bergmann, A. Sam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10. J. Bergmann, A. Sams, "Flipped learning: Gateway to student engagement,"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4. 

  11. D. Y. Lee,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2, pp. 83-92, 2013. 

  12. N. Hamdan, P. McKnight, K. McKnight, K. M. Arfstrom,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Flipped Learning Network," 2013. 

  13. R. S. Davies, D. L. Dean, N. Ball,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61, No. 4, pp. 563-580. 2013. 

  14. J. Bergmann, J. Overmyer, B. Wilie, "The flipped class: Myths versus reality," The Daily Riff, 2012. 

  15. J. Y. Lee, S. H. Park, H. J. Kang, S. Y. Park,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9, pp. 313-323, 2014. 

  16. I. Kang, H. Choo, “Re-conceptualization of the learner-centered education: The status quo of the in-service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9, No. 2, pp. 1-34,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