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oles, duties and tasks of elementary health teachers. Required knowledge, skills, and worker behaviors were also examined. Methods: Elementary health teachers' jobs were analyzed by DACUM workshop. First, the health teachers' roles and related jobs...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oles, duties and tasks of elementary health teachers. Required knowledge, skills, and worker behaviors were also examined. Methods: Elementary health teachers' jobs were analyzed by DACUM workshop. First, the health teachers' roles and related jobs were described, and then the jobs were divided into duties and subordinate tasks. The identified roles, duties and tasks were reviewed and refined, and then were organized in a DACUM chart. DACUM committee members discussed not only general knowledge, skills and work behaviors but also future trends and concerns. Results: The DACUM chart for elementary health teachers consisted of 8 duties and 52 tasks. Required knowledge, skills and worker behaviors were also listed. Conclusion: Elementary health teachers play roles as health manager, health care provider, and teacher in school. Their roles, duties and tasks are being changed. Thus, their jobs need to be redefined legally, politically, and institutionally.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oles, duties and tasks of elementary health teachers. Required knowledge, skills, and worker behaviors were also examined. Methods: Elementary health teachers' jobs were analyzed by DACUM workshop. First, the health teachers' roles and related jobs were described, and then the jobs were divided into duties and subordinate tasks. The identified roles, duties and tasks were reviewed and refined, and then were organized in a DACUM chart. DACUM committee members discussed not only general knowledge, skills and work behaviors but also future trends and concerns. Results: The DACUM chart for elementary health teachers consisted of 8 duties and 52 tasks. Required knowledge, skills and worker behaviors were also listed. Conclusion: Elementary health teachers play roles as health manager, health care provider, and teacher in school. Their roles, duties and tasks are being changed. Thus, their jobs need to be redefined legally, politically, and institution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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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DACUM 차트는 중요도, 수행빈도, 우선순위 등을 고려 하여 서열화, 계열화하였다. 동시에 보건교사가 과업을 수행 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목록화하였다. 워크숍 후에도 1주일간 이메일과 카카오톡 단체방을 통해 DACUM 차트를 다시 확인하고 검토하면서 수정 · 보완하였다.
학교보건의 역사 이래 보건교사의 역할은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나, 이들의 직무는 학문적, 법적, 제도적으로 재정립 되지 않아 이들로 하여금 직무 정체성과 역할 갈등을 겪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DACUM 직무분석을 통해 보건교사의 역할, 책무, 과업을 규명하고,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목록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역할에 대한 DACUM 직무분석을 통하여 그들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변화된 역할, 책임, 직무, 한계를 밝히고,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목록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DACUM 직무분석은 숙련된 작업자가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역량을 가장 잘 기술할 수 있다고 가정하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전제를 바탕으로 적용된다[24]. 첫째, 숙련된 작업자가 누구보다도 그들의 직무를 더 정확하게 기술하고 정의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먼저 보건교사의 역할을 정의하고, 그다음 역할 수행의 책무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책무를 다시 비교 · 검토하면서 각각의 책무를 이루는 과업을 도출하여 최종적으로 DACUM 차트를 완성하였다. DACUM 차트는 중요도, 수행빈도, 우선순위 등을 고려 하여 서열화, 계열화하였다. 동시에 보건교사가 과업을 수행 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목록화하였다.
촉진자를 보건교사 중에서 선정한 이유는 보건교사의 직무를 모르는 사람보다 의견을 정리하고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전문가 위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집단 상호 작용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다만 촉진자 자신의 지식, 사고의 틀로 합의를 유도하지 않도록 그 역할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다. 서기는 연구자가 담당하였으며 2명의 대학생이 보조했다.
둘째, 보건교사의 책무와 과업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목록화하였다. 신종질병 및 생활습관병, 강화된 응급관리, 아동 · 청소년 또래문화 및 새롭게 대두되는 건강문제, 교육과정 편성 · 운영 및 보건교과교육, 컴퓨터 활용능력 등과 관련되는 지식, 기술이 변화된 역할에 맞게 요구 되고, 환경위생과 관련되는 지식, 기술은 요구되지 않았다.
먼저 보건교사의 역할을 정의하고, 그다음 역할 수행의 책무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책무를 다시 비교 · 검토하면서 각각의 책무를 이루는 과업을 도출하여 최종적으로 DACUM 차트를 완성하였다.
워크숍 후에도 1주일간 이메일과 카카오톡 단체방을 통해 DACUM 차트를 다시 확인하고 검토하면서 수정 · 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DACUM 직무분석 결과에서 보건교사는 ‘학교에서의 건강 관리자로서 의료인과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정의되었다. 건강관리의 대상자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로 한정되었다. 다만 학교 구성원에 대한 건강관리는 학교 지역사회에까지 그 영향을 끼친다는 전제가 내포되어 있다.
보건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의료인이자 교육자 역할을 수행하는 유일한 전문 인력으로서 이들의 업무를 이들보다 명확히 알고 있는 다른 인력은 없다. 그러므로 DACUM 전문가 위원회의 위원은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보건교사로 한정하고, 10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진 보건교사 8명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중등학교에서 보건교사의 직무는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에 영향을 받는 등 초등학교에서의 직무와는 다소 상이할 것으로 판단하여 중등학교의 보건교사는 제외하였다.
보건교사의 DACUM 직무분석은 2014년 3월 29~30일간의 워크숍을 통해 이루어졌다. 워크숍 결과물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들이 보건교사의 직무와 관련된 자료를 미리 참고하거나 가져오지 않도록 사전에 안내하였다.
다만 촉진자 자신의 지식, 사고의 틀로 합의를 유도하지 않도록 그 역할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다. 서기는 연구자가 담당하였으며 2명의 대학생이 보조했다. DACUM 전문가 위원들의 일반적 배경은 Table 1과 같다.
워크숍 촉진자로는 의사소통 기술이 비교적 뛰어나고 자료 수집과 분석 등을 위한 집단 연구활동에 참여한 경력이 있어, 워크숍 위원회를 분석과정으로 안내하고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며 토의가 목표에 맞추어 지속되어 나아가도록 할 수 있는 15년의 교육경력을 가진 초등학교 보건교사를 선정하였다. 촉진자를 보건교사 중에서 선정한 이유는 보건교사의 직무를 모르는 사람보다 의견을 정리하고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전문가 위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집단 상호 작용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이론/모형
그러므로 워크숍을 통해 나오는 주요 결과물은 실제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숙련된 작업자로부터 도출된 자료이므로 이것만으로 타당하다고 간주된다[24]. 그러 므로 보건교사의 직무분석을 위해 보건교사의 변화된 역할을 보다 잘 설명할 수 있는 DACUM 기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숙련된 작업자가 누구보다도 그들의 직무를 더 정확하게 기술하고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직무를 정의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숙련된 작업자가 수행하는 과업을 정확히 기술하는 것이다. 셋째, 작업자가 모든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지식, 기술, 긍정적인 태도를 필요로 한다.
보건교사가 우선적으로 지녀할 태도는 응급상황에서의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자세와 편안함과 온전성, 공감과 경청하는 자세로 나타났다. 그리고 보건교사 혼자서는 이들의 역할을 모두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협업 자세와 리더십이 강조되었다.
본 연구결과 보건교사가 수행하고 있는 주요 책무는 응급 환자 관리, 보건교육, 보건실 운영, 학생건강검사, 감염병 관리, 건강상담,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전문성 계발의 8개 영역으로 도출되었다. 보건교육은 응급처치와 동등하게 또는 그다음으로 중요한 책무라고 인식되고 있었으며, 국가적 보건정책차원에서도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 방법으로 간주된다.
둘째, 직무를 정의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숙련된 작업자가 수행하는 과업을 정확히 기술하는 것이다. 셋째, 작업자가 모든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지식, 기술, 긍정적인 태도를 필요로 한다. 직무분석은 현재 그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숙련된 작업자를 중심으로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하고 2일 간의 워크숍을 통해 그 직업에서 자신들이 수행하고 있는 직무를 정의하고 책무와 과업을 규명하는 것이다.
첫째, 보건교사는 ‘학교에서의 건강관리자로서 의료인과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정의되었다.
높은 요구도의 현직교육 내용은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한 현직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그리고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 보건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이었다. 현직교육의 문제점은 연수 기회 부족, 연수 내용 및 방법의 부적절, 승진 및 승급의 유인체계 미약, 교사의 의욕 부족, 강사의 전문성 및 현장 이해도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보건교사의 DACUM 직무분석 결과에 대한 타당화의 후속 연구, 그리고 이에 근거한 직무본위 또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직무수행 평가기준 개발, 선발과 인력 배치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동시에 보건교사의 직무수행 효과를 높이고,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써 법적 제도적 정책적 변화가 필요하다.
DACUM 기법은 현재 그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숙련된 작업자가 그 직무에 대한 실제 내용 전문가이며,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역량을 가장 잘 기술할 수 있다는 철학적 전제를 근거로 한다[24]. 따라서 DACUM 기법을 정확하게 적용 하여 보건교사의 직무분석을 수행할 경우 보다 정확하고 타당한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 보건 교사 직무의 재정립, 직무본위 교육과정 및 직무수행 평가도구의 개발, 법적 제도적 학교보건정책 개선에 시사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보건교사의 DACUM 직무분석 결과에 대한 타당화의 후속 연구, 그리고 이에 근거한 직무본위 또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직무수행 평가기준 개발, 선발과 인력 배치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동시에 보건교사의 직무수행 효과를 높이고,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써 법적 제도적 정책적 변화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학교보건의 학문적 법적 제도적 틀에 깊게 뿌리내린 보건교사의 직무는 보건교사의 변화 · 확대된 역할에 맞게 수정되어야 한다[8,10,14,17,19,21,26]. 보건교사의 DACUM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책무와 과업이 변화된 보건교사의 역할과 기능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 직무의 재정립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본 연구결과는 보건교사의 직무 재정립과 학문적 논의, 그리고 법적 · 제도적 정책 방향에 큰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DACUM 기법을 정확하게 적용 하여 보건교사의 직무분석을 수행할 경우 보다 정확하고 타당한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 보건 교사 직무의 재정립, 직무본위 교육과정 및 직무수행 평가도구의 개발, 법적 제도적 학교보건정책 개선에 시사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이다.
즉 본 연구결과는 보건교사의 직무 재정립과 학문적 논의, 그리고 법적 · 제도적 정책 방향에 큰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증진학교 지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986년 오타와 헌장을 통해 건강증진 시대를 선언하고, 1995년 건강증진학교(health-promoting schools) 를 표방하면서 건강증진학교 지침(guidelines) 제시하고 포괄적인 학교 건강교육 ․ 증진 활동을 지원 강화하는 노력을 해왔다. 건강증진학교 지침은 학교보건정책, 학교의 물리적 환경, 학교의 사회적 환경, 지역사회 유대관계, 개인건강기술, 학교보건봉사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영역에는 필수 적인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건강증진학교는 학생 뿐만 아니라, 교직원,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을 증진 시키기 위해 학교 및 지역사회의 프로그램에 따라 건강한 환경, 보건교육, 보건서비스를 제공한다.
WHO는 건강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그리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인적 사회적 건강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1946년 ‘건강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 온전하고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국제건강증진 회의를 통해 건강증진의 개념, 목적, 전략 등을 발전시켜 왔다.
현대의 사회 변화에 따라 떠오르는 건강문제들은 무엇인가?
현대의 복잡한 사회구조 및 급속한 사회 변화는 건강을 바라보는 관점에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 따른 생활습관병 및 퇴행성 질환이 증가하고 신종감염병의 출현뿐만 아니라 비만, 우울 및 자살, 흡연 및 약물 오남용, 성폭력 및 학교폭력, 게임 중독과 같은 아동 ․ 청소년의 건강문제도 심각한 건강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인적 사회적 건강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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