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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지각된 품질, 브랜드 신뢰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관한연구
A Study of Perceived Brand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4, 2014년, pp.163 - 173  

김중규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  최화열 (제주국제대학교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초록

1990년대 이후, 브랜드는 현대인의 소비생활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왔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물리적 속성 및 기능만을 중시하지 않고 제품자체나 소비와 관련된 감성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이에, 브랜드가 기업 가치를 창조하는 하나의 무형자산으로 인식되면서 브랜드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함께 브랜드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정유사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인 지각된 브랜드 품질, 고객만족, 브랜드 신뢰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밝힘으로써 이러한 관계가 결과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기여한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유사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 품질이 고객 만족 및 브랜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고객 만족 및 브랜드 신뢰 모두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 차별화된 제품을 판매하는 정유시장에서 소비자가 기름 품질 자체에 대해 인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정유사들은 그 정유사 브랜드 이미지, 서비스, 주유소 시설 등 전반적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정유사 브랜드 품질이 브랜드 충성도를 형성하는 초반이 되며, 이것은 곧 고객 만족 및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1990s, the brand has established itself as an important factor to consumers. Consumers is affected by not only the product's physical properties and functions but also the sensitivity associated with the consumption or the product itself. Thus, Many studies has been very active because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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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유사 선택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요인들 중에서 가격에 대해서는 마케팅 적으로 통제 불가능한 사항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논외로 두고자 한다. 가격을 제외한 FGD를 통해 얻어진 요인들을 이용하여 좀 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 정유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충성도를 구축하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결과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인 지각된 브랜드 품질, 고객만족,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밝힘으로써 이러한 관계가 결과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기여한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결과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인 지각된 브랜드 품질, 고객만족,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밝힘으로써 이러한 관계가 결과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기여한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정유 브랜드에 대한 품질을 판단하는데 어떠한 요소가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요소가 정유사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정유사가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상당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충성도를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내적 몰입을 통해 형성된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특정 브랜드만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구매하고자하는 의도적인 노력으로 보고자 한다.
  • 이 정의를 토대로 할 때,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의 품질을 높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은 그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가 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브랜드 품질이 고객만족,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유사를 이용하는 국내 자가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정유사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브랜드 품질이 고객 만족과 브랜드 신뢰를 구축하여 정유사 브랜드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정유 브랜드를 이용했을 때 고객만족과 브랜드 신뢰의 관계에 대해 양방향을 살펴보고 관계 정도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 3>과 <연구가설 4>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유사 선택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요인들 중에서 가격에 대해서는 마케팅 적으로 통제 불가능한 사항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논외로 두고자 한다. 가격을 제외한 FGD를 통해 얻어진 요인들을 이용하여 좀 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 정유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충성도를 구축하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주로 이용하는 정유 브랜드의 전환이 쉽지 않은 고착화된 정유시장에서 어떠한 요인이 정유 브랜드 충성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 요인들이 어떻게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여러 가지 변수들을 근거로 하여 다음 [Figure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 하지만 이와 같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정유사 기준으로 볼 때 독과점 시장이지만, 주유소를 기준으로 본다면 상당히 경쟁이 심한 특이한 구조를 지닌 정유시장에서 운전자의 지각된 브랜드 품질 및 고객 만족, 브랜드 신뢰, 브랜드 충성도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3> 고객만족은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5> 고객만족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1> 고객의 지각된 브랜드 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2> 고객의 지각된 브랜드 품질은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4> 브랜드 신뢰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6>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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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브랜드 품질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지각된 브랜드 품질이란 고객들이 자사 브랜드의 전반적인 성능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이다.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품질은 제품성능, 신뢰성 등에 제품속성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그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감정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Oliver(1993)는 고객만족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고객만족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Oliver(1993)는 고객만족을 ‘불일치된 기대와 소비자가 소비경험에 의해 사전에 가지고 있던 감정이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발생된 종합적 심리 상태’라고 하였다. 즉, 인지적 판단과 정서적 판단이 함께 작용하여 평가하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Lee(2000)는 고객만족을 결과 지향적 관점과 과정 지향적 관점으로 나누었는데, 이들은 각각 무엇인가? Lee(2000)는 고객만족을 결과 지향적 관점과 과정 지향적 관점,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결과 지향적 관점은 고객만족을 소비자의 희생에 대한 보상이 적절하게 이루어 졌는가에 관한 소비자의 인지적 상태인 소비경험으로 부터 야기되는 결과를 개념화 한 것이고, 과정 지향적 관점은 지각적 평가과정으로 파악하여 선택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전적으로 가지고 있던 믿음과 일치했는가의 여부인 과정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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