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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퀼 융합모델을 이용한 접촉부 강성인자에 따른 브레이크 스퀼 영향도 연구
Effect of Contact Stiffness on Brake Squeal Analysis Using Analytical FE Squeal Model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10, 2014년, pp.749 - 755  

강재영 (Division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tical-finite element(FE) squeal model is applied to investigate the squeal propensity associated with contact stiffness of the disc brake system. The system contact stiffness is incorporated into the perturbed equations of motion in the analytical manner where the brake components ar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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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수학-유한요소 융합모델(7~9)을 이용하여 단품 간 접촉부 강성에 따른 스퀼 성향을 연구하였다. 기존 상용소프트웨어는 해석 시간 때문에 시스템 파라미터 연구에 제약이 있지만, 스퀼 융합 모델은 접촉모델링의 정교성 이외에도 해석 시간이 대단히 짧다는 장점이 있어서 수만 번의 해석을 단 몇 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다.
  • 기존 상용소프트웨어는 해석 시간 때문에 시스템 파라미터 연구에 제약이 있지만, 스퀼 융합 모델은 접촉모델링의 정교성 이외에도 해석 시간이 대단히 짧다는 장점이 있어서 수만 번의 해석을 단 몇 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스퀼융합모델을 이용하여 디스크 브레이크의 접촉부 강성의 스퀼 영향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 또한 패드와 캘리퍼 간 접촉점에서의 접촉강성 연성을 추가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캘리퍼와 패드의 접촉점에서의 변위벡터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이때 선형운동방정식 (8)은 접촉부 강성 kc와 kb에 직접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를 두 접촉 강성에 대해 안정성맵(stability map)를 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FE 스퀼해석에서 접촉강성부의 모델링에 대한 스퀼 민감도 및 중요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패드 뒷면에 작용하는 정하중은 No = 2000N 이고 속도는 Ω = 6rad / s 기준으로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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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이크 스퀼 해석 시 시스템 파라미터 연구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상용유한요소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연구할 때는 항상 제약이 따르게 된다. 브레이크 스퀼 해석은 일반적으로 상용 유한요소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으나, 모델링 기법이나 알고리즘에 대해 원개발자 이외의 일반 연구자들이 접근하기 힘들고 해석시간(computation time)이 상대적으로 길어서 시스템 파라미터 연구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실제 시스템의 스퀼 시험 결과와의 오차를 근본적으로 유추하기가 어렵다.
브레이크 스퀼 해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브레이크 스퀼 해석에서는 오직 스퀼 주파수만 중요하다. 따라서 스퀼 모드가 접촉강성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은 스퀼 해석 시 접촉강성 모델링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상용 유한요소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스퀼 해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브레이크 스퀼 해석은 일반적으로 상용 유한요소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으나, 모델링 기법이나 알고리즘에 대해 원개발자 이외의 일반 연구자들이 접근하기 힘들고 해석시간(computation time)이 상대적으로 길어서 시스템 파라미터 연구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실제 시스템의 스퀼 시험 결과와의 오차를 근본적으로 유추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유한요소기법 자체의 한계 및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용소프트웨어의 스퀼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파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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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nkaid, N. M., O'Reilly, O. M. and Papadopoulos, P., 2003,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7, pp. 105-166. 

  2. Ouyang, H., Nack, W., Yuan, Y. and Chen, F., 2005, Numerical Analysis of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Noise and Vibration, Vol. 1, pp. 207-231. 

  3. Nack, W. and Joshi, A. M., 1995, Friction Induced Vibration: Brake Moan, Technical Report, 951095, SAE, Warrendale, PA. 

  4. Nack, W., 2000, Brake Squeal Analysis by Finite El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23, pp. 263-275. 

  5. Bajer, A., Belskyl, V. and Zeng, L., 2003, Combining a Nonlinear Static Analysis and Complex Eigenvalue Extraction in Brake Squeal Simulation, 2003-01-3349, SAE, Warrendale, PA. 

  6. Bajer, A., Belskyl, V. and Kung, S., 2004, The Influence of Friction-induced Damping and Nonlinear Effects on Brake Squeal Analysis, 2004-01-2794, SAE, Warrendale, PA. 

  7. Kang, J., Krousgrill, C. M. and Sadeghi, F., 2009, Wave Pattern Motion and Stick-slip Limit Cycle Oscillation of a Disc Brak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5, pp. 552-564. 

  8. Kang, J., 2009, Squeal Analysis of Gyroscopic Disc Brake System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Vol. 51, pp. 284-294. 

  9. Kang, J., 2009, Linear Stability Analysis of a Rotating Disc Brake for Squeal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pp. 1092-1098. 

  10. Nam, J., Kang, J., 2013, Brake Squeal Analysis with respect to Caliper Contact Stiffnes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pp.717-724. 

  11. Kang, J., Krousgrill, C. M. and Sadeghi, F., 2009, Comprehensive Stability Analysis of Disc Brake:Gyroscopic, Negative Slope and Mode-Coupling Instabilit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4, pp. 387-407. 

  12. Kang, J., 2012, Effect of Contact Area Variation on Squeal Propensity of Disc Modes, Proc. IMechE Part C: J.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 226, pp. 2467-2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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