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및 제품의 품질평가 요인이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여대생을 중심으로 - Effects of the service and the product quality evaluation factors of internet shopping mall on the satisfaction for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 Focusing on Chinese university women -원문보기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ervice and the product evaluation factors of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and to suggest marketing implications for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wanting to expand into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college femal...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ervice and the product evaluation factors of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and to suggest marketing implications for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wanting to expand into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college female students in Qingdao, China, who have shopped at Korean internet shopping malls, and 310 surveys were used in the final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ial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ost of the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y found the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through the internet, and the most purchased item was outer clothing. Second, the system stability and web site structure excellence factor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ervice satisfaction for the shopping mall 'S', while the system satisfaction, service efficiency, interactivity and web site structure excellence factors had positive influences on service satisfaction for the shopping mall 'P', and the system satisfaction, service efficiency, interactivity factors had positive influences on service satisfaction for the shopping mall 'N'. Third, examining the correlation between product satisfaction for the shopping mall 'S', 'P', and 'N' with fashion product evaluation factors showed that, design factors and quality excellence factors of the three shopping malls had positive influences on product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provide useful information in forming an efficient operating system and improving marketing strategies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planning to enter or having already entered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ervice and the product evaluation factors of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and to suggest marketing implications for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wanting to expand into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college female students in Qingdao, China, who have shopped at Korean internet shopping malls, and 310 surveys were used in the final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ial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ost of the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y found the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through the internet, and the most purchased item was outer clothing. Second, the system stability and web site structure excellence factor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ervice satisfaction for the shopping mall 'S', while the system satisfaction, service efficiency, interactivity and web site structure excellence factors had positive influences on service satisfaction for the shopping mall 'P', and the system satisfaction, service efficiency, interactivity factors had positive influences on service satisfaction for the shopping mall 'N'. Third, examining the correlation between product satisfaction for the shopping mall 'S', 'P', and 'N' with fashion product evaluation factors showed that, design factors and quality excellence factors of the three shopping malls had positive influences on product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provide useful information in forming an efficient operating system and improving marketing strategies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planning to enter or having already entered the Chinese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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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패션 인터넷 쇼핑몰 중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대표적인 쇼핑몰 세 개를 선정한 후, 중국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특성을 파악하고, 서비스 및 제품의 품질평가요인이 이들 세 쇼핑몰의 서비스 및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세 쇼핑몰의 차별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서는 중국 소비자를 타겟으로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계획하고 있는 미래의 인터넷 패션 업체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그 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던 중국 여대생을 중심으로 중국으로 진출한 대표적인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서비스 및 제품 품질 평가요인을 분석한 후, 각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및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및 제품 평가요인이 패션몰에 따라 각기 다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 결과와 차별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향후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패션 비즈니스 업체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보완하여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 온라인 채널로의 사업 확장을 성공시킨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패션 쇼핑몰 ‘S’, ‘P’, ‘N’에 대한 중국 여대생의 이용 및 구매행동 특성을 알아보고, 세 쇼핑몰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과 제품 품질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문제 3.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5.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제품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품질 평가 요인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1. 중국 여대생의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 특성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2. 중국 여대생의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제안 방법
측정도구 중서비스 품질 평가 관련 문항은 Kim and Stoel(2004), Lee and Hong(2006) 그리고 Hwang and Hwang(2007)의 연구로 부터 24개 문항을 선별하였으며, 제품 품질 평가에 대한 문항은 Oh(1997), Kim(2000), Ku and Lee(2001), 그리고 Ryou(2002)의 연구로부터 11개문항을 선별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 필요한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 특성에 관한 문항 14개와 인구통 계적 문항 4개를 개발하여 총 5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한국어로 작성된 후, 본 연구의 공동 연구자인 중국인 유학생 본인이 중국어로 번역하였으며, 중국어 설문지를 다시 중국인 강사에게 감수를 받아 최종 설문에 사용하였다.
서비스 품질 평가 요인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 ‘S’, ‘P’, ‘N’의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알아본다.
그리고 본 연구에 필요한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 특성에 관한 문항 14개와 인구통 계적 문항 4개를 개발하여 총 5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한국어로 작성된 후, 본 연구의 공동 연구자인 중국인 유학생 본인이 중국어로 번역하였으며, 중국어 설문지를 다시 중국인 강사에게 감수를 받아 최종 설문에 사용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 품질 평가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제품 평가와 관련된 설문을 시행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5]에서와 같이, 요인 부하량이 0.5 이하인 문항이 4개 존재하였으며, 그 문항들을 제외한 7개 문항을 본 연구에서 활용하였다. 제품 평가의 요인 부하량은 모두 0.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비스 품질 평가와 관련된 설문을 시행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Varimax 방법을 활용하였고, 고유값이 1이상 되는 요인만을 사용하였다.
제품 품질 평가 요인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 ‘S’, ‘P’, ‘N’의 제품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알아본다.
사용된 설문지는 중국 대학생 중 한국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8가지의 측정 변수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 중서비스 품질 평가 관련 문항은 Kim and Stoel(2004), Lee and Hong(2006) 그리고 Hwang and Hwang(2007)의 연구로 부터 24개 문항을 선별하였으며, 제품 품질 평가에 대한 문항은 Oh(1997), Kim(2000), Ku and Lee(2001), 그리고 Ryou(2002)의 연구로부터 11개문항을 선별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 필요한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 특성에 관한 문항 14개와 인구통 계적 문항 4개를 개발하여 총 5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대 후반에서 30대까지의 여성을 메인 타겟으로 잡고, 헐리우드 빈티지 스타일로 출발하여 2009년 7월에는 중국 상하이 지사를 설립하였다. 2011년에 정식으로 중국 타오바오 온라인 상점에 입점했으며(http://www.baidu.com), 한국에서의 난닝구는 스타일난다와 함께 온라인 쇼핑몰 최초로 롯데백화점에 입점하였다(http://www.naning9.com/).
‘난닝구’는 2006년, 온·오픈 마켓에서 의류 판매로 시작하였다. 20대 후반에서 30대까지의 여성을 메인 타겟으로 잡고, 헐리우드 빈티지 스타일로 출발하여 2009년 7월에는 중국 상하이 지사를 설립하였다. 2011년에 정식으로 중국 타오바오 온라인 상점에 입점했으며(http://www.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타일난다(S)’, ‘파티수(P)’, ‘난닝구(N)’ 세 쇼핑몰을 선정하여 측정도구에 사용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중국 대학생 중 한국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8가지의 측정 변수로 구성되었다. 측정도구 중서비스 품질 평가 관련 문항은 Kim and Stoel(2004), Lee and Hong(2006) 그리고 Hwang and Hwang(2007)의 연구로 부터 24개 문항을 선별하였으며, 제품 품질 평가에 대한 문항은 Oh(1997), Kim(2000), Ku and Lee(2001), 그리고 Ryou(2002)의 연구로부터 11개문항을 선별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였다.
설문 대상자 표본은 본 연구자의 고향인 중국의 청도에 거주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쇼핑 유경험자만을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중국의 청도는 한국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도시 중 하나이며, 청도대학과 해양대학 등 대규모 대학이 다수 소재하고 있는 중국의 중대형 도시로서, 한국에 유학생이 많아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곳이며,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의 대표적 소비자가 20대 여성인 것을 감안할때 중국 청도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의 표본은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데이터처리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요인들의 문항간의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는 신뢰도 분석은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요인분석 결과는[Table 3]과 같다.
조사기간은 2014년 1월 25일부터 2월 28일까지약 한 달 동안 진행되었다.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포한 후 그 중 불성실한 응답과 남성을 제외한 310부만이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으며, 분석 방법은 SPSS 21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비스 품질 평가와 관련된 설문을 시행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Varimax 방법을 활용하였고, 고유값이 1이상 되는 요인만을 사용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요인들의 문항간의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는 신뢰도 분석은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요인분석 결과는[Table 3]과 같다.
성능/효과
넷째, 변화된 소비자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고객 중심적 사고’로 블로그 형태의 온라인몰로 커뮤티티를 운영하면서 패션감도와 퀄리티, 애프터서비스 제고, 그리고 CS 콜센터 시스템 운영에 의한 발 빠른 피드백으로 고객을 관리하였다.
다음으로 배송 및 주문내역 확인, 반품 및 교환・환불에 대한 항목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서비스 효율성’이라 명명하였고, 운영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맞춤 서비스에 대한 항목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상호작용성’이라 명명하였으며, 제품 검색 및 구조적 용이성에 대한 항목은 ‘웹사이트 구조 우수성’ 이라 명명하였다.
둘째, 서비스 품질 평가 요인 중 시스템 안정성과 웹사이트 구조 우수성 요인이 쇼핑몰 ‘S’의 시스템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쇼핑몰 ‘P’에는 시스템 안정성, 서비스 효율성, 상호 작용성 그리고 웹사이트 구조 우수성 요인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대학생 소비자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쇼핑몰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을알 수 있었다. 이 때, 서비스 측면에 있어서는 쇼핑몰 ‘S’의 경우, 중국 소비자의 시스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제품의 반품, 교환 및 환불을 용이하게 해주어야 하고, 배달 시간을 보다 잘 지켜야 하며, 주문 내역을 쉽게 확인, 수정할 수 있도록 하여 서비스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여러 소수민족이 있고, 그에 따라 한국 패션과 문화에 대한 인식의 다양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다양한 민족군과 연령대, 그리고 다양한 직업군 등을 고려한 조사 대상으로 확장하여 연구의 일반화에 신중을 기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50.4%가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예약ㆍ예매 포함)한 ‘인터넷 쇼핑 이용자’이며, 성별로는 여성(57.3%)이 남성(44.2%)에 비해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을 선정하기 위하여 중국의 중형 도시, 청도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하여 서술하도록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스타일난다(23%)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파티수(13%)와 난닝구(13%), 코코파크(10%), 체리 코코(7%), 다홍(7%), 엽스샵(7%) 등이 상위를 차지했고, 그외에 윙스걸, 니걸스, 오니걸스, 어게인 바이, 헤로우페코, 마이 피오나 등이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타일난다(S)’, ‘파티수(P)’, ‘난닝구(N)’ 세 쇼핑몰을 선정하여 측정도구에 사용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요인들의 문항간의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는 신뢰도 분석은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요인분석 결과는[Table 3]과 같다. 서비스 품질 평가의 요인 부하량은 2개 요인을 제외하고 모두 0.7 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확인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고유 값이 1.0 이상인 요인이 4개 추출되었다. 먼저, 개인정보 보호 및 결제수단의 안전성에 대한 항목이 하나로 묶여 ‘시스템 안정성’이라 명명하였다.
1회 평균 이용시간은 30분~1시간이 가장 많았으며, 구매횟수는 1개월에 1~2회, 평균 구매 액은 200위안 미만(4만원 미만)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알게된 경로원천은 인터넷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로 구입하는 제품은 아우터가 가장 많았다.
셋째, 쇼핑몰 ‘S’, ‘P’, ‘N’의 제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품질 평가 요인을 알아본 결과, 디자인성 요인과 품질우수성 요인 모두가 쇼핑몰 ‘S’, ‘P’, ‘N’의 제품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중국 소비자의 한국 패션 제품의 디자인성과 품질우수성에 대한 평가 요인은 쇼핑몰 ‘S’, ‘P’, ‘N’의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재구매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일 것으로 생각된다.
쇼핑몰 ‘N’에는 시스템 안정성, 서비스 효율성, 상호 작용성 등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몰 ‘N’의 시스템 만족도에는 시스템 안정성(β=.313), 서비스 효율성(β=.166), 상호작용성(β=.163) 요인 순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웹사이트 구조 우수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몰 ‘S’, ‘P’, ‘N’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4]에서와 같이, ‘S’의 서비스 만족도에는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 중, 시스템 안정성(β=.366)과 웹사이트 구조 우수성(β= .166) 요인이 쇼핑몰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서비스 효율성과 상호작용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쇼핑몰 ‘S’, ‘P’, ‘N’의 제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평가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Table 6]에서와 같이, 디자인성(β=.320)과 품질우수성(β=.256) 요인 모두가 쇼핑몰 ‘S’의 제품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쇼핑몰 ‘P’의 제품 만족도에도 디자인성(β=.247)과 품질우수성(β=.301)이 그리고 쇼핑몰 ‘N’의 제품 만족도에서도 역시 디자인성(β= .274)과 품질우수성(β=.330)이 제품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 결과를 보면, 디자인성의 신뢰도는 0.806, 품질우수성의 신뢰도는 0.663으로 나타나 Cronbach 의 알파(α)계수가 모두 0.6 이상이므로 신뢰도가 높게 평가된다고 볼 수 있다.
신뢰도 분석 결과를 보면, 서비스 효율성의 신뢰도는 0.835, 상호작용성의 신뢰도는 0.824, 시스템 안정성의 신뢰도는 0.820, 웹사이트 구조 우수성의 신뢰도는 0.794로 나타나, Cronbach의 알파(α) 계수가 모두 0.7 이상이므로 신뢰도 역시 높게 평가된다고 볼 수 있다.
웹사이트구조안정성은 쇼핑몰 ‘S’보다는 ‘P’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쇼핑몰 ‘P’의 서비스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통하여 한국의 인터넷 쇼핑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30대 여성 소비자의 비율이 높고, 화장품, 의류, 신발 등의 품목거래가 활발함을 알 수 있다.
5 이하인 문항이 4개 존재하였으며, 그 문항들을 제외한 7개 문항을 본 연구에서 활용하였다. 제품 평가의 요인 부하량은 모두 0.6 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확인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고유값이 1.0 이상인 요인이 2개 추출되었다. 먼저, 제품의 디자인과 스타일, 색상에 대한 항목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디자인성’이라 명명하였고, 다음으로 제품의 내구성과 품질에 대한 항목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품질우수성’이라 명명하였다.
즉, 디자인성은 쇼핑몰 ‘S’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품질우수성은 ‘N’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므로, 향후 중국 소비자를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로 보다 많이 유인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바이두와 같은 검색 포털사이트나 블로그 등의 웹을 통한 홍보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더해 신문/잡지나 TV광고에 비해서 지인을 통해 알게되는 경우가 많은 중국인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구전 광고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첫째, 중국 여대생의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연수는 6개월 이상 이용자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으며, 방문빈도는 1주일에 3~4회로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다. 1회 평균 이용시간은 30분~1시간이 가장 많았으며, 구매횟수는 1개월에 1~2회, 평균 구매 액은 200위안 미만(4만원 미만)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중국 소비시장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후발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은 위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중국시장 환경을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것이다. 또한, 이미 진출해 있는 선도 쇼핑몰의 경우,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하면서 변화하고 있는 중국 소비 시장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후발 진출 쇼핑몰의 경영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평가가 향후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여러 소수민족이 있고, 그에 따라 한국 패션과 문화에 대한 인식의 다양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다양한 민족군과 연령대, 그리고 다양한 직업군 등을 고려한 조사 대상으로 확장하여 연구의 일반화에 신중을 기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이에 더해 신문/잡지나 TV광고에 비해서 지인을 통해 알게되는 경우가 많은 중국인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구전 광고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 아우터 제품이 가장 높은 구매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우터류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다른 제품군과의 연계 판매율도 높이기 위해 보다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하나의 제품을 여러 스타일로 제안하는 멀티 코디네이션을 제안하여 소비자의 객단가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 아우터 제품이 가장 높은 구매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우터류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다른 제품군과의 연계 판매율도 높이기 위해 보다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하나의 제품을 여러 스타일로 제안하는 멀티 코디네이션을 제안하여 소비자의 객단가를 높여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중국 소비시장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후발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은 위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중국시장 환경을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것이다. 또한, 이미 진출해 있는 선도 쇼핑몰의 경우,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하면서 변화하고 있는 중국 소비 시장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후발 진출 쇼핑몰의 경영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평가가 향후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은 중국 소비자의 니즈를 더욱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 각각의 개성이나 취향에 맞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과 소재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해당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에도 계속적인 주의를 기울여 소비자가 한국 패션 제품에 대한 품질에 신뢰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이 중국 청도에 있는 여대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므로, 다양한 지역의 다양한 직업군과 연령대를 포괄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중국 온라인 해외 직구족의 소비금액은 어떻게 되는가?
최근 한국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는 한류에 영향을 받은 ‘역(逆) 직구족’이 증가하여, 한국의 오픈 마켓에 접속해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상품을 구입하려는 외국인들이 급증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해외 직판시대, 중국에 수출 하지 말고 판매하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온라인 해외 직구족은 약 1,800만 명, 소비금액은 352억 달러로 추산되며, 2018년에는 중국 해외 직구족이 3,600만 명, 소비금액이 1,650억 달러에 달해 5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인이 해외 직접구매를 통해 구입하는 품목은 의류, 화장품 그리고 패션잡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14년 한국 내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KOLSA에 의하면, 2014년 한국 내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약 65조 원, 글로벌 e-commerce 시장 규모는 약 1조 5,000억 달러로 추산되는데, 이중 PC 를 통한 e-commerce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http://kostat.go.
중국인이 해외 직접구매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국인이 해외 직접구매를 통해 구입하는 품목은 의류, 화장품 그리고 패션잡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 구매 연령층은 청장년층인 25~30세이며, 이들의 해외 직구 이유는 신뢰성과 희소성 그리고 저렴한 가격과 같은 본원적인 가치이다(ET뉴스; http://www.k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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