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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1, 2019년, pp.17 - 32
김우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SNS fashion influencer's authenticity on the followers' relationship maintenance intention and product purchase intention through the mediating role of fanship. In addition, influencer's attractiveness is proposed as a moderator affecting the authenticity on fansh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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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연구에 따르면 제품구매의도가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 , 1996), Kim and Sohn(2010)의 연구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종합적 평 가로써 소비자 개인의 구매의지에서 비롯된 심리적 태 도라고 정의하였다. 기존의 연구에 따르면 충성도가 높 은 고객은 동일 기업에게 지속적인 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고, 충성도가 낮은고객에 비해많은양의 구매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ichheld, 1996). 또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 등은 방문의도 나 실제 구매행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 졌다(Kim & Kim, 2010; Park & Yoo, 2003). 이는 충성도 가 빈번한 방문, 적극적인 참여, 높은 기여 등과 관련이 높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구매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 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사료된다(Hagel III & Armstrong, 1997). | |
인 플루언서란? | , 2011). 인 플루언서란 흔히 디지털 플랫폼에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타인에게 공유함으로써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의미한다(Cho, 2011). 인플루언서는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소셜 네트워크 안에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며, 그들이 제공하는 정보는 다수의 네트워크 참여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 |
SNS 패션 인플루언서의 특징은? | 전통적인 미디어를 통한 광고는 주로 유명인이나 대중문화 스타를 중심으로 기획하였으나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인플루언서의 역할에 주목한다. SNS 패션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실제로 사용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크 내에서 자신의 일상과 함께 패션 정보를 제공하고 대중들과 자유롭게 소통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SNS는 기업 홈페이지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은 기업이 지원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아닌 중립적 채널이므로, 참여자들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정보를 기대하게 되므로 인플루언서의 진정성 있는 콘텐츠는 소비자에게 더욱 중요한 평가요인이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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