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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속성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Consumers' Food Purchasing Intention according to Purchasing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7 no.5, 2014년, pp.859 - 871  

박정수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  심기현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tha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had on the credibility and image of a food corporation by analyzing the purchasing intention and food purchases of consumers. This analysis was undertaken in an attempt to establish a marketing strategy that meets consu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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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상당수의 식품기업들은 각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기 보다는 다른 기업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하거나, 오너의 부정행위에 대한 면죄부를 주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다 보니 기업의 상징성이나 특화성은 없어지고, 진정성을 의심 받아 국민적인 불신만 초래하고 있다(Kim SH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구매속성에 따른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식품기업의 어떠한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 규명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이윤을 창출하는 경제적 책임, 법과 제도를 준수하는 법적 책임, 사회조직으로서 지켜야할 윤리적 책임, 그리고 기업의 자발적 욕구에 의해 이행되는 자선적 책임의 4단계로 세분화하여 나누어 정의한 Carroll AB(1979)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국내 상황에 맞게 개발된 네 가지 차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용시켜, 이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성향을 분석하였다(Park 등 2010).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이윤을 창출하는 경제적 책임, 법과 제도를 준수하는 법적 책임, 사회조직으로서 지켜야할 윤리적 책임, 그리고 기업의 자발적 욕구에 의해 이행되는 자선적 책임의 4단계로 세분화하여 나누어 정의한 Carroll AB(1979)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국내 상황에 맞게 개발된 네 가지 차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용시켜, 이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성향을 분석하였다(Park 등 2010). 또한 일반 기업처럼 이윤을 추구하지만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통해서 공익을 추구해야 하는 식품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중에 기업의 신뢰도와 이미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분석하여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강조하는 사회적인 요구가 증가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활동이라는 4가지 개념적 모델로 제시한 Carroll AB(1979)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4가지 측면에서 기업신뢰도와 이미지, 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들 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는지를 다음과 같이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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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당수의 기업이 꾸준히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0%정도 증가 추세를 보였는데, 1개사별 평균 사회공헌 지출비용은 144억 4200만 원으로 조사되었다(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13). 상당수의 기업들이 이윤 창출을 위한 영업활동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고 있지만, 단순하게 돈이나 물건을 기부하고, 자원봉사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충분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더라도 꾸준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고 있다(Etoday 2014)
국내 식품기업인 풀무원은 어떤 사회적 책임활동을 하였나? 현재 국내 식품기업들도 다양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CJ는 ‘CJ 도너스 캠프’를 운영하여 소외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Kukinews 2011), ‘녹색경영 상생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업체 15곳의 온실가스 2,800톤을 감축하여 약 10억 원 어치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였다(Financial news 2013). 또한 대상은 1998년부터 ‘푸드뱅크 사업’에 참여해 현재까지 200억 원 이상의 제품을 기탁하였으며(Newdaily 2013), 풀무원은 자사 제품으로 만든 간식으로 올바른 식습관 정착을 유도하는 ‘어린이 간식 수호대’와 독거 노인에게 밑반찬과 도시락을 포장하여 배달하는 ‘먹거리 건강 나눔’과 청소와 식사 등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건강생활 도우미’ 등 지역사회의 소외계층에게 건강하고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Etoday 2012). 이 외에도 오뚜기는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후원 사업’ 을 통해 1992년부터 2012년까지 3,378명의 어린이를 치료하였으며(Consumer times 2013), 동원은 2007년부터는 만 6세 이하 어린이에게 책을 무료로 나눠주는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을 펼쳐 지금까지 60만여 가정에 75만 권이 넘는 도서를 나눠줬다(Chosunilbo 2014).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을 다른 기업에 대한 모방이나 오너의 부정행위에 대한 면죄부 수단으로 활용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식품구매는 소비자에게 단순한 금전적 지출 외에 인간의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이지만,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소비자 입장에서 조명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며,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한 Hong 등(2012)의 연구가 전부로서, 이를 식품기업에 적용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효과로 확대하여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특히 상당수의 식품기업들은 각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기 보다는 다른 기업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하거나, 오너의 부정행위에 대한 면죄부를 주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다 보니 기업의 상징성이나 특화성은 없어지고, 진정성을 의심 받아 국민적인 불신만 초래하고 있다(Kim SH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구매속성에 따른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식품기업의 어떠한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 규명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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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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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arroll AB. 1979. A three 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Acad Manage Rev 4:497-505 

  4. Carroll AB. 1991.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 holders. Business Horizons 34:39-48 

  5. Chosunilbo. 2014. "책 읽는 습관 기르세요" 아동들에게 그램책 전달. Available from http://www.chosunilbo.com [cited 2014 March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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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today. 2012. 풀무원, 어린이 먹거리 교육으로 건강한 식습관 형성. Available from http://www.etoday.co.kr [cited 2012 November 28] 

  9. Etoday. 2014. CSR 넘어 'CSV 시대'로 사회공헌의 진화. Available from http://www.etoday.co.kr [cited 2014 July 28] 

  10. Etoday. 2014. 중견기업 해외진출 하려면 CSR 필수조건. Available from http://www.etoday.co.kr [cited 2014 July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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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Financial news. 2013. CJ제일제당 녹색경영노하우. 협력업체에 전수로 CSV 실천 Available from http://www.fnnews.com [cited 2013 November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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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im SH. 2007. Social Contribution is Beautiful Companion. pp.81-122. Sam Young Sa 

  16. Kim SU.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ocial responsibility of fast food restaurant on corporate image and purchasing intent department of restaurant & food service consulting. Master Degree Thesis, Dong-Eui Univ. Busan. Korea 

  17. Kukinews. 2011. CJ도너스캠프. 소셜기부론칭. Available from http://news.kukinews.com [cited 2011 June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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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Lee HJ, Park JC. 2010. The effects of economic responsibility and philanthropic responsibility on the anti-corporate sentiments. Asia Mark J 12:63-79 

  20. Lee SD, Ryu SH. 2013. The effects of the food-service company'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purchase intention through corporate image. Korea Asso Business Edu 81:303-327 

  21. Lee SN. 2012. The effects of corporate philanthropy activities on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moderation effect of corporate reputation. Master Degree Thesis, Konkuk Univ. Seoul. Korea 

  22. Naeilnews. 2011. '한국형 CSR' 첫걸음.좋은 일터 만들기 열쇠될까. Available from http://news.naver.com [cited 2011 December 5] 

  23. Nam SH. 2013. A survey on food purchasing of internet users via on-line shopping. Korean Soc of Food & Cookery Sci 29:367-376 

  24. Newdaily. 2013. '대상' 사회공헌활동 활발. 식품업계 나눔 실천 귀감. Available from http://biz.newdaily.co.kr [cited 2013 December 24] 

  25. Park JC, Kim KJ, Lee HJ. 2010. Developing a scale for measuring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Korea corporation: focusing on the consumers' awareness. Asia Mark J 12:27-52 

  26. Pivato S, Misani N, Tencati A. 2008.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trust: the case os organic food. Business Ethics 17:3-12 

  27. Simmons C, Becker-Olsen K. 2006. Achieving marketing objectives through social sponsorship. J Mark 70:54-169 

  28. Yoon K, Cho JS. 2007. The factors that affect consumer's perceptio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dver Res 75:163-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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