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기업이미지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식품기업 N사를 분석사례로 선정하고 실제사건을 인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대학생 235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인지하기 전과 후의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인지하기 전과 후의 기업이미지를 측정한 8문항과 재구매 의도를 측정한 5문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기업이미지에 관한 8문항 모두 유의수준이 0.05보다 작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채택하였다. 같은 방법으로 재구매 의도에 관한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한 결과, 제품의 만족과 관련된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수준이 0.05보다 작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식품안전사고의 발생, 즉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인지시키는 것이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위기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기업이미지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식품기업 N사를 분석사례로 선정하고 실제사건을 인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대학생 235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인지하기 전과 후의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인지하기 전과 후의 기업이미지를 측정한 8문항과 재구매 의도를 측정한 5문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기업이미지에 관한 8문항 모두 유의수준이 0.05보다 작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채택하였다. 같은 방법으로 재구매 의도에 관한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한 결과, 제품의 만족과 관련된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수준이 0.05보다 작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식품안전사고의 발생, 즉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인지시키는 것이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위기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y on corporate image and repurchase intention (pre and post measure) after the news of food incident. A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for 235 college students in Seoul, Korea. The participant...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y on corporate image and repurchase intention (pre and post measure) after the news of food incident. A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for 235 college students in Seoul, Korea. The participants were given an instruction with CSR activity of company in food industry and completed the survey. We collected the survey and did the statistical analysis by SPSS.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as follows: Significant differences (p < 0.05)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one was aware of corporation's CSR activity and the other was not. The ranges of score of each question on corporate images after and before providing CSR information were 3.21-3.94 and 3.89-4.62, respectively. Also, the ranges of score of each question on repurchase intention after and before providing CSR information were 3.11-4.64 and 3.60-4.67, respectively. Thus, the result confirms that the previous studies' conclusion which explains CSR can shield consumers' negative attitude toward the company. The finding of this stud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CSR activity to the companies in food industry and the need for making public awareness of CSR activity.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y on corporate image and repurchase intention (pre and post measure) after the news of food incident. A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for 235 college students in Seoul, Korea. The participants were given an instruction with CSR activity of company in food industry and completed the survey. We collected the survey and did the statistical analysis by SPSS.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as follows: Significant differences (p < 0.05)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one was aware of corporation's CSR activity and the other was not. The ranges of score of each question on corporate images after and before providing CSR information were 3.21-3.94 and 3.89-4.62, respectively. Also, the ranges of score of each question on repurchase intention after and before providing CSR information were 3.11-4.64 and 3.60-4.67, respectively. Thus, the result confirms that the previous studies' conclusion which explains CSR can shield consumers' negative attitude toward the company. The finding of this stud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CSR activity to the companies in food industry and the need for making public awareness of CSR activ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기업 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의 향상에 도움을 주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인식 변화를 조사하였다. 기업이미지에 관한 문항은 호감, 좋아함, 깨끗하고 건전한 이미지, 믿음, 긍정적인 이미지, 사회에 유익한 기업, 존경, 발전 가능성 등 으로 구성하였으며 모든 문항들은 7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품기업이 식품안전사고라는 부정적 언론의 보도로 인해 위기상황을 겪게 되었을 때, 사회적 책임활동이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식품기업에게는 피할 수 없는 위기상황인 식품안전사고에 대한 방비책으로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 영향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 기업들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강조하는 바이다. Assiouras 등6)의 식품 안전사고라는 위기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완충효과와 관련한 연구 외에도 다양한 산업에서의 위기상황 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긍정적 영향은 수 차례 강조되어 왔다5,20-22).
제안 방법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을 기입하도록 하였으며, 세부문항으로는 가공식품 소비패턴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해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유무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 등을 참조하여 기업이미지에 관한 9문항과 재구매 의도에 관한 5문항을 추가하여 구성하였으며, 7점척도(1점: 전혀 아니다, 7점: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기업이미지는 Winters7)의 연구에 따라 ‘기업에 대한 대중의 태도 및 기업특성에 대한 신념’으로 정의하였으며 선행연구들8-11)의 척도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 후 사용하였다.
기업이미지는 Winters7)의 연구에 따라 ‘기업에 대한 대중의 태도 및 기업특성에 대한 신념’으로 정의하였으며 선행연구들8-11)의 척도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 후 사용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기업 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의 향상에 도움을 주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인식 변화를 조사하였다. 기업이미지에 관한 문항은 호감, 좋아함, 깨끗하고 건전한 이미지, 믿음, 긍정적인 이미지, 사회에 유익한 기업, 존경, 발전 가능성 등 으로 구성하였으며 모든 문항들은 7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기 전의 식품안전 사고가 발생한 식품기업 N사에 대한 기업이미지 문항들의 평균값은 1번이 3.
본 조사는 식품기업 N사를 분석 사례로 선정하고 실제 사건을 인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지역에 위치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 년 5월 18일부터 6월 2일까지 총 16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43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한 총 23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을 기입하도록 하였으며, 세부문항으로는 가공식품 소비패턴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해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유무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 등을 참조하여 기업이미지에 관한 9문항과 재구매 의도에 관한 5문항을 추가하여 구성하였으며, 7점척도(1점: 전혀 아니다, 7점: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셋째, 문항들의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크론박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재구매 의도는 Engel 등12)에 따라 ‘예측된 혹은 계획된 미래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념과 태도가 행위로 옮겨질 확률’로 정의하였으며 선행연구들13-15)의 척도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 후 사용하였다.
재구매 의도에 관한 문항은 제품의 구매 후 만족, 금전과 시간의 투자여부, 동일 가격과 품질의 제품들 중에서의 선택여부, 가격이 인상하였을 때의 선택여부, 주변사람들이 다른 제품을 추천하였을 때의 선택여부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모든 문항들은 7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기 전의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한 식품기업 N사에 대한 재구매 의도 문항들의 평균값은 1번이 4.
탐색적 요인분석의 1차 요인분석에서 공통성을 기준으로 0.4 미만으로 나타난 기업이미지 9번 문항을 제거하였다(Table 2). 최종 요인분석인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요인 적 적재치는 최소 0.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식품기업 N사를 분석 사례로 선정하고 실제 사건을 인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지역에 위치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 년 5월 18일부터 6월 2일까지 총 16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편의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43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한 총 23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을 기입하도록 하였으며, 세부문항으로는 가공식품 소비패턴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문항들의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크론박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인지유무에 따른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에 대한 소비자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 (Paired T-test) 검증을 사용하고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0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분석되었다. 첫째, 설문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으며 둘째, 기업이미지, 재구매 의도,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문항들의 구성 간 상호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중 직각회전(Orthogonal rotation) 방법인 베리맥스(Varimax)방식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하였다. 셋째, 문항들의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크론박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조사는 편의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43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한 총 23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100%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 고 공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가공식품산업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라는 방안이 식품기업의 불가피한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찾고 인식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므로 식품기업이 자체적인 힘으로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신뢰성은 최소 0.863에서 최대 0.944로 확인되어 구성항목의 신뢰도는 크론박알파(Cronbach’s alpha) 계수가 모든 요인에서 모두 0.8 이상으로 나타나 요인들이 내적일관성 있는 변수들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Table 3, Table 4).
4%) 순이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 다른 방법들 보다 가공식품을 선택할 때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공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장소로는 편의점(64.
4 미만으로 나타난 기업이미지 9번 문항을 제거하였다(Table 2). 최종 요인분석인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요인 적 적재치는 최소 0.7 이상으로, 고유값은 최소 3 이상으로 도출되어 구성타당도는 높은 값으로 나타났으며 누적 설명력 역시 최소 64.750%에서 최대 72.395%로 높게 나 타났다. 신뢰성은 최소 0.
한달 용돈 중 식비의 비율은 60~80%(39.1%)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40~60%(37.4%), 80% 이상(11.5%), 20~40%(9.8%), 그리고 20% 미만(2.1%)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품기업이 식품안전사고라는 부정적 언론의 보도로 인해 위기상황을 겪게 되었을 때, 사회적 책임활동이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식품기업에게는 피할 수 없는 위기상황인 식품안전사고에 대한 방비책으로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어떤 효과를 받는가?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 여러 방면으로 기업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에 대한 후광효과(halo effect)도 증명되고 있다.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우호적인 기업 명성을 형성하여 부정적인 언론의 보도로 인한 위기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완충효과를 발휘하여 부정적 이미지를 최소화 시키게 된다5). 이는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구축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기업의 위기상황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식품 안전성에 대한 사고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따라 식품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점점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식품 안전사고에 대한 최근 사례로는 광우병, 방사능 노출 등의 환경적 위험, 멜라민, 벤조피렌 등과 같은 식품 내 화학물질에 의한 사고, 또는 과자 속 생쥐, 김치 속 납/기생충 등의 식품이물에 대한 사고가 있다2). 이러한 식품안전사고는 소비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식품에 관련된 사고이니만큼 큰 사회적 파장으로 이어지게 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 여러 방면으로 기업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에 대한 후광효과(halo effect)도 증명되고 있다.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우호적인 기업 명성을 형성하여 부정적인 언론의 보도로 인한 위기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완충효과를 발휘하여 부정적 이미지를 최소화 시키게 된다5).
참고문헌 (23)
Park, G. H. and Kim, H. S.: Consumers' awareness and reactions about food safety accidents. Consum. Policy Educ. Rev., 7, 43-66 (2011).
Song, E. G. and Yoo, H. J.: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on-line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KRCEM, 10, 71-95 (2014).
Bahk, G. J., Ko, E. K. and Chae, O. R.: The change of housewives' purchase behaviors by food safety incidents; in relation to the outbreak of 2008 melamine incident in Korea. J. Fd. Hyg. Safety, 25, 180-184 (2010).
Kuttschreuter, M.: Psychological determinants of reactions to food risk messages. Risk Anal., 26, 1045-1057 (2006).
Yoon, K. and Cho, J. S.: The effect of a crisis caused by a negative media publicity on corporate reputation: The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J. Public Relat., 9, 196-220 (2005).
Assiouras, I., Ozgen, O. and Skourtis, G.: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food industry in product-harm crises. Brit. Food J., 115, 108-123 (2013).
Winters, L. C.: The effects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 implications for corporate advertising. J. Advert. Res., 26(Apr/May), 53-63 (1986).
Barich, H. and Kotler, P.: A framework for marketing image management. Sloan Manage. Rev., 32, 94-104 (1991).
Jung, E. S.: Research on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y types over corporate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product properties and message types. M.D.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4).
Park, J. S.: Effects of food company's recognition and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based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cording to purchasing attributes. M.D.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4).
Park, M. Y.: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y of a coffee franchise on a consumer's re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and attitude toward company. M.D. Thesis, Sejong University (2010).
Engel, J. F., Blackwell, R. D. and Miniard, P. W.: Consumer behavior. dryden press series in marketing, Oak Brook, IL (1990).
Creyer, E. H.: The influence of firm behavior on purchase intention: do consumers really care about business ethics? J. Consum. Mark., 14, 421-432 (1997).
Bae, H. 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corporate image and reputation, Ph. 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08).
Song, H. J. and Choi, S. Y.: A study on intake and purchasing behavior of processed food among adolescents. Korean J. Culinary Res., 19, 230-243 (2013).
Bhattacharya, C. B. and Sen, S.: Doing better at doing good: when, why, and how consumers respond to corporate social initiatives. Calif. Manage. Rev., 47, 9-24 (2004).
Yoo, H. J.: Consumers' Responses to the Communication Process of Food Hazard Information: Focusing on the Benzopyrene Incident. KRCEM, 9, 91-112 (2013).
Klein, J. and Dawar, 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 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a product-harm crisis. IJRM, 21, 203-217 (2004).
Lee, J. H., Kang, S. J. and Bae, K. S.: A Study on the Relation of Accounting Transparency and Earnings with Management Ethics. KASA, 17, 73-93 (2012).
Hong, S. B., Kang, K. S., Lee, J. S. and Huh, B. Y.: The effects on corporate image, brand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of Service companies' social responsibility. KASTM, 27, 453-473 (2012).
Kwon, B. H.: The Relationships between Image, Relationship Qu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y of Food Service Franchise Industry. J. Hotel Res., 12, 43-49 (2013).
Kim, H. S.: Publics' awareness of CSR initiatives as the prerequisite of successful CSR implementation. Advert. Res., 86, 5-29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