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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안전사고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Food Incidents 원문보기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 v.30 no.4, 2015년, pp.315 - 322  

임지현 (숙명여자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윤요한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수민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윤혜원 (숙명여자대학교 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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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기업이미지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식품기업 N사를 분석사례로 선정하고 실제사건을 인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대학생 235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인지하기 전과 후의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인지하기 전과 후의 기업이미지를 측정한 8문항과 재구매 의도를 측정한 5문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기업이미지에 관한 8문항 모두 유의수준이 0.05보다 작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채택하였다. 같은 방법으로 재구매 의도에 관한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한 결과, 제품의 만족과 관련된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수준이 0.05보다 작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식품안전사고의 발생, 즉 식품기업의 위기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인지시키는 것이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위기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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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y on corporate image and repurchase intention (pre and post measure) after the news of food incident. A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for 235 college students in Seoul, Korea. The particip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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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가 기업 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의 향상에 도움을 주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인식 변화를 조사하였다. 기업이미지에 관한 문항은 호감, 좋아함, 깨끗하고 건전한 이미지, 믿음, 긍정적인 이미지, 사회에 유익한 기업, 존경, 발전 가능성 등 으로 구성하였으며 모든 문항들은 7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품기업이 식품안전사고라는 부정적 언론의 보도로 인해 위기상황을 겪게 되었을 때, 사회적 책임활동이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식품기업에게는 피할 수 없는 위기상황인 식품안전사고에 대한 방비책으로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부정적 영향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 기업들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강조하는 바이다. Assiouras 등6)의 식품 안전사고라는 위기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완충효과와 관련한 연구 외에도 다양한 산업에서의 위기상황 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긍정적 영향은 수 차례 강조되어 왔다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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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어떤 효과를 받는가?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 여러 방면으로 기업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에 대한 후광효과(halo effect)도 증명되고 있다.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우호적인 기업 명성을 형성하여 부정적인 언론의 보도로 인한 위기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완충효과를 발휘하여 부정적 이미지를 최소화 시키게 된다5). 이는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구축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기업의 위기상황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식품 안전성에 대한 사고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따라 식품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점점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식품 안전사고에 대한 최근 사례로는 광우병, 방사능 노출 등의 환경적 위험, 멜라민, 벤조피렌 등과 같은 식품 내 화학물질에 의한 사고, 또는 과자 속 생쥐, 김치 속 납/기생충 등의 식품이물에 대한 사고가 있다2). 이러한 식품안전사고는 소비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식품에 관련된 사고이니만큼 큰 사회적 파장으로 이어지게 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 여러 방면으로 기업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에 대한 후광효과(halo effect)도 증명되고 있다.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우호적인 기업 명성을 형성하여 부정적인 언론의 보도로 인한 위기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완충효과를 발휘하여 부정적 이미지를 최소화 시키게 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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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Park, G. H. and Kim, H. S.: Consumers' awareness and reactions about food safety accidents. Consum. Policy Educ. Rev., 7, 43-66 (2011). 

  2. Song, E. G. and Yoo, H. J.: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on-line food safety information service. KRCEM, 10, 71-95 (2014). 

  3. Bahk, G. J., Ko, E. K. and Chae, O. R.: The change of housewives' purchase behaviors by food safety incidents; in relation to the outbreak of 2008 melamine incident in Korea. J. Fd. Hyg. Safety, 25, 180-184 (2010). 

  4. Kuttschreuter, M.: Psychological determinants of reactions to food risk messages. Risk Anal., 26, 1045-1057 (2006). 

  5. Yoon, K. and Cho, J. S.: The effect of a crisis caused by a negative media publicity on corporate reputation: The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J. Public Relat., 9, 196-220 (2005). 

  6. Assiouras, I., Ozgen, O. and Skourtis, G.: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food industry in product-harm crises. Brit. Food J., 115, 108-123 (2013). 

  7. Winters, L. C.: The effects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 implications for corporate advertising. J. Advert. Res., 26(Apr/May), 53-63 (1986). 

  8. Barich, H. and Kotler, P.: A framework for marketing image management. Sloan Manage. Rev., 32, 94-104 (1991). 

  9. Jung, E. S.: Research on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y types over corporate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product properties and message types. M.D.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4). 

  10. Park, J. S.: Effects of food company's recognition and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based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cording to purchasing attributes. M.D.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4). 

  11. Park, M. Y.: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y of a coffee franchise on a consumer's re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and attitude toward company. M.D. Thesis, Sejong University (2010). 

  12. Engel, J. F., Blackwell, R. D. and Miniard, P. W.: Consumer behavior. dryden press series in marketing, Oak Brook, IL (1990). 

  13. Creyer, E. H.: The influence of firm behavior on purchase intention: do consumers really care about business ethics? J. Consum. Mark., 14, 421-432 (1997). 

  14. Drumwright, M. E.: Company advertising with a social dimension: The role of noneconomic criteria, J. Mark., 60, 71-87 (1996). 

  15. Bae, H. 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corporate image and reputation, Ph. 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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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Bhattacharya, C. B. and Sen, S.: Doing better at doing good: when, why, and how consumers respond to corporate social initiatives. Calif. Manage. Rev., 47, 9-24 (2004). 

  18. Yoo, H. J.: Consumers' Responses to the Communication Process of Food Hazard Information: Focusing on the Benzopyrene Incident. KRCEM, 9, 91-112 (2013). 

  19. Klein, J. and Dawar, 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 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a product-harm crisis. IJRM, 21, 203-217 (2004). 

  20. Lee, J. H., Kang, S. J. and Bae, K. S.: A Study on the Relation of Accounting Transparency and Earnings with Management Ethics. KASA, 17, 73-93 (2012). 

  21. Hong, S. B., Kang, K. S., Lee, J. S. and Huh, B. Y.: The effects on corporate image, brand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of Service companies' social responsibility. KASTM, 27, 453-473 (2012). 

  22. Kwon, B. H.: The Relationships between Image, Relationship Qu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y of Food Service Franchise Industry. J. Hotel Res., 12, 43-49 (2013). 

  23. Kim, H. S.: Publics' awareness of CSR initiatives as the prerequisite of successful CSR implementation. Advert. Res., 86, 5-2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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