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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rental Abuse/Neglect Perceived by Child and Community Awareness of Child on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Child Gend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117 - 131  

김혜금 (동남보건대학 보육과) ,  양숙경 (가톨릭대학 아동가족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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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별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3차년도(2012년) 데이터로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총 2,219명(남아 1,167명, 여아 1,052명)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아가 여아에 비해 부모의 학대를 더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아가 여아보다 지역사회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아가 여아보다 교우관계 적응에 어려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아가 지각한 부모의 방임과 학대는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남아가 지각한 지역사회 인식은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여아가 지각한 부모의 방임과 학대는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여아가 지각한 지역사회 인식은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아와 여아 모두 부모의 학대와 방임을 덜 지각할수록, 지역사회가 안전하고 믿을만하다고 지각할수록 학교생활적응을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이행해가는 전이과정에 있는 6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arental neglect/abuse perceived by child and community awareness of child on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child gender. The participants were 2,219 sixth grade students(1,167 boys, 1,052 girls) in the third Korea Youth Panel Survey. The results of this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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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사회화 훈련을 시작하는 초기단계에서 가정과 지역사회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보고, 성별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 지역사회 인식, 학교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동의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 지역사회 인식, 학교생활적응과 간 관계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이 성별에 따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성별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도울 수 있는 정책을 입안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 변인이 남아와 여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으로 연구문제 별로 얻은 결과를 기초로 논의 및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사회화 훈련을 시작하는 초기단계에서 가정과 지역사회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보고, 성별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 지역사회 인식, 학교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동의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 지역사회 인식, 학교생활적응과 간 관계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이 성별에 따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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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은 누구의 영향을 많이 받는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은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특히 부모의 방임과 학대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박경인, 정승원, 신안나, 2013; 박기원, 2014; Manly, Lynch, Oshri, Herzog, & Wortel, 2013; Shonk, & Cicchetti, 2001). 부모의 방임과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낮을 뿐 아니라 감정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지니고, 또래들로부터 소외되거나 교사와 부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조은정, 2013), 전반적인 학교적응은 물론, 교사, 수업, 친구 그리고 학교생활 등에서 잘 적응하지 못한다(신성자, 2001).
학교생활적응은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 공간에서 보내면서 아동이 사회화되어 간다는 점에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생활적응은 일괄적으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아동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편안하고 성공감을 느끼는 것(Perry & Weinstein, 1998) 혹은 학교의 요구에 대해 아동이 적응하기 위해 시도하는 결과(Ladd, 1990)로 간주된다. 즉 학생이 학교라는 환경과 조화로운 관계를 맺고 있는 만족스러운 상태로서 학업을 포함한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적응을 의미하므로(정규석, 2004), 아동이 학습에 흥미를 보이고 잘 따라가며 학교 규칙을 준수하고 또래 친구 및 선생님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때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별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아가 여아에 비해 부모의 학대를 더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아가 여아보다 지역사회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아가 여아보다 교우관계 적응에 어려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아가 지각한 부모의 방임과 학대는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남아가 지각한 지역사회 인식은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여아가 지각한 부모의 방임과 학대는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여아가 지각한 지역사회 인식은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아와 여아 모두 부모의 학대와 방임을 덜 지각할수록, 지역사회가 안전하고 믿을만하다고 지각할수록 학교생활적응을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이행해가는 전이과정에 있는 6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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