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Educational Activity in Relation with Nuri Curriculum in Green Growth Education Programme for Young Children on Their Knowledge in Environmental Conservation, Sensitivity to the Natural Environment and Attitudes in Environmental Conserv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유아들이 어릴때부터 생활 속에서 녹색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유아녹색성장 교육프로그램 지원방안을 모색 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인천시 소재의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54명으로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7명이다. 결과 분석을 위하여 독립표본 t-test와 공변량분석(ANCOVA: Analysis of Convariance)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분석은 SPSS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태도가 비교집단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태도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변화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여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한 논의 결과, 유아녹색성장교육 활동이 누리과정에 통합 적용되어 유아의 녹색생활이 일과 속에 실천되어질 뿐만 아니라, 나아가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연계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녹색생활이 실천될 수 있도록 향후 과제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유아들이 어릴때부터 생활 속에서 녹색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유아녹색성장 교육프로그램 지원방안을 모색 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인천시 소재의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54명으로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7명이다. 결과 분석을 위하여 독립표본 t-test와 공변량분석(ANCOVA: Analysis of Convariance)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분석은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태도가 비교집단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태도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변화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여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한 논의 결과, 유아녹색성장교육 활동이 누리과정에 통합 적용되어 유아의 녹색생활이 일과 속에 실천되어질 뿐만 아니라, 나아가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연계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녹색생활이 실천될 수 있도록 향후 과제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s aims at seeking ways to support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Growth' for children, in order for children to practice green life from their infancy and studying effects of their educational activity in knowledge of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receptivity to the natural environment, ...
This study's aims at seeking ways to support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Growth' for children, in order for children to practice green life from their infancy and studying effects of their educational activity in knowledge of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receptivity to the natural environment, attitudes in environment conservation.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f fifty-four children of five years of age attending the kindergartens in the Metropolitan City of Incheon. Twenty-seven were classified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maining Twenty-seven were in the comparative group.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collected, the t-test and the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were conducted using the SPSS WIN 17.0 program.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the children of the experimental group who experienced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 growth, demonstrated higher score than those of the comparative group in knowledge of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receptivity to the natural environment, attitudes in environment conservation. The result of the research indicates that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 growth, for children, enhances their knowledge in environment conservation, the receptivity to natural environment and the positive changes of attitudes in environmental conservation. It is then advisable to integrate and apply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 growth to the curriculum of kindergartens from early childhood.
This study's aims at seeking ways to support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Growth' for children, in order for children to practice green life from their infancy and studying effects of their educational activity in knowledge of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receptivity to the natural environment, attitudes in environment conservation.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f fifty-four children of five years of age attending the kindergartens in the Metropolitan City of Incheon. Twenty-seven were classified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maining Twenty-seven were in the comparative group.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collected, the t-test and the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were conducted using the SPSS WIN 17.0 program.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the children of the experimental group who experienced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 growth, demonstrated higher score than those of the comparative group in knowledge of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receptivity to the natural environment, attitudes in environment conservation. The result of the research indicates that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 growth, for children, enhances their knowledge in environment conservation, the receptivity to natural environment and the positive changes of attitudes in environmental conservation. It is then advisable to integrate and apply educational activity in green growth to the curriculum of kindergartens from early childh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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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즉, 환경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생태계 구성원 간의 관계 이해, 자연적 감성 계발을 도모하며 자연친화적 태도 및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여 환경보전행동을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나아가 미래 지향적인 생태적 관점에서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더 나아가 세계 안에서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나의 역할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유아녹색성장교육은 기존의 환경교육이나 에너지절약교육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 현재와 미래사회를 생각하며 환경과 경제의 균등한 발전까지 생각하는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교육과학기술부, 2012a)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유치원에서 누리 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해 영역별로 통합 적용하여 실천해 봄으로써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유아기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이를 통하여 가정, 지역사회, 나아가 인간의 삶과 미래를 위한 생태학적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유치원에서 누리 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해 영역별로 통합 적용하여 실천해 봄으로써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유아기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이를 통하여 가정, 지역사회, 나아가 인간의 삶과 미래를 위한 생태학적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제안 방법
그러나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의 4문항 중 14번 문항은 유아가 부정적인 대답을 선택하였어도 그 이유를 들어보고 장수풍뎅이를 위하는 마음이었을 경우 긍정적인 대답으로 해석한다. 검사방법은 개인면담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검사 도구는 A3크기로 제작되어 유아가 그림을 보고 자신의 생각과 비슷한 얼굴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자연환경에 대한 감수성 척도의 전체 신뢰도 Cronbach's α는 사전검사 .
다음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의 담임교사 특징을 살펴보면 A교사의 경우 대학교를 졸업하고 3년의 경력이 있고, B교사의 경우 대학교를 졸업하고 6년의 경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변인에 따른 실험처치에 영향을 고려를 위하여 실험 처치 전 녹색성장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연구 목적에 적합한 연구 대상과 연구 도구를 선정하였다. 예비실험,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2013년 4월 23일부터 7월 22일까지 총 15주간 실시되었다.
첫째, 누리과정과의 연계를 위해 5개 영역을 골고루 실천할 수 있도록 반영 하였다. 둘째, 5월에서 7월 사이에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해 볼 수 있는 활동으로 선정하였다. 셋째, 녹색성장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시 유아의 이해와 흥미, 소요시간, 유치원 환경 등의 요인을 고려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대도시 및 농·어촌지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령의 대상을 표집하여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실험은 12주에 걸쳐 주 5일 동안 학급담임에 의해 유치원 기본 누리과정 운영으로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은 기본 누리과정에‘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통합 적용하여 운영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를 토대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예비실험,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2013년 4월 23일부터 7월 22일까지 총 15주간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통제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2주간의 예비연구 기간을 거쳐 연구도구의 적절성을 검사하였고, 실험처치 전에 집단 간 동질성을 검사하기 위해 사전검사로 환경보전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어서 12주간의 실험처치를 하고 1주간의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환경보전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누리과정의 영역별 요소 및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새롭게 구성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 적용하였다. 일과 속에서 유사한 활동의 경우 영역별로 통합하여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매일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놀이 및 자유선택활동시간의 영역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적용되도록 하였다.
사후검사는 실험처치가 끝나고 2013년 7월 22일부터 2013년 7월 30일까지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기본 누리과정에‘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통합 적용하여 운영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를 토대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어서 12주간의 실험처치를 하고 1주간의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의 경우 연구자가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영역별로 통합 적용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을 담임교사가 매일 12주 동안 누리 과정 속에서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반복하여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담임교사가 일반 누리과정을 실천하도록 하였다.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연구 목적에 적합한 연구 대상과 연구 도구를 선정하였다. 예비실험,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2013년 4월 23일부터 7월 22일까지 총 15주간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통제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2주간의 예비연구 기간을 거쳐 연구도구의 적절성을 검사하였고, 실험처치 전에 집단 간 동질성을 검사하기 위해 사전검사로 환경보전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두 집단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통계하고, 사후 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에서 제시한 결과와 같다.
이러한 두 집단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 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에 제시한 결과와 같다.
이러한 두 집단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 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에서 제시한 결과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통제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2주간의 예비연구 기간을 거쳐 연구도구의 적절성을 검사하였고, 실험처치 전에 집단 간 동질성을 검사하기 위해 사전검사로 환경보전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어서 12주간의 실험처치를 하고 1주간의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의 경우 연구자가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영역별로 통합 적용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을 담임교사가 매일 12주 동안 누리 과정 속에서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반복하여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담임교사가 일반 누리과정을 실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환경보전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누리과정의 영역별 요소 및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새롭게 구성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 적용하였다. 일과 속에서 유사한 활동의 경우 영역별로 통합하여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매일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놀이 및 자유선택활동시간의 영역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적용되도록 하였다. 비교집단은 실험기간동안 이전과 동일하게 현재 적용 중이던 기관의 누리과정 프로그램을 그대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의 적용을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2012a)에서 발행한 ‘유치원 운영지원을 위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 내용 중 누리과정의 영역별 요소 및 1학기 생활주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 56개를 선정하였다. 첫째, 누리과정과의 연계를 위해 5개 영역을 골고루 실천할 수 있도록 반영 하였다. 둘째, 5월에서 7월 사이에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해 볼 수 있는 활동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 Y구에 위치한 S유치원과 B구에 위치한 Y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60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30명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30명은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처치 이후 이사 등의 퇴소 사유로 중도에 탈락한 유아들을 제외한 54명이 최종 대상이 되었으며,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7명이다.
실험집단에 대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의 적용을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2012a)에서 발행한 ‘유치원 운영지원을 위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 내용 중 누리과정의 영역별 요소 및 1학기 생활주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 56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 Y구에 위치한 S유치원과 B구에 위치한 Y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60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30명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30명은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처치 이후 이사 등의 퇴소 사유로 중도에 탈락한 유아들을 제외한 54명이 최종 대상이 되었으며,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7명이다. 또한, 두 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살펴보기 위하여 두 집단의 평균 월령을 살펴 본 결과 실험집단의 월령(M=72.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사전검사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 검사 총점에 대해 공변량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사전검사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 검사 총점에 대해 공변량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분석은 SPSS WIN 17.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평소 생활 속 환경보전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혜숙(1999)의 연구를 참고하여 김세영(2002)이 제작한 ‘환경보전태도’ 교사용 관찰지를 홍지명(2006)이 수정·보완한 총 18문항으로 구성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은주(2006)의 초등학교 저학년용으로 제작한 총 24문항의 검사 도구를 유아에게 적합하도록 부분적으로 선정‧보완하여 재구성한 장정애(2011)의 자연환경감수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내용은 ‘자연에 대한 관심’ 4문항, ‘자연에서의 심미적 체험’ 5문항, ‘정서안정’ 3문항,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4문항, ‘오염된 환경의 노출’ 4문항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환경보전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윤기영과 조경희(1993), 윤애희와 박정민(1998)의 연구를 토대로 한태현(2001)이 제작한 환경보전지식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하위영역은‘물의 보전’ 4문항, ‘공기의 보전’ 4문항, ‘흙의 보전’ 4문항, ‘쓰레기 분리수거’ 4문항으로 4개 영역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0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절약에서는 비교집단(M=3.49, SD=.49)이 실험집단(M=2.95, SD=.4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활용에서도 비교집단(M=3.33, SD=.46)이 실험집단(M=2.76, SD=.5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오염방지에서도 비교집단(M=3.
셋째, 녹색성장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시 유아의 이해와 흥미, 소요시간, 유치원 환경 등의 요인을 고려하였다. 넷째, 따라서 녹색성장교육 관련 요소 중 환경보전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의 중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도록 연관성을 고려하였다. 다섯째, 녹색성장교육 관련 요소 중 환경보전 지식과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의 중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도록 연관성을 고려하고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 내용 및 중점 효과는 <표 1>과 같다.
다음으로 ‘환경오염방지’에서 급간식 시간에 음식은 먹을만큼 담아서 음식 쓰레기가 거의 나오지 않았으며, 스스로 주변정리를 잘하는 태도도 향상됨을 알 수 있다.
2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공기의 보전은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M=2.19, SD=1.11)이 비교집단(M=1.85, SD=1.2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도 실험집단(M=7.78, SD=.1.12)이 비교집단(M=5.26, SD=.9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흙의 보전은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M=2.
07)의 차이가 더 커졌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점수에서 실험집단(M=4.64, SD=.08)이 비교집단(M=4.11, SD=.0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염된 환경에 노출 점수도 실험집단(M=4.94, SD=.05)이 비교집단(M=4.54, SD=.05)보다 높게 나타났고, 자연환경감수성 전체 점수에서도 실험집단(M=4.70, SD=.04)과 비교 집단(M=4.25, SD=.0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재활용에서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집단(M=3.33, SD=.46)이 실험집단(M=2.76, SD=.5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M=3.72, SD=.28)이 비교집단(M=3.10, SD=.4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오염방지에서도 사전검사에서는 비교집단(M=3.06 SD=.51)이 실험집단(M=2.62, SD=.5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 (M=3.68, SD=.36)이 비교집단(M=3.17, SD=.5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경보전태도 전체에서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집단(M=3.
3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서안정은 사전검사에서 비교집단(M=3.12, SD=.56)이 실험집단(M=2.96, SD=.6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M=4.75, SD=.33)이 비교집단(M=4.33, SD=.3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집단(M=3.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자연환경감수성이 더 향상되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볼 때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먼저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에 참여한 유아들은 일반 누리과정을 실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자연환경 감수성의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인‘자연에 대한 관심’, ‘자연에서의 심미적 체험’, ‘정서안정’,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오염된 환경’에 노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기 녹색성장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재인식하고 앞으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 실천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둘째,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누리과정에 통합 적용하여 유아기부터 일과 속에 실천되어 유아들이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녹색생활이 실천되어져야 함을 인식함으로써, 유아기부터 녹색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모색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되는 데 의의가 있다. 셋째, 유아녹색성장교육에 대한 교사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원 전체의 녹색생활 실천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와 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에 대한 다양한 교육의 기회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의 기회 제공을 위한, 공적 차원의 구체적 방안모색에 대한 연구 자료로 제공되는데 의의를 가진다.
또한 자연환경감수성의 하위요인별 연구결과 중에서 환경에서 관찰된 정서를 감정으로 투영시킨다는 Sivek(2002)과 자연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형성한다고 본 강정원(2010), 그리고 자연친화 생태교육활동이 감성지능발달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한 한혜영(2007)의 연구결과도 본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 적용과 실천은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최남숙(1993)은 환경보전지식이 행동으로 전환될 수 있기 위해서는 먼저 환경보전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이 필요함을 연구에서 밝히고 있어 본 연구를 뒷받침 해주고 있다. 따라서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의 적용과 실천은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재활용’에서 종이의 뒷면이나 재활용종이를 이용한 미술활동과 폐품을 이용한 만들기가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더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실험집단의 실례로 먼저‘절약에 대한 태도’에서 유아들이 잃어버린 자기의 물건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교실에서 함께 사용하는 놀잇감이나 물건에 대해서도 소중하게 다루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또한 휴지나, 치약을 사용할 때도 적절한 양을 사용하며, 양치질이나 손을 씻을 때에도 수돗물을 계속 틀어 놓지 않고 사용 시에만 물을 여는 모습들에서 절약하는 태도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재활용’에서 종이의 뒷면이나 재활용종이를 이용한 미술활동과 폐품을 이용한 만들기가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더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실험처치 이후 이사 등의 퇴소 사유로 중도에 탈락한 유아들을 제외한 54명이 최종 대상이 되었으며,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7명이다. 또한, 두 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살펴보기 위하여 두 집단의 평균 월령을 살펴 본 결과 실험집단의 월령(M=72.46, SD= 3.20)이 통제 집단의 월령 (M=70.89, SD= 2.74)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30)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연환경감수성 전체를 살펴보면, 사전검사에서 비교집단(M=3.27, SD=.34)이 실험집단(M=3.09, SD=.3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녹색성장교육 프로 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M=4.70, SD=.19)이 비교집단(M=4.25, SD=.1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경보전지식 전체를 살펴보면,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M=2.58, SD=.69)이 비교집단(M=2.52, SD=.7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도 실험집단(M=8.19, SD=.54)이 비교집단(M=5.75, SD=.6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경보전태도 전체에서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집단(M=3.35, SD=.44)이 실험집단(M=2.82, SD=.4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 (M=3.75, SD=.18)이 비교집단(M=3.29, SD=.3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환경보전지식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점수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은 동질 집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환경감수성에 있어서 오염된 환경에 노출(t=-2.
사후 조정된 평균치를 산출한 결과, 물의 보전 점수에서 실험집단(M=9.26, SD=.20)이 비교집단 (M=6.11, SD=.20)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공기의 보전에서 실험집단(M=7.79, SD=.20)과 비교집단 (M=5.25, SD=.20)의 차이가 더 커졌음을 알 수 있다. 흙의 보전에 있어서도 실험집단(M=7.
사후 조정된 평균치를 산출한 결과, 자연에 대한 관심 점수에서 실험집단(M=4.75, SD=.07)이 비교집단(M=4.26, SD=.07)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자연에서의 심미적 체험에서 실험집단(M=4.48, SD=.08)과 비교집단(M=4.05 SD=.08)의 차이가 더 커졌음을 알 수 있고, 정서안정에서도 실험집단 (M=4.76, SD=.07)과 비교집단(M=4.33 SD=.07)의 차이가 더 커졌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점수에서 실험집단(M=4.
사후 조정된 평균치를 산출한 결과, 절약 점수에서 실험집단(M=3.83, SD=.06)과 비교집단 (M=3.41, SD=.06)의 차이가 더 커졌음을 알 수 있고, 재활용에서는 실험집단(M=3.70, SD=.08)이 비교집단(M=3.12, SD=.0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오염방지 점수에서는 실험집단(M=3.
이러한 결과를 통해볼 때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환경보전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환경보전태도가 더 향상되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먼저,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에 참여한 유아들은 일반 누리과정을 실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과 환경보전태도의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인 절약, 재활용, 환경오염방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녹색성장교육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태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의 적용과 실천은 유아의 환경보전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후 점수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8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쓰레기 분리수거는 사전 검사에서 비교집단(M=2.93, SD=1.30)이 실험집단(M=2.78, SD=.8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M=8.15, SD=.60)이 비교 집단(M=6.04, SD=1.0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경보전지식 전체를 살펴보면,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M=2.
첫째,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환경보전지식이 더 향상되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자연환경감수성이 더 향상되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환경보전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환경보전태도가 더 향상되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자연환경감수성이 더 향상되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볼 때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감수성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환경보전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환경보전태도가 더 향상되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집단(M=3.31, SD=.32)이 실험집단(M=3.16, SD=.4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M=4.64, SD=.31)이 비교집단(M=4.11, SD=.4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염된 환경에 노출에서도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집단 (M=3.51, SD=.48)이 실험집단(M=3.22, SD=.4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M=4.94, SD=.13)이 비교집단(M=4.54, SD=.30)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연환경감수성 전체를 살펴보면, 사전검사에서 비교집단(M=3.
자연환경감수성에 있어서 오염된 환경에 노출(t=-2.36, 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비교집단(M=3.51, SD=.48)이 실험집단(M=3.22, SD=.40)보다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먼저,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에 참여한 유아들은 일반 누리과정을 실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환경보전지식의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인 ‘물의 보전’, ‘공기의 보전’, ‘흙의 보전’, ‘쓰레기 분리수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의 적용과 실천은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후 점수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셋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먼저,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에 참여한 유아들은 일반 누리과정을 실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과 환경보전태도의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인 절약, 재활용, 환경오염방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녹색성장교육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태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유아녹색성장 프로그램의 적용과 실천은 유아의 환경보전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후 점수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실험집단의 실례로 먼저‘절약에 대한 태도’에서 유아들이 잃어버린 자기의 물건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교실에서 함께 사용하는 놀잇감이나 물건에 대해서도 소중하게 다루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의 실례를 살펴보면, 녹색성장교육 교육활동을 통하여, 평소 유아들이 무심코 지나칠 수 있었던 자연 풍경이나 환경 등을 교사는 유아들이 자연탐구에 관심을 가지고 충분히 감상하고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하며, 또한 확장 활동 방안으로 교사가 사전․사후의 사진들을 준비하여 유아들이 비교하여 토론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즉, 유아녹색성장교육활동은 유아들에게 환경보전지식에 대한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재구성 할 수 있도록 하면서 유아들이 환경보전지식을 확장해 나갈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지식의 변화를 가져왔음을 본 연구 결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환경보전지식이 더 향상되어 높게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먼저,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에 참여한 유아들은 일반 누리과정을 실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환경보전지식의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인 ‘물의 보전’, ‘공기의 보전’, ‘흙의 보전’, ‘쓰레기 분리수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결과가 가지는 시사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누리과정에 통합 적용하여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환경보전태도 변화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기 녹색성장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재인식하고 앞으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 실천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5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오염방지에서도 비교집단(M=3.06, SD=.51)이 실험집단(M=2.62, SD=.5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보전태도 전체에서도 비교집단(M=3.35, SD=.44)이 실험집단(M=2.82, SD=.4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흙의 보전은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M=2.19, SD=1.11)이 비교집단(M=2.00, SD=.8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다시 측정한 사후 검사에서도 실험집단 (M=7.59, SD=.97)이 비교집단(M=5.59, SD=.84)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쓰레기 분리수거는 사전 검사에서 비교집단(M=2.
후속연구
실험집단은 기본 누리과정에‘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통합 적용하여 운영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를 토대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충분한 연구기간을 통하여 객관성을 높이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한정된 변인들 간의 영향력만을 밝히고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구결과를 밝힐 수 있는 사례연구나 질적 연구 방법 등을 활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한정된 변인들 간의 영향력만을 밝히고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구결과를 밝힐 수 있는 사례연구나 질적 연구 방법 등을 활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는 준 실험설계로서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통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는 연구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충분한 연구기간을 통하여 객관성을 높이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한정된 변인들 간의 영향력만을 밝히고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구결과를 밝힐 수 있는 사례연구나 질적 연구 방법 등을 활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는 준 실험설계로서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통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는 연구방법이 필요하다.
둘째,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을 누리과정에 통합 적용하여 유아기부터 일과 속에 실천되어 유아들이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녹색생활이 실천되어져야 함을 인식함으로써, 유아기부터 녹색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모색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되는 데 의의가 있다. 셋째, 유아녹색성장교육에 대한 교사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원 전체의 녹색생활 실천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와 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에 대한 다양한 교육의 기회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의 기회 제공을 위한, 공적 차원의 구체적 방안모색에 대한 연구 자료로 제공되는데 의의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인천시 소재의 유치원에서 임의표집한 만 5세 유아 5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대도시 및 농·어촌지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령의 대상을 표집하여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낼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대도시 및 농·어촌지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령의 대상을 표집하여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hrigley(1983)에 따르면 한 개인의 환경적 생활태도는 어떻게 형성되는 것으로 보는가?
Shrigley(1983)는 한 개인의 환경적 생활태도는 어느 한 시점에 한 가지 변인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 때부터 장기간에 걸쳐 여러 가지 변인들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인격 형성의 기초를 이루는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 때부터 녹색생활 실천을 위해 녹색성장 및 환경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한수정, 1999), 유아를 위한 환경 교육의 기본원칙은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경험중심의 활동이다.
유아녹색성장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은 무엇인가?
유아녹색성장 교육프로그램(교육과학기술부, 2012a)의 개발방향은 유아들이 스스로 주변 자연환경과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및 환경 문제의 원인에 대해 생각하도록 하며,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녹색생활 실천을 습관화하고 녹색시민으로서 의식의 기초를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즉, 환경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생태계 구성원 간의 관계 이해, 자연적 감성 계발을 도모하며 자연친화적 태도 및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여 환경보전행동을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어떤 현상이 속출하고 있는가?
안건훈(2009)에 의하면, 현재 지구상에 살고 있는 1백 70만종 정도의 생물종들이 해마다 생태계의 파괴와 오염으로 인해 수 만종 씩 사라지고 있으며, 이런 속도라면 머지않아 생물 전체의 25%가 멸종할 것으로 본다. 또한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빙하가 녹고, 급속한 사막화현상이 초래되거나 대홍수, 대지진, 폭설, 쓰나미, 토네이도와 같은 이상기후 현상이 속출하고 있다. 이는 어느 한 국가나 특정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 지구적인 문제로 생존에 위협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세계의 여러 국가들은 녹색산업‧기술 및 녹색성장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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