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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공립 어린이집 재원 유아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현재 교수 실태 및 지원요구에 대한 탐색
An Analysis of Child Care and Education Teacher's Current Practices and Difficulties in Supporting Children with Problem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3, 2014년, pp.5 - 29  

이연정 (시립 덕양어린이집) ,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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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급 내에서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일반유아의 행동특성들과 이로 인한 유아의 어려움, 교수과정에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 및 지원요구를 알아봄으로써, 보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국 공립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3~5세 보육교사 8명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내용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는, 교사들이 인식한 유아의 문제행동은 행동적인 문제를 보이는 외현적인 문제행동 유형과 정서적인 문제를 보이는 내현적인 문제행동 유형, 이외의 기타유형이었고, 유아는 자신의 여러 가지 문제행동들로 인해 교사 또래 부모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있었다. 교사는 학급 내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하지 못하거나, 개별적인 지원을 하기도 하며, 어린이집 내 외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안내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육아지원을 하고 있었다. 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교수방법은 행동주의적 접근 심리적 접근이었다. 유아의 문제행동에 따른 교수의 어려움으로 교수과정에서 생기는 문제 교사의 감정조절에 어려움 시간부족 담임교사가 없는 통합보육시간 활동 진행의 방해 전문성부족 부모상담을 통한 가정과의 협력의 어려움을 이야기 하였다.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들의 반응은 자녀의 문제행동에 당황 수긍 단순지연 회피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위해 가정 어린이집 외부와 지역사회 교사연수를 통해서 현재 도움을 받고 있었지만 적절하지 않았다. 따라서 교사는 전문가 보조인력 지원, 부모와 교사에 대한 교육, 교사에 대한 존중, 심리치료 놀이치료 진단평가 등 외부 기관과의 연계, 경제적지원 등을 요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various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ho were not diagnosed with any disability, but instead, engaged in problem behaviors. This study also intended to review the difficulties of children with problem behaviors, their teachers' difficulties and needs, to s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ABS는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TABS 진단평가도구의 비전형적인 자기-조절 행동은 기질, 주의집중, 애착, 사회적 행동, 놀이, 음성적 및 언어적 행동, 감각과 움직임, 자극과 자해 행동, 신경-행동적 상태 등과 같은 영역에서 55개 항목으로 평가되었다. K-TABS는 4개의 하위 요인(고립행동요인, 과활동성/민감성요인, 저반응성요인, 자기조절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부모와 함께 교사가 유아 문제행동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때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예방,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Smith, 2004). 변화에 민감한 유아들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유아교육기관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되었으며, 유아의 문제행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 파악 및 근원적인 원인 제거를 위한 노력과 유아의 행동 수준에 맞는 교육적 지도를 하는 것이 유아 교사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이 되었다(이미자, 2000).
유아기에 문제행동을 발견하고 적절한 개입과 지원을 하는것이 생애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생애 초기인 유아기에 문제행동을 발견하고 적절한 개입과 지원을 하는 것은 이후 영·유아의 생애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최혜순, 2011). 유아기에 시작되는 문제행동은 적절한 개입이나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령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높고, 청소년기의 일탈이나 비행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더 나아가 성인기의 인격형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조윤경, 2013;황혜정, 2005; Emond, Ormel, Veenstra, & Oldehinkel, 2007; Sourander & Helstela, 2005). 유아가 자신과 자신의 사회·정서적 상태인 정신건강을 형성하는 사회적 세상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인지하느냐가 그들 발달상의 결과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Osofsky & Fitzgerald, 2000; Raver, 2002; 허계형, 노진아 역, 2010 재인용),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 개입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고인숙, 2008; Khaleque & Rohne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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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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