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응급분만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 영향요인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Simulation Education about Emergency Delivery for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8 no.5, 2014년, pp.98 - 103  

백미례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응급분만 시뮬레이션 교육에 참여한 응급구조학과 학생 41명의 자신감, 심리적 안전감과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시각적 상사 척도로 교육 전후 자신감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21 문항의 교육 만족도 측정도구와 10 문항의 심리적 안전감 측정도구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는 나이(t = -2.22, p = 0.03)에서, 심리적 안전감은 성별(t = 3.70, p = 0.00)과 나이(t = -3.65, p = 0.00)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교육 전 후 자신감은 교육 후 6.22점으로 높아졌고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 = -5.878, p = 0.000). 만족도와 심리적 안전감간은 강한 정의 상관관계(r = 0.516, p = 0.001)가 나타났다. 교육만족도의 영향요인은 심리적 안전감(t = 3.021, p = 0.005)과 교육 후 자신감 (t = 1.936, p = 0.061)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교육이 적절한 대안교육임을 알 수 있지만 현장 맞춤형 응급구조사 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시나리오개발, 충분한 인력과 교육시간을 통한 반복교육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fidenc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safety and identified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41 paramedic students. Data, which consists of pre and post-confidence items on visual analogue scale, 21 satisfaction items and 10 psychological safety items was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응급분만관련 과목은 아니지만 응급구조학과를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교육 연구(9, 10)에서는 응급처치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고 만족도와 가상 상황에서 오는 안전감 등의 교육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긴장감과 같은 부정적인 경험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응급분만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 한 뒤 응급분만 처치에 대한 자신감의 변화와 시뮬레이션 교육의 만족도와 심리적 안전감의 정도를 확인하고 안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확인하여 시뮬레이션교육의 시작 단계에 있는 응급구조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응급분만 시뮬레이션교육에 대한 전 후 자신감, 만족도와 심리적 안전감을 알아보고, 교육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응급분만 시뮬레이션 교육에 참여한 응급구조학과 학생 41명의 교육 후 자신감의 변화, 심리적 안전감과 만족도를 알아보고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알아보고자 실시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를 통해 응급구조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응급분만 교육 후 학생들이 인식하는 자신감의 변화와 만족도 및 심리적 안전감의 정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Statistics Korea. "The Press Release about 2013 Temporary Statistical Data of Birth and Death" (2013). 

  2. N. Fisher, P. S. Bernstein, A. Satin, S. Pardanani, H. Heo, I. R. Merkatz and D. Goffman, "Resident Training for Eclampsia and Magnesium Toxicity Management: Simulation or Traditional Lecture?",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203, No. 4, pp. 379.e1-379.e5 (2010). 

  3. D. C. Jude, G. G. Gilbert, D. Magrane and J. C. Edwards, "Simulation Training in the Obstetrics and Gynecology Clerkship",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195, pp. 1489-1492 (2006). 

  4. S. Deering, S. Poggi, C. Macedonia, R. Gherman and A. J. Satin, "Improving Resident Competency in the Management of Shoulder Dystocia With Simulation Training", American College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103, No. 6, pp. 1224-1228 (2004). 

  5. C. S. Ennen and A. J. Satin, "Training and Assessment in Obstetrics: The Role of Simulation", Best Practice & Research Clinical Obstetrics and Gynaecolog, Vol. 24, pp. 747-758 (2010). 

  6. J. H. Park, E. Jung, J. K. Ko and H. B. Yoo, "Delivery Traing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using Birth Simulator",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51, No. 9, pp. 950-956 (2008). 

  7. W. S. Lee and M. O. Kim, "Effects and Adequen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Korean Academic Nursing, Vol. 41, No. 4, pp. 433-443 (2011). 

  8. C. W. Chung, H. S. Kim and Y. S. Park,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Maternity Nursing",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8, No. 2, pp. 86-96 (2011). 

  9. M. L. Baek, "A Phenomenological Study of Paramedic Student's Experience on Simulation", Korean Journal Emergency Medical Service, Vol. 16, No. 3, pp. 63-75 (2012). 

  10. M. L. Baek, "EMT Student's Simulation Experience", Journal of KSSSS, Vol. 23, pp. 115-130 (2011). 

  11. B. E. Bledsoe, R. S. Porter and R. A.Cherry, "Paramedic Care: Principle & Peactice, Medical Emergency", Brady Prentice Hall Health Inc.,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2001). 

  12. A. K. Kuznar, "Associate Degre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Learning using a High-fidelity Human Patient Simulator",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No. 2, pp. 46-52 (2007). 

  13. B. J Ganey and L. P. Luannard, "Academic Safety During Nursing Simulation: Perceptions of Nursing Students and Facult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pp. e1-e9 (2010). 

  14. S. A. Kim, S. K. Lee and H. J. Cha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and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Obstetrical Nursing", Korean Journal Women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180-189 (2012). 

  15. A. Abdo and P. Ravert, "Student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o. 2, pp. 13-16 (2006). 

  16. C. F. Swenty and B. M. Eggleston, "The Evaluation of Simulation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No. 2, pp. 1-7 (2010). 

  17. A. Abdo and P. Ravert, "Student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o. 2, pp. 13-16 (2006). 

  18. H. K. Oh and Y. I. Han,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Soc. of School Health, Vol. 24, No. 1, pp. 33-40 (2011). 

  19. J. Schepers, A. D. Jong and K. D. Ruyter, "Psychological Safety and Social Support in Group Ware Adoption: A Multi-level Assessment in Education", Computer & Education, No. 51, pp. 757-775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