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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이 조직신뢰와 직업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SR on the Organizational Trust and Job-este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247 - 254  

임지은 (중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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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호텔 종사원의 조직신뢰 및 직업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세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회귀분석과 AMOS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윤리적 책임과 기부적 책임정도가 높을 수록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SR과 직업존중감과의 관계에서, 기부적 책임은 내재적 가치에, 경제적 책임은 사회적 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신뢰와 직업존중감과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내재적 가치와 사회적 평판에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요약하면, 호텔의 CSR중 기부적 책임이 종사원들의 조직신뢰와 직업존중감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으로, 적극적 자선활동과 판매액의 일정부분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종사원의 긍정적 태도를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호텔은 일관된 사회적 책임활동으로 종사원들의 조직신뢰를 향상시키고 직업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se of this article is to analyze the effect of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trust and job-esteem in the Hotel.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s, 3 hypotheses were derived and a regression model and AMOS was proposed.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hig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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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의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려는 호텔종사원의 심리적 부담은 직업에 대한 냉소적 자세를 야기할 수 있으며 자칫 직업에 대한 존중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 내부구성원들의 CSR활동에 대한 인식이 인적자원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사회동일시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조직신뢰를 바탕으로 CSR과 직업존중감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호텔의 중요한 자산이자 구성요소인 종사원관점에서 바라본 CSR활동이 얼마나 조직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며 직업에 대한 존중감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를 사회적 동일시 관점에서 구체적인 영향 관계를 재조명하고자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호텔기업의 CSR은 조직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호텔기업의 CSR은 직업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조직신뢰는 직업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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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R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그리고 자선적 책임 등 4가지의 핵심요인으로 구성되며[12] 기본적인 이윤창출과 동시에 법에 복종하며 강제성은 없으나 사회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바를 충족시키고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책임이 있다는 것으로 경영활동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문화활동과 자원봉사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개념이다[12]. 또한 CSR은 기업이 사회에서 자신의 사업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경영관행 또는 사회가 기업에게 가지는 법적, 윤리적, 상업적, 대중적 기대에 부응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경영관행[13]을 의미한다. 더불어, CSR이란 기업이 자신과 사회의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회·환경적 이슈를 고려하고, 기업의 정책과 행위에 종업원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반영하여 사회에서 기대하는 윤리적, 재량적 책임을 통합하는 것[4]으로 정의할 수도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네 가지 핵심요인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그리고 자선적 책임 등 4가지의 핵심요인으로 구성되며[12] 기본적인 이윤창출과 동시에 법에 복종하며 강제성은 없으나 사회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바를 충족시키고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책임이 있다는 것으로 경영활동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문화활동과 자원봉사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개념이다[12]. 또한 CSR은 기업이 사회에서 자신의 사업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경영관행 또는 사회가 기업에게 가지는 법적, 윤리적, 상업적, 대중적 기대에 부응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경영관행[13]을 의미한다.
조직과 기업의 가치에 대한 신뢰가 직업에 대한 가치평가와 기대수준에 매우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유추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직업존중감은 자기존중감의 범위를 직업과 조직이라는 한정된 영역으로 국한시킨 용어로[21] 자기존중감은 주관적으로 형성되는 평가차원으로써 자신의 능력, 중요성, 가치 등에 대해 스스로 부여하는 정도[22]를 나타낸다. 또한 조직의 문화로서 간주되는 조직신뢰는 불확실성과 변화 및 복잡하고 불투명한 상황에 대한 기업의 적응력을 높이는 것으로[23] 조직구성원이 조직과 상사에 대해 신뢰하면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행사하는 권한과 행위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협력과 협동행위를 가능하게 한다[24]. 조직과 구성원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데[25] 전통적으로 조직연구에서 개인과 조직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조직효과성이 높아지고, 조직의 생존가능성을 높여주며, 직무만족도와 직무몰입이 제고되고 개인이 조직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25]. 따라서 조직과 기업의 가치에 대한 신뢰는 직업에 대한 가치평가와 기대수준에 매우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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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C. E. Clark, "Difference between public responsibility: Evolution of a definitinal construct," Business and Society, Vol.38, pp.268-295, 2000. 

  2. 박수정, 차희원, "기업 명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동기와 적합성이 위기시 기업 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삼성중공업 기름유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45권, pp.496-532, 2009. 

  3. E. C. Alexander, "Consumer reactions to unethical service recovery," J. of Business Ethics, Vol.36, No.3 pp.223-237, 2002. 

  4. 권기혁, 강수돌, "CSR활동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서적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제25권, 제7호, pp.3085-3106, 2012. 

  5. A. B. Carroll and K. M. Shabana, "The business case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review of concepts, research and practice," International J. of Management Reviews, Vol.12, No.1 pp.85-105, 2010. 

  6. 이애주, 김지회, "환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 신뢰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 식음료부서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pp.31-58, 2010. 

  7. 오창현, 이태숙, 김철원, "사회적 책임 관여도에 따른 호텔 공익연계마케팅과 호텔이미지 및 고객 행동의도간의 관계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8호, pp.133-151, 2011. 

  8. 조선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소비자인지와 소비자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 경영학연구, 제16권, 제5호, pp.283-298, 2013. 

  9. 주승우, 김홍빈,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CSR이 기업이미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수도권 지역 호텔외식관련 학생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3호, pp.525-547, 2012. 

  10. 김명희, 김광우, 남차현,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이 종사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제16권, 제4호, pp.137-160, 2013. 

  11. A. Hassan,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organizational values," J. of Europe Industrial Training, Vol.31, No.6 pp.435-448, 2007. 

  12. A. B. Carroll, "A three 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No.4, pp.497-505, 1979. 

  13. D. Jamali and R. Mirshak,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Theory and practice in a developing country context,"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72, No.3, pp.243-262, 2007. 

  14. G. He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 economic and financial framework," The Geneva Papers on Risk and Insurance Issues and Practice, Vol.30, No.3, pp.387-409, 2005. 

  15. L. R. Offerman, Leading and empowering diverse followers, leading organizations: Perspectives for a new era, Sage Pub., Thousand Oaks. CA, pp.397-403, 1998. 

  16. H. Tan and C. Tan, "Toward the differentiation of trust in supervisor and trust in organization," Social &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Vol.126, No.2, pp.241-261, 2000. 

  17. R. Axelrod, The evolution of cooperation, Basic Books, NY., 1985. 

  18. J. Cufaude, "Creating organizational trust," Association Management, Vol.51, No.7, pp.26-35, 1999. 

  19. 한주희, 이종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직신뢰 및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냉소주의의 조절효과",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25-43, 2009. 

  20. R. C. Mayer, J. H. Davis, and F. D. Schoorman,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iy of Management Review, Vol.20, No.3, pp.709-734, 1995. 

  21. 이민순, "항공운항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직업존중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370-378, 2009. 

  22. 최보가, 전귀연,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1), 대한가정학회지, 제31권, 제2호, pp.41-54, 1993. 

  23. E. M. Marshall, Building trust at the speed of change: The power of the relationship-based corporation,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pp.64-87, 2000 

  24. J. Graham, "An essa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Vol.4, No.4, pp.249-270, 1991. 

  25. 이용재, "사회적 기업에서 비젼공유와 가치일치가 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206-21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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