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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정도가 한류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한류호감도와 문화유입 수용성의 다중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Chinese People's Viewing Degree of Korean Contents on Sustainability of 'Korean Wave' with the Multiple Mediation Effects of Liking for Korean Wave and Receptiveness to Foreign Cultural Inflow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514 - 526  

이희진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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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류 지속가능성에 한류 드라마 '시청정도'가 미치는 직접효과와 '한류호감도' 및 '문화유입수용성'의 매개효과 그리고 '경쟁의식'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표본은 중국 광서성의 계림시와 하남성의 정주시에 거주하는 대학생(N=371명)이다. 분석 결과, 한국에 대한 '경쟁의식'이 상대적으로 약한 응답자들의 경우에는, '한류 지속가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경쟁의식이 상대적으로 강한 응답자들은 한국 드라마 '시청정도'가 증가할수록, 오히려 한류 지속가능성에 대해서 회의적인 입장을 표명하여 주목하게 되었고, '경쟁의식'의 조절효과가 입증되었다. 한류 드라마를 많이 시청할수록, '한류 호감도'도 증가시키지만, '문화유입 수용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시청정도'가 증가할수록, '한류지속 가능성'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경향은 '한류 호감도'가 증가할수록 유의하게 감소될 수 있어, '한류 호감도'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주요 발견점을 토대로 시사점과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dominant concern of the study consist of: (1) whether Chinese young people think Korean Wave would lasts; (2) the direct effect of viewing degree of Korean contents on the sustainability of Korean Wave; (3) the mediation effect of liking for Korean Wave and receptiveness to foreign cultural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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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 ‘시청정도’가 ‘한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한류호감도’ 및 ‘문화 유입수용성’의 다중매개효과와 ‘경쟁의식’수준이 미칠 수 있는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 중국인들의 한국드라마 ‘시청정도’가 ‘한류 지속가능성’에 미칠 수 있는 직접효과(direct effect)와 함께 ‘한류 호감도’ 및 ‘문화유입 수용성’이 미칠 수 있는 매개효과(mediating effect)를 밝히고, 이러한 직·간접효과는 전술한 중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견제심리 및 경쟁의식에 의해 얼마만큼 유의하게 조절(moderating)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한류 지속가능성 관련 변인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보다 명확한 규명을 통해서, 한류지속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 자료분석을 통해 밝혀진 주요 사실들을 요약, 정리하고, 주요 발견점을 토대로 시사점과 함의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사실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앞서 ‘접촉이론’를 토대로, 중국인들의 한국드라마 ‘시청정도’가 증가할 수록, ‘한류호감도’, ‘문화유입수용성’ 그리고 ‘한류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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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열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는? 한국의 TV 드라마를 해외로 수출하게 된 것이 한류열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드라마, 영화, TV 예능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상콘텐츠와 함께, 최근 싸이와 아이돌 그룹의 K 팝 열풍은 한류의 인기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한류열풍을 일으킨 콘텐츠로 무엇이 있는가? 한국의 TV 드라마를 해외로 수출하게 된 것이 한류열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드라마, 영화, TV 예능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상콘텐츠와 함께, 최근 싸이와 아이돌 그룹의 K 팝 열풍은 한류의 인기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한류 열풍으로 문화산업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2012년에는 문화산업 수출액이 수입액을 추월하는 전환점을 갖게 되었다[5].
문화산업 수출액이 수입액을 추월한 시기는? 드라마, 영화, TV 예능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상콘텐츠와 함께, 최근 싸이와 아이돌 그룹의 K 팝 열풍은 한류의 인기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한류 열풍으로 문화산업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2012년에는 문화산업 수출액이 수입액을 추월하는 전환점을 갖게 되었다[5]. 정부는 문화융성을 위한 국가정책방향의 핵심기조를 제시할 만큼 한류를 확대����강화시키기 위한 국가적 관심은 지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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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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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임형민, 박주연, "한류 콘텐츠인 드라마 시청 동기와 문화 선호도에 관한 연구 : 중국과 일본 대학생을 중심으로", 경성대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4호, pp.371-395, 2011. 

  14. 장규수, "한류의 어원과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166-173, 2011. 

  15. 장궈랑, 리샹롱, "동북아시아 문화공동체 형성,그 가능성 분석: 한류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36-44, 2005. 

  16. 최혜실, "한류 현상의 지속을 위한 작품 내적 연구", 인문콘텐츠, 제6권, pp.17-35, 2005. 

  17. 치아오춘옌(喬春?), 중국의 한류에 대한 태도 및 전망에 관한 이론적 연구 : 드라마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8. 허진, "중국의 '한류'현상과 한국 TV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1호, pp.496-53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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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W. G. Stephan and C. W. Stephan, "The Role of Ignorance in Intergroup Relation," In N. Miller & B. Brewer(Eds.), Groups in contact: The Psychology of Desegregation, Orlando, FL: Academic Press, pp.229-256,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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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H. C. Triandis, The Analysis of Subjective Culture, New York: John Wiley,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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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R. M. Williams Jr., The Reduction of Intergroup Tensions, New York: Social Science Research Council, 1947. 

  28. 배병렬,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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