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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지시설 이용 청소년의 위험요인이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Risk Factors and Juvenile Delinquen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539 - 550  

박선아 (서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미림 (한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최재영 (하늘사랑교실 지역아동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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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복지시설 청소년의 위험요인이 청소년의 비행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한편 청소년의 위험요인과 비행행동 사이에 자아탄력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위험요인과 자아탄력성이 청소년 비행행동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둘째, 학교 환경위험요인과 자아탄력성도 청소년 비행행동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자아탄력성이 개인적 위험요인과 청소년 비행행동간의 부분매개효과 있는 것뿐만 아니라 역시 학교 환경위험요인과 청소년 비행행동 간에서도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결과처럼 자아탄력성은 청소년 위험요인과 청소년 비행행동 간의 완충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위험요인 상황에 놓여 있는 청소년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자아탄력성을 가진 청소년이라면 어느 정도 비행행동을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whether ego-resilience shows mediating effects between risk factors and Juvenile Delinquency. The data was conducted by using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orrelations among variables of risk factors and eg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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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이 청소년 위험요인과 청소년 비행행동에 미치는 위험요소를 완충시키는 작용을 할 것이라 생각되어 자아탄력성을 매개요인으로 보고, 청소년의 위험요인과 청소년 비행행동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청소년 위험요인과 청소년 비행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개인적 위험요인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고[그림 1], 한편 학교환경 위험요인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 연구이다[그림 2].
  •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히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Sobel공식으로 매개효과 ab에 대한 Z검증을 실시하였다[61-63].
  • 본 연구에서는 비행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위험요인과 자아탄력성, 청소년 비행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고, 청소년 위험요인과 비행행동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효과를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지시설 청소년의 위험요인이 청소년의 비행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위험요인 상황에서 문제행동을 줄이고 청소년의 적응에 중요한 중재역할을 하는 자아탄력성이 청소년 비행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 비행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환경 속에서도 청소년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의 유의미성을 규명함으로써 앞으로 청소년 자신이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을 통제하고 비행행동으로 발전하지 않는 예방차원의 실천적 개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청소년 비행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위험요인은 청소년 개인, 가족, 학교·지역사회 차원에서 비행과의 관련성이 규명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향후 변화 및 개입 가능성 차원에서 개인과 학교환경의 위험요인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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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은 상황적 요구에 알맞은 융통성과 문제 해결 책략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일 뿐만 아니라[8], 자신이 처한 어려운 상황이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개인의 과정이자 능력을 의미한다[9]. 따라서 자아탄력성은 충동통제를 강화하거나 악화시키는 조절하는 능력이고, 외적·내적 긴장원에 맞서 유연하고 풍부하게 적응할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10]일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초래하고 비행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인의 영향으로부터 다시 그전의 자아통제 수준으로 변화시키고 돌아갈 수 있는 역동적인 능력, 즉 ‘환경에 따라 자신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기에 비행을 사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청소년은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한편,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생애 주기적 관점에서 신체적․심리적 성장과 발달에서 오는 특성과 과업 및 우리나라의 환경적 특성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은 질풍노도로 표현될 만큼 생리적 변화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불안정성을 겪으면서 쉽게 흥분하고 자극에 쉽게 흥분하는 반응을 보이거나 매사에 욕구불만인 경우가 많다는 특징을 보인다[20]. 이 시기의 자아 중심적 사고나 지나친 자의식, 주관성, 민감성, 자아정체감의 혼란은 다양한 문제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다[12].
청소년기에 청소년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삶의 전 생애 중 가장 많은 위험과 기회, 좌절과 성취를 체험하는 시기로 전 생애적인 인간의 발달을 위한 전환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청소년은 단순히 나이를 먹고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아정체감과 주체적인 가치관이 정립되는 가운데 주변 환경의 변화에 의해 내면적 혼란과 갈등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런 과도기적 상황 속에서 청소년은 성적우선주의, 대학진학 등에 의해 스트레스에 취약하게 되고, 더 나아가 음란물과 폭력매체에 무방비로 노출되면서 부적응 문제와 심리적 어려움까지도 초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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