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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위험행동과 위험행동 예방 역량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mpetency Model Based Education Program on Risk Behavior and Competences for Preventing Adolescents' Risk Behavior for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799 - 1809  

박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정선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김은진 (창녕군보건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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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위험행동 예방을 위한 역량과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유사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2010년 9월 3일부터 12월 24일까지 G도시 일 중학교의 학급단위로 구성되었으며, 실험군 30명과 대조군 30명이었다. 자료분석SPSS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hi}^2$ test, t-test 및 two-way ANOVA로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은 위험행동 예방 역량 점수가 차이가 있었으며(F=11.25, p=.001), 위험행동 점수도 차이가 있었다(F=16.01, p<.001).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청소년과 받지 않은 청소년 간의 위험행동과 위험행동 예방을 위한 역량은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역량모델 중심의 역량강화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운영과 접근은 청소년의 위험행동 예방과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적용 가능하다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mpetency model based education program on risk behavior and competences for preventing adolescents' risk behavior in adolescents. A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employed in this study. Participants for the study were middle school stud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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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집단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활동 상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활동계획이며, 목적, 이론적 접근, 대상, 장소 등에 따라 달라지는 광범위한 활동이기 때문에 명확한 목표수립과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11,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자기통제, 부모와의 긍정적 소통 및 긍정적인 또래와의 유대감을 증진시키는 것을 구체적인 목표로 두고, 위험행동을 예방하고 감소시키는데 구체적인 목표를 두었다.
  • 본 연구는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위험행동 예방 역량과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위험행동 예방을 위한 역량과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결과 역량모델중심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청소년과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청소년 간의 위험행동과 위험행동예방을 위한 역량은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위험행동 예방을 위한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둔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구성된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위험행동 예방 역량증가와 위험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정하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문제 중심 접근이 아닌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둔 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청소년의 위험행동 예방 역량과 위험행동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청소년의 자원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학교중심의 비용효과적인 청소년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가설 설정

  • •부가설 1: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자기통제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부가설 1: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잠재적 문제행동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부가설 2: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부모와의 긍정적 소통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부가설 2: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자살행동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부가설 3: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가출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부가설 3: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긍정적 또래 유대감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부가설 4: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인터넷의 부정적 사용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또한 가설 1에 따른 부가설을 검정한 결과를 살펴보면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자기통제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이와 같은 역량을 바탕으로 구성한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위험행동이나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제1가설 :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위험행동 예방을 위한 역량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1가설: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위험행동 예방 역량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2가설 :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위험행동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2가설: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의 위험행동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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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청소년이 흡연, 음주, 폭력, 성행동 등의 위험행동을 추구하는 이유는? 오늘날 청소년들은 사회적 압력 속에서 심리적 부담, 압박감 및 정서적인 갈등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흡연, 음주, 폭력, 성행동 등의 위험행동을 추구하게 된다[1]. 위험행동은 하나의 불안정한 행동이며[2], 결과적으로 정신적․신체적 건강, 사회의 적응, 청소년의 정상적이고 긍정적인 발달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2].
위험행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오늘날 청소년들은 사회적 압력 속에서 심리적 부담, 압박감 및 정서적인 갈등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흡연, 음주, 폭력, 성행동 등의 위험행동을 추구하게 된다[1]. 위험행동은 하나의 불안정한 행동이며[2], 결과적으로 정신적․신체적 건강, 사회의 적응, 청소년의 정상적이고 긍정적인 발달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2]. 또한 이러한 위험행동은 청소년 개인뿐만 아니라 또래 집단 및 사회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3], 국가적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관심과 학교 내 예방 및 지원 체계 마련[4]이 필요하다.
청소년 위험행동에 대해 국가적 대책이 필요한 이유는? 위험행동은 하나의 불안정한 행동이며[2], 결과적으로 정신적․신체적 건강, 사회의 적응, 청소년의 정상적이고 긍정적인 발달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2]. 또한 이러한 위험행동은 청소년 개인뿐만 아니라 또래 집단 및 사회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3], 국가적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관심과 학교 내 예방 및 지원 체계 마련[4]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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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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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 S. Park, & G. Y. Jo, Development of a Korean risk behavior scale for middle school adolesc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19, No.2, pp.229-24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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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 Seligman, T. Steen, N. Park, & C. Peterson,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y, Vol.60, pp.410-421, 2005.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60.5.410 

  8. E. K. Kim, The development of nursing leadership competency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Defense University, Seou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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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 S. Park, Effects of core competency support program o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for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39, No.6, pp.851-859, 2009.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9.39.6.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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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 S. Kweon, M. S. Kim, & Y. S. Kang, Studies on Korean Youth, Vol.22, No.1, pp.141-17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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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 C. Han, Analysis of a prediction factors of risk behavior with adolescents at a small citi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8, pp.193-210, 2004. 

  27. K. H. So, G. E. Park, & J. Y. Park, Review on curriculum reform in the Canadian province of Quebec: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17, No.4, pp.105-12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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