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 관계와 교사의 심리통제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the Teacher's Psychological Control as Perceived by the Child on a Child's Aggressio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5, 2014년, pp.529 - 539  

김혜금 (동남보건대학교 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s perception of the psychological control of teachers on a child's aggression. A total of 216 4th graders from Dongjak-gu and Gwanak-gu, Seoul, participated in this study.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사가 공격적인 아동을 지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사-아동 관계와 교사의 심리통제가 아동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 전반적 공격성과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 두 변인이 개별적으로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이 두 변인이 동시에 영향력을 미칠 때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이 동시에 나타나는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하는 아동-교사 관계와 교사의 심리통제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며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 전반적 공격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 예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아동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교사-아동 관계와 교사의 심리통제가 각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자 하였으며 동시에 아동의 공격성에 가장 영향력있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교사-아동 관계와 교사의 심리통제 두 가지 변인이 동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문제별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초등학교 4학년 시기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4학년은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로 외현적 공격성과 더불어 관계적 공격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외현적 공격성은 감소하는 반면 관계적 공격성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 모두를 살펴볼 수 있다는 잇점이 있으므로 본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기에 적절한 연령대로 생각하여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 Table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의 두 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공격성은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14]. 외현적 공격성은 때리거나, 물리적 수단을 통해 다른 사람을 신체적으로 해하려는 행위인데 영아기에 나타나고 2-5세에 높은 수준의 외현적 공격성을 보이다가[16, 52, 55] 청소년 시기에 감소한다[10, 53].
관계적 공격성이란 무엇인가? 외현적 공격성은 때리거나, 물리적 수단을 통해 다른 사람을 신체적으로 해하려는 행위인데 영아기에 나타나고 2-5세에 높은 수준의 외현적 공격성을 보이다가[16, 52, 55] 청소년 시기에 감소한다[10, 53]. 반면 관계적 공격성은 심리적, 정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해를 가하기 위해 집단에서 소외시키거나 좋지 않은 소문을 내는 것과 같이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형태의 공격성을 의미하며, 아동기에 나타나서 청소년기까지 지속된다[15].
아동의 경우 두 가지 공격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사는 지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어떻게 할 필요가 있는가? 공격성은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되지만, 실제 아동의 행동은 한 가지 측면의 공격성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공격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교사가 공격적인 아동을 지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사-아동 관계와 교사의 심리통제가 아동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 전반적 공격성과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 두 변인이 개별적으로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이 두 변인이 동시에 영향력을 미칠 때 가장 영향력있는 변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이 동시에 나타나는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하는 아동-교사 관계와 교사의 심리통제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며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 전반적 공격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Ajzen, I. (2002).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2(4), 665-683. http://dx.doi.org/10.1111/j.1559-1816.2002.tb00236.x 

  2. Albrecht, A. K., Galambos, N. L., & Jansson, S. M. (2007). Adolescents' internalizing and aggressive behaviors and perceptions of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A panel study examining direction of effec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6(5), 673-684. http://dx.doi.org/10.1007/s10964-007-9191-5 

  3. Baker, J. A. (1999). Teacher-student interaction in urban at-risk classrooms: Differential behavior, relationship quality, and student satisfaction with school.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0(1), 57-70. http://dx.doi.org/10.1086/461943 

  4. Barber, B. R. (1996).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Revising a neglected construct. Child Development, 67(6), 3296-3319.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6.tb01915.x 

  5.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dx.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6.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http://dx.doi.org/10.1037/0012-1649.34.5.934 

  7. Blankemeyer, M., Flannery, D. J., & Vazsonyi, A. T. (2002). The role of aggression and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child-teacher relationship. Psychology in the Schools, 39(3), 293-304. http://dx.doi.org/10.1002/pits.10008 

  8. Boxer, P., Musher-Eizenman, D., Dubow, E. F., Danner, S., & Heretick, D. M. L. (2006). Assessing teachers' perceptions for school-based aggression prevention programs: Applying a cognitive-ecological framework. Psychology in the Schools, 43(3), 331-344. http://dx.doi.org/10.1002/pits.20144 

  9. Brendgen, M., Boivin, M., Dionne, G., Barker, E. D., Vitaro, F., Girard, A., et al. (2011). Gene-environment processes linking aggression, peer victimization,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82(6), 2021-2036.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11.01644.x 

  10. Broidy, L., Nagin, D. S., Tremblay, R. E., Bates, J. E., Brame, B., Dodge, K. A., et al. (2003).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childhood disruptive behaviors and adolescent delinquency: A six-site, crossnatio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9(2), 222-245. http://dx.doi.org/10.1037/0012-1649.39.2.222 

  11. Casas, J. E., Weigel, S. M., Crick, N. R., Ostrov, J. M., Woods, K. E., Jansen Yeh, E. A., et al. (2006). Early parenting and children's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the preschool and home contexts.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209-227. http://dx.doi.org/10.1016/j.appdev.2006.02.003 

  12. Cote, S. M., Vaillancourt, T., LeBlanc, J. C., Nagin, D. S., & Tremblay, R. E. (2006). The development of physical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pre-adolescence: A nation wide longitudinal study of Canadian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1), 71-85. http://dx.doi.org/10.1007/s10802-005-9001-z 

  13.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5), 2317-2327. 

  14.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15. Crick, N. R., & Grotpeter, J. K. (1996). Children's treatment by peers: Victims of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8(2), 367-380. http://dx.doi.org/10.1017/S0954579400007148 

  16. Crick, N. R., Ostrov, J. M., Burr, J. E., Cullerton-Sen, C., Jansen-Yeh, E., & Ralston, P.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preschool.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254-268. http://dx.doi.org/10.1016/j.appdev.2006.02.006 

  17. Doumen, S., Verschueren, K., & Buyse, E. (2009). Children's aggressive behaviour and teacher-child conflict in kindergarten: Is teacher perceived control over child behaviour a mediating variabl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9(4), 663-675. http://dx.doi.org/10.1348/000709909X453149 

  18. Doumen, S., Verschueren, K., Buyse, E., Germeijs, V., Luyckx, K., & Soenens, B. (2008).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teacher-child conflict and aggressive behavior in kindergarten: A three-wave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7(3), 588-599. http://dx.doi.org/10.1080/15374410802148079 

  19. Fry, P. S. (1983). Process measures of problem and non-problem children's classroom behavior: The influence of teacher behavior variabl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3(1), 79-88. http://dx.doi.org/10.1111/j.2044-8279.1983.tb02537.x 

  20. Hagekull, B., & Hammarberg, A. (2004). The role of teachers' perceived control and children's characteristics in interactions between 6-year-olds and their teachers.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45(4), 301-312. http://dx.doi.org/10.1111/j.1467-9450.2004.00409.x 

  21. Hammarberg, A. (2003). Pre-school teachers' perceived control and behavior problems in children(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ppsala University, Uppsala, Sweden. 

  22. Hammarberg, A., & Hagekull, B. (2002). The relation between preschool teachers' classroom experiences and their perceived control over child behaviour.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6), 625-634. http://dx.doi.org/10.1080/03004430215099 

  23.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01 

  24. Hamre, B. K., Pianta, R. C., Downer, J. T., & Mashburn, A. J. (2008). Teachers' perceptions of conflict with young students: Looking beyond problem behaviors. Social Development, 17(1), 115-136.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07.00418.x 

  25. Howes, C., Hamilton, C. E., & Matheson, C. C. (1994).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Differential associations with asp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65(1), 253-263.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4.tb00748.x 

  26. Howes, C., Phillipsen, L. C., & Peisner-Feinberg, E. (2000). The consistency of perceived teacher-child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 and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2), 113-132. http://dx.doi.org/10.1016/S0022-4405(99)00044-8 

  27. Hughes, J. N., Cavell, T. A., & Jackson, T. (1999). Influence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in childhood conduct problems: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8(2), 173-184. http://dx.doi.org/10.1207/s15374424jccp2802_5 

  28. Itskowitz, R., Navon, R., & Strauss, H. (1988). Teachers' accuracy in evaluating students' self-image: Effect of perceived closen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3), 337-341. http://dx.doi.org/10.1037/0022-0663.80.3.337 

  29. Jeon, S. Y. (2007).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Mediational effects of emotional autonom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6), 101-111. 

  30. Kawabata, Y., Crick, N. R., & Hamaguchi, Y. (2010). The role of culture in relational aggression: Associations with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problems in Japanese and US school-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4), 354-362. http://dx.doi.org/10.1177/0165025409339151 

  31. Ladd, G. W., & Burgess, K. B. (1999). Charting the relationship trajectories of aggressive, withdrawn, and aggressive/withdrawn children during early grade school. Children Development, 70(4), 910-929. http://dx.doi.org/10.1111/1467-8624.00066 

  32. Ladd, G. W., Herald, S. L., & Kochel, K. P. (2006). School readiness: Are there social prerequisit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1), 115-150. http://dx.doi.org/10.1207/s15566935eed1701_6 

  33. Lee, C. (2001). Peer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34. Loukas, A., Paulos, S. K., & Robinson, S. (2005). Early adolescent social and overt aggression: Examining the roles of social anxiety and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4), 335-345. http://dx.doi.org/10.1007/s10964-005-5757-2 

  35. Lovejoy, M. C. (1996). Social inferences regarding inattentiveoveractive and aggressive child behavior and their effects on teacher reports of discipline.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5(1), 33-42. http://dx.doi.org/10.1207/s15374424jccp2501_4 

  36. Midgley, C., Feldaufer, H., & Eccles, J. S. (1989). Student/teacher relations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before and after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 Child Development, 60(4), 981-992. 

  37. Murray, C., & Greenberg, M. T. (2001). Relationships with teachers and bonds with school: Social emotional adjustment correlates for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Psychology in the Schools, 38(1), 25-41. http://dx.doi.org/10.1002/1520-6807(200101)38:1 3.0.CO;2-C 

  38. Nelson, D. A., Hart, C. H., Yang, C., Olsen, J. A., & Jin, S. (2006). Aversive parenting in China: Associations with chil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77(3), 554-572.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6.00890.x 

  39. Poulou, M., & Norwich, B. (2002).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ural responses to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ural difficulties: A model of decision-making.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1), 111-138. http://dx.doi.org/10.1080/01411920120109784 

  40. Preddy, T. M., & Fite, P. J. (2012). Differential associations betwee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and children's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34(2), 182-190. http://dx.doi.org/10.1007/s10862-011-9274-1 

  41. Prinstein, M. J., Boergers, J., & Vernberg, E. M. (2001).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adolescents: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of aggressors and victim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4), 479-491. http://dx.doi.org/10.1207/S15374424JCCP3004_05 

  42. Risser, S. D. (2013). Relational aggression and academic performance in elementary school. Psychology in the Schools, 50(1), 13-26. http://dx.doi.org/10.1002/pits.21655 

  43. Romi, S., Lewis, R., Roache, J., & Riley, P. (2011). The impact of teachers' aggressive management techniques on students' attitudes to schoolwork.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4(4), 231-240. http://dx.doi.org/10.1080/00220671003719004 

  44. Rydell, A. M., & Henricsson, L. (2004).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rategies to handle externalizing classroom behavior: A study of relations between perceived control, teacher orientation and strategy preferences.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45(2), 93-102. http://dx.doi.org/10.1111/j.1467-9450.2004.00384.x 

  45. Schlosser, L. K. (1992). Teacher distance and student disengagement: School lives on the margi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2), 128-140. http://dx.doi.org/10.1177/0022487192043002006 

  46. Seo, S. G., & Kwon, S. M. (2002).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2), 487-501. 

  47. Sheets, R. H. (2002). “You're just a kid that's there”: Chicano perception of disciplinary events. Journal of Latinos and Education, 1(2), 105-122. http://dx.doi.org/10.1207/S1532771XJLE0102_3 

  48. Silver, R. B., Measelle, J. R., Armstrong, J. M., & Essex, M. J. (2005). Trajectories of classroom externalizing behavior: Contributions of child characteristics, family characteristic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uring the school transi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1), 39-60. http://dx.doi.org/10.1016/j.jsp.2004.11.003 

  49. Soenens, B., Vansteenkiste, M., Goossens, L., Duriez, B., & Niemiec, C. P. (2008). The intervening role of relational aggression between psychological control and friendship quality. Social Development, 17(3), 661-681.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07.00454.x 

  50. Tomada, G., & Schneider, B. H. (1997).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peer acceptance: Invariance across culture, stability over time, and concordance among inform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601-609. http://dx.doi.org/10.1037/0012-1649.33.4.601 

  51. Tremblay, R. E. (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during childhood: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129-141. http://dx.doi.org/10.1080/016502500383232 

  52. Tremblay, R. E., Nagin, D. S., Seguin, J. R., Zoccolillo, M., Zelazo, P. D., Boivin, M., et al. (2004). Physical aggression during early childhood: Trajectories and predictors. Pediatrics, 114(1), e43-e50. http://dx.doi.org/10.1542/peds.114.1.e43 

  53. Van Dijk, M., De Graaff, K., Knotter, M., & Koster, J. (2006). KLICt het? De ontwikkeling van de KLIC-test voor het meten van de perceptive van de leerkracht-leerling relatie bij 5-6 jarige kinderenDoes it click? The development of the KLIC-test to measure perception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by five-to six-year old students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Amsterdam, Amsterdam, Netherlands. 

  54. Walker, H. M., Irvin, L. K., Noell, J., & Singer, G. H. S. (1992). A construct score approach to the assessment of social competence. Behavior Modification, 16(4), 448-474. http://dx.doi.org/10.1177/01454455920164002 

  55. Walker, H. M., & Rankin, R. (1983). Assessing the behavioral expectations and demands of less restrictive settings. School Psychology Review, 12(3), 274-284. 

  56. Walker, H. M., Severson, H. H., Feil, E. G., Stiller, B., & Golly, A. (1998). First step to success: Intervening at the point of school entry to prevent antisocial behavior patterns. Psychology in the Schools, 35(3), 259-269. http://dx.doi.org/10.1002/(SICI)1520-6807(199807)35:3 3.0.CO;2-I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