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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인터페이스의 어포던스 맥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text of Affordance in Smart-phone Interfac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8 no.5, 2015년, pp.663 - 670  

김형우 (Department of Design, Dongseo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have researched the theories about Gibson's real affordance and Norman's perceived affordance which are central fact of affordance, And I have examined the context of affordance in smart-phone interface which was consist of affordance and signifier with viewpoint of amalgamation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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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좀 더 나은 스마트폰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개발 방법론과 함께 맥락적 환경에 대한 이론적 고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PC 환경과는 다른 기저를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의 어포던스를 파악하기 위하여 어포던스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맥락에 적용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시그니파이어 개념을 실재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활용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기존의 PC 인터페이스 연구와 달리 스마트폰 인터페이스는 PC라고 하는 어포던스가 바탕에 깔려있어 기존의 메타포 이론 등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PC 환경과는 다른 인지적 양상을 보이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의 맥락을 살펴보기 위하여 어포던스 이론을 고찰하였다. 먼저 어포던스 이론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Gibson의 실재적 어포던스와 Norman의 지각된 어포던스 이론을 고찰하고 두 이론을 융합한 관점으로 스마트폰의 어포던스와 시그니파이어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어포던스 이론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인터페이스의 어포던스를 고찰하고 모바일 환경에서 어포던스 맥락을 형성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시그니파이어를 통해 총체적인 스마트폰 인터페이스의 어포던스 맥락을 고찰하는 데에 그 의미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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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Wikipedia, http://ko.wikipedia.org/wiki/affordance (accessed Jan., 12, 2015). 

  2. H. Kim, "Conceptual Metaphor based on Embodied Cogni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6, No. 7, pp. 888-896, 2013. 

  3. J. Gibson, 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 Houghton Mifflin Company, MA, 1979. 

  4. J. Lee and Y. Kim, "A Study on the Interface Element of Car Navigation Affecting Cognitive Affordance-Focused on Function Ico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4, pp. 201-210, 2014. 

  5. Y. Kang, A Study on Composition Affordances Model of Mobile Communication, Maste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5. 

  6. J. Gu, T. Kim, and D. Shin, "A Design Study on Museum and Gallery Docent Applications based on the Affordance Theory,"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3, pp. 769-799. 2014. 

  7. M. Cho, A Study on the Affordance that Induce Input Gestures in Graphic User Interface of Touch Screen-Based Mobile Phone, Master's Thesis of Hongik University, 2012. 

  8. D. A. Norman, The Psychology of Everyday Things, Basicbooks, New York, 1988. 

  9. D. A. Norman, Living with Complexity, MIT Press, London, 2011. 

  10. H. Kim, "Remediation Property of Conceptual Metaphor in Smartphone UX,"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4, No. 2, pp. 135-142, 2013. 

  11. D. A. Norman, Emotional Design, BasicBooks, New York,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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