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셉터십 적용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204 - 6214  

홍성정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희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프리셉터쉽 적용이 모성간호학 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연구로 2012년 7월부터 2013년 2월까지 모성간호학 실습을 하는 학생 140명(실험군 70명, 대조군 70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SPSS 19.0/WIN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리셉터십을 적용받은 간호학생은 기존의 방식으로 임상실습을 한 간호학생보다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며, 임상실습 스트레스에서는 더 낮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체계적인 프리셉터쉽 적용은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교육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임상실습 교육 분야에 체계적인 프리셉터쉽을 적용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effects of preceptorship in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The study design was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ost-test design. The control groups (n=70, from July to October, 2012) participated in traditional practice method and the experimental group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프리셉터십 적용을 받은 간호학생이 기존 방식대로 임상실습을 한 간호학생보다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프리셉터십 적용을 받은 간호학생은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3.
  • 본 연구는 프리셉터십 적용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프리셉터십 적용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임상실습 적응능력 뿐 아니라 효과적인 프리셉터십 운영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먼저 임상수행능력에서는 프리셉터십 적용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수행능력 5개 하위영역 모두에서도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 프리셉터십이란 경력간호사인 프리셉터가 임상실습 학생의 새로운 역할 습득과 성공적인 사회화를 이루는데 목적을 두고, 제한된 시간동안 임상십습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올바른 역할 모델이 되어 프리셉티와 1:1로 간호기술을 시범하고 간호문제 도출 및 문제해결 등의 임상실습 교육을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16]. 본 연구에서는 산부인과 영역에서 5년 동안의 실무경험이 있는 간호사 중 간호학생 실습지도를 담당할 수 있는 자로, 간호학생 실습지도를 담당할 수 있다고 판단된 간호사를 간호부장이 추천하고 본인이 동의한자로, S 간호대학으로부터 4주간 체계적인 프리셉터쉽 교육을 받은 간호사를 말한다.
  • 분만실과 산부인과 병동의 프리셉터십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1]의 연구를 바탕으로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 분야의 전문가인 모성간호학 전공 교수 2인과 분만실과 산부인과 병동수간호사 2인을 통해 임상실습 중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내용을 중점으로 조사하였고, 간호학생을 통해서는 임상실습 중 요구도가 높은 영역을 파악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부인과 병동 특성에 맞는 프리셉터십 적용이 모성간호학 실습을 하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임상현장에서 효과적인 프리셉터 운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로인하여 학생들의 임상실무 교육은 단순한 관찰 위주로만 수행되어져, 임상현장에서 간호기 술을 훈련받을 기회는 점차 축소되어 가고 있어 학생들이 직접적인 간호 수행에 대한 자신감 결여의 증대로 나타난 결과이라 사료된다[3][9]. 또한 비교연구에서의 대상자는 임상실습 현장이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졌지만 본 연구의 연구환경은 모성간호학 실습을 위주로 분만과 정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긴박하고 적극적인 간호를 수행해야 하므로 이러한 연구환경의 차이가 결과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가정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병동별 특성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를 비교하는 연구를 통해 병동의 특성에 따른 실습교육 방법의 차별화를 두는 것도 필요하리라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을 함에 있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높은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으며[1], 이를 위해 실제 상황에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과 이론을 연계 시키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2,3]. 따라서 간호학 교과과 정에서의 임상실습 교육은 이론교육을 연계시켜 간호학 생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간호이론을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4].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높은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으며[1], 이를 위해 실제 상황에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과 이론을 연계 시키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2,3]. 따라서 간호학 교과과 정에서의 임상실습 교육은 이론교육을 연계시켜 간호학 생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간호이론을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4].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높은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으며[1], 이를 위해 실제 상황에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과 이론을 연계 시키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2,3]. 따라서 간호학 교과과 정에서의 임상실습 교육은 이론교육을 연계시켜 간호학 생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간호이론을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Profetto-McGrath J. "Critical thinking and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1(6), 364- 371, 2005.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5.10.002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간호교육은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높은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으며[1], 이를 위해 실제 상황에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과 이론을 연계시키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2,3].

    분만실과 산부인과 병동의 프리셉터십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1]의 연구를 바탕으로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2. Larew, C., Lessans, S., Spunt, D., Foster, D., & Covington, B. G. "Innovations in clinical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 16-21,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간호교육은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높은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으며[1], 이를 위해 실제 상황에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과 이론을 연계시키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2,3].

  3. Shin, K. A., & Cho, B. H.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46-56,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1.046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간호교육은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높은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으며[1], 이를 위해 실제 상황에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과 이론을 연계시키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2,3].

    최근 임상현장에서는 대상자들의 권리 신장과 지적수준 향상으로 간호의 질적 요구도가 높아지면서[20], 사소한 간호수행 조차도 간호사에게 직접 간호받기를 요구하는 경향이 증가 하고 있다[3][5].

    이로인하여 학생들의 임상실무 교육은 단순한 관찰 위주로만 수행되어져, 임상현장에서 간호기 술을 훈련받을 기회는 점차 축소되어 가고 있어 학생들이 직접적인 간호 수행에 대한 자신감 결여의 증대로 나타난 결과이라 사료된다[3][9].

    [3]와 [27]의 연구에서 가장 낮은 영역을 보였던 ‘간호 과정 영역’이 본 연구에서도 간호기술 다음으로 낮은 결과로 나타났는데, 임상실습에서 간호과정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사고와 행위의 반복훈련이 필요로 하는데[9], 관찰위주의 현장실습은 이론으로 배운 간호과정을 환자에게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나타난 결과이라고 사료된다.

  4. Park, J. W., Kim, K. S., & Bang, K. S. "Preceptor's perception of student perception and comparison of perception of the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readiness between nurses and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6(2), 213-221,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2.213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따라서 간호학 교과과정에서의 임상실습 교육은 이론교육을 연계시켜 간호학생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간호이론을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4].

    따라서 제한된 임상실습 환경에서 효과적인 실습을 위한 방안 마련이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데, 이에 대한 대처로 신규 간호사 교육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프리셉터십 교육[4]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도입하여 그 효과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리라 본다.

  5. Chaung, S. K.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최근 간호교육은 실습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현장 실습을 강화시키고 실습 영역별 핵심 술기능력 함양을 위하여 다양한 실습교육 방안을 연구하고 있으나[5], 임상의 특수한 환경적 특성에 따른 어려움으로 인하여 관찰 위주의 실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6].

    최근 임상현장에서는 대상자들의 권리 신장과 지적수준 향상으로 간호의 질적 요구도가 높아지면서[20], 사소한 간호수행 조차도 간호사에게 직접 간호받기를 요구하는 경향이 증가 하고 있다[3][5].

    하위영역별 스트레스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2개 영역으로는 ‘실습교육환경’과 ‘실습업무부담’ 인데, 본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선행연구로는 모아이론교육 시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를 본 [5]의 연구와 [25]의 연구가 있다.

  6. Cho, M. H., & Kwon, I. 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3(2), 143-154, 2007. 

    인용구절

    인용 구절

    최근 간호교육은 실습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현장 실습을 강화시키고 실습 영역별 핵심 술기능력 함양을 위하여 다양한 실습교육 방안을 연구하고 있으나[5], 임상의 특수한 환경적 특성에 따른 어려움으로 인하여 관찰 위주의 실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6].

    이는 기존의 임상실습 방법인 관찰위주의 소극적인 방법에서 프리셉터 지도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문점을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 학습방법으로 임상실습 목표에 충분히 도달함으로써[6] 임상실습의 만족도 증가가 곧 모성간호학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로 흥미가 유발되었으리라 본다.

  7. Lee, J. D., & Lee, C. S. "The 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2(3), 434-443,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뿐 만 아니라 이론교육과 임상실습 교육 간의 연계성의 부족으로 체계적인 임상실습이 되지 못하고 있고[7], 또한 임상 실습 기간의 학습 경험은 학생의 학습능력 습득에 따라 차이가 생겨 때로는 동일한 기간에, 동일한 실습병동에서 실습을 함께 한 학생 간에도 전혀 다른 학습 경험으로 학습목표 도달에 차이가 나타난다[8].

    이는 임상실무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좁히고 급변하는 병원 환경에서 숙련된 간호사와 신규간호사가 일정 기간 짝을 이뤄 근무를 하면서 신규 간호사가 간호단위 목표에 부합되는 임상수행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7].

    국내외 연구에서도 기존의 임상실습 교육방법으로 실습한 학생보다 프리셉터십에 의해 실습한 학생이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고,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과 실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는데 효과적임을 보고하고 있다[7,14]

    현재 학생들의 임상실습 교육은 수간호사에게 위임하고 있어, 한 병동의 관리자로서 수간호사는 학생 실습지도 외에도 맡은 업무의 가중으로 교육을 충실히 지도하는데 현실적 한계성이 있고, 때에 따라 실습지도는 그날의 간호사에게 위임되는 경우도 있다[7].

    본 연구에서는 [19]가 개발하고 [7]이 수정ㆍ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19]가 개발하고 [7]이 수정ㆍ보완한 도구로서 총 27문 항으로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로 구성되었다.

    [7]의 연구에서 신뢰도는 Chronbach’s α=.86이었으며, 본연구에서는 Chronbach’s α=.88이었다.

    선행연구와 비교해 보면 [7]의 연구에서도 기존의 방법으로 실습한 학생들보다 프리셉터의 관리하에 임상실습을 수행한 학생이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더 높았다고 하였다.

    특히 분만실과 부인과 병동과 같은 특수한 환경에서는 간호학생으로서의 명확한 역할설정을 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체계적인 프리셉터의 교육지도 하에 실습 나온 간호학생들의 명확한 역할 설정으로 임상실습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7].

    이는 기존의 방법으로 실습한 학생보다 임상실습만족도 점수가 더 높았다는 [26] 연구와 [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는 프리셉터에 의한 임상실무 교육은 간호학생들이 간호사 곁에서 대상자의 반응에 따라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을 위한 간호수행을 직접 보고 느끼면서 현장감을 체험함으로서 학생들의 인지적·기술적 측면의 학습효과가 더 높아져 나타난 결과이라 사료된다[7].

    본 연구를 지지하는 선행연구에서도 프리셉터에 의한 임상실무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이 기존 임상실무 교육을 받은 학생들 보다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7].

    이를 통해 볼 때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프리셉터 지도하에 학생들이 임상실무 지도를 받는 것은 임상실무 목표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고 스스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임상실습 만족도가 증대될 뿐 아니라 교육의 효과도 높아지리라 본다[7].

  8. Park, J. H., Jung, E., Ko, J. K., & Yoo, H. B. "Delivery training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using birth simulator",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 gynecology, 51(9), 950-956, 2008. 

    인용구절

    인용 구절

    뿐 만 아니라 이론교육과 임상실습 교육 간의 연계성의 부족으로 체계적인 임상실습이 되지 못하고 있고[7], 또한 임상 실습 기간의 학습 경험은 학생의 학습능력 습득에 따라 차이가 생겨 때로는 동일한 기간에, 동일한 실습병동에서 실습을 함께 한 학생 간에도 전혀 다른 학습 경험으로 학습목표 도달에 차이가 나타난다[8].

    특히 산부인과 임상실습 현장에서 프리셉터는 산모와 태아의 안전과 산모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이중 삼중의 부담을 갖고 있다[8].

  9. Kim, S. A., Lee, S. K., & Chae, H. J.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and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18(3), 180-189, 2012.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12.18.3.180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간호학의 세부 전공 분야마다 특수성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병동에서의 임상실습에 비해 교육적 여건의 변동이 심한 동적인 실습환경이라 볼 수 있는 수술실, 중환자실, 응급실, 분만실, 모성 병동, 아동 병동과 같은 특수부서에서의 임상실습은 학습 기회의 우연성, 관찰위주의 실습, 임상 경험 기회의 축소 등과 같은 다양한 어려움이 따른다[9].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모성간호학 실습 과정에서는 표준화 환자 활용[11], 분만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9-12] 등의 대체방안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 임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긴박감이나 사실성 등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즉 분만 진행정도에 따라 변하는 산모의 진통 양상이나 진통 호소 정도에 있어서의 개인 차와 위급한 상황에 대한 대처법[9] 등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

    이로인하여 학생들의 임상실무 교육은 단순한 관찰 위주로만 수행되어져, 임상현장에서 간호기 술을 훈련받을 기회는 점차 축소되어 가고 있어 학생들이 직접적인 간호 수행에 대한 자신감 결여의 증대로 나타난 결과이라 사료된다[3][9].

    [3]와 [27]의 연구에서 가장 낮은 영역을 보였던 ‘간호 과정 영역’이 본 연구에서도 간호기술 다음으로 낮은 결과로 나타났는데, 임상실습에서 간호과정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사고와 행위의 반복훈련이 필요로 하는데[9], 관찰위주의 현장실습은 이론으로 배운 간호과정을 환자에게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나타난 결과이라고 사료된다.

  10. Chung, C. W., Kim, H. S., & Park, Y. S.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maternity nursing",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2), 86-96,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특히 최근 우리나라는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와 함께 모성간호학 실습의 경우 학생교육에 필요한 적절한 숫자의 분만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어서[10], 학생들이 실제 임상에 나가서 적응하고 간호실무를 관찰하며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모성간호학 실습 과정에서는 표준화 환자 활용[11], 분만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9-12] 등의 대체방안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 임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긴박감이나 사실성 등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11. Lee, S. E. "Evalu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s(SP) managed instruction for a maternity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7(1), 14-24,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14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모성간호학 실습 과정에서는 표준화 환자 활용[11], 분만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9-12] 등의 대체방안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 임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긴박감이나 사실성 등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12. Lee, W. S., & Kim, M. O.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4), 433-443, 2011.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1.41.4.433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모성간호학 실습 과정에서는 표준화 환자 활용[11], 분만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9-12] 등의 대체방안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 임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긴박감이나 사실성 등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13. Bellinger, S. R. & McClosky, J. C. "Are preceptors for orientation of new nurses effectiv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8(6), 321-327, 1992. DOI: http://dx.doi.org/10.1016/8755-7223(92)90094-F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프리셉터십(Preceptorship)은 일대일 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한다는 Tough의 학습방법 이론과 인간은 자신의 역할모델의 사상과 행위를 모방하여 사회화한다는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및 인간의 개인적 특징을 존중하는 Watson의 인본주의 이론들이 배경이 된 교육방법이다[13].

  14. Zilenbo, M., & Monterosso, L. "Towards a conceptual framework for preceptorship in the clinical educ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Contemp Nurs, 30, 89-94, 2008. DOI: http://dx.doi.org/10.5172/conu.673.30.1.8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국내외 연구에서도 기존의 임상실습 교육방법으로 실습한 학생보다 프리셉터십에 의해 실습한 학생이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았고,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과 실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는데 효과적임을 보고하고 있다[7,14]

  15. Blum, C. A. "Development of a clinical preceptor model", Nursing Education, 34(1), 29-33, 2009. DOI: http://dx.doi.org/10.1097/01.NNE.0000343394.73329.1d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학생 프리셉터십은 병원 실정에 맞는 임상실습경험을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교육기관의 교수 부족으로 프리셉터십이 운영되고 있는 경우에는 실무와 간호교육 사이에 커다란 괴리를 가져올 위험이 있다[15]는 보고를 통해 볼 때 프리셉터십의 단점을 잘 보완할 수 있는 방안 모색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16. Kim, E. H., & Oh, Y. H. "An investigational stud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6(2), 186-198, 2000. 

    인용구절

    인용 구절

    프리셉터십이란 경력간호사인 프리셉터가 임상실습 학생의 새로운 역할 습득과 성공적인 사회화를 이루는데 목적을 두고, 제한된 시간동안 임상십습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올바른 역할 모델이 되어 프리셉티와 1:1로 간호기술을 시범하고 간호문제 도출 및 문제해결 등의 임상실습 교육을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16].

  17. Faul, F., Erdfelder, E., Lang, A.-G., &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 수는 G*power 프로그램[17]으로 효과크기 0.6, 검정력 0.9, 유의수준 0.05로 하였을 때 각 군당 60명 산출되어, 탈락률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수는 실험군 70명과 대조군 70명으로 총 140명이었다.

  18. Barrett, C., & Myrick, F.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 364-371. 1998. DOI: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18]으로 본 연구에서는 [19]가 개발하고 [20]가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한 간호학생 임상수행능력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19. Lee, S. J.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10(2), 41-52, 198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18]으로 본 연구에서는 [19]가 개발하고 [20]가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한 간호학생 임상수행능력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19]가 개발하고 [7]이 수정ㆍ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19]가 개발하고 [20]가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한 도구 로서 5개 영역, 총 45문항, 간호과정(11문항), 간호기술 (11문항), 교육/협력관계(8문항), 대인관계/의사소통(6문 항), 전문직 발전(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19]가 개발할 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Chronbach’s α=.92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Chronbach’s α =.91이었다.

    [19]가 개발하고 [7]이 수정ㆍ보완한 도구로서 총 27문 항으로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로 구성되었다.

  20. Cho, M. 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Ehwa University, Seoul, 2005.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18]으로 본 연구에서는 [19]가 개발하고 [20]가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한 간호학생 임상수행능력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19]가 개발하고 [20]가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한 도구 로서 5개 영역, 총 45문항, 간호과정(11문항), 간호기술 (11문항), 교육/협력관계(8문항), 대인관계/의사소통(6문 항), 전문직 발전(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최근 임상현장에서는 대상자들의 권리 신장과 지적수준 향상으로 간호의 질적 요구도가 높아지면서[20], 사소한 간호수행 조차도 간호사에게 직접 간호받기를 요구하는 경향이 증가 하고 있다[3][5].

  21. Whang, S. 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205-213,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임상실습 스트레스란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상황으로 불안과 공포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적으로 임상실습을 진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21].

  22. Beck, D. L., & Srivastave, R.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1991 

    인용구절

    인용 구절

    본 연구에서는 [22]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23]가 수정ㆍ보완한 도구에 의해 개발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22]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23]가 수정ㆍ보완한 도구로 5개 영역의 총 24개 문항, 실습교육환경(5문항),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6문항), 실습업무분담(4문항), 대인관계 갈등(4문항), 환자와의 갈등(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23. Kim, S. L., & Lee, J. 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2005 

    인용구절

    인용 구절

    본 연구에서는 [22]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23]가 수정ㆍ보완한 도구에 의해 개발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22]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23]가 수정ㆍ보완한 도구로 5개 영역의 총 24개 문항, 실습교육환경(5문항),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6문항), 실습업무분담(4문항), 대인관계 갈등(4문항), 환자와의 갈등(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23]가 개발할 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Chronbach’s α=.91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Chronbach’s α=.89이었다.

  24. Han, S. J.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6(1), 132-146, 200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임상실습 만족도란 임상실습의 다양한 측면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말한다[24].

    그 외 본 연구결과를 보충하는 [24]의 연구에서는 실습현장에서 학생들이 실무지도 교수가 없이 임상실습을 하는 경우 학생들은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무목표의 모호함이 생기며, 그로 인하여 위축되고 간호수행 시 실수를 할 것 같은 공포감을 경험한다고 하였다.

  25. Park, H. J., & Jang, I. S.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010.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0.40.1.14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하위영역별 스트레스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2개 영역으로는 ‘실습교육환경’과 ‘실습업무부담’ 인데, 본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선행연구로는 모아이론교육 시간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를 본 [5]의 연구와 [25]의 연구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예상하지 못한 임상 상황에 직면하고 대처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불안과 당황스러움, 즉 실습 그 자체만으로도 지나친 스트레스로 작용되었을 것이고 또한 실습 평가와 과제물에 대한 지나친 부담이 크게 작용되었을 것으로 추론해 볼 수 있다 [25].

  26. Choi, K. O., Jo, H. S., Kim, C. Y.,, Kim, B. Y., & Chang, S. J.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preceptorship and satisfaction of student for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8(1), 73-83, 200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기존의 방법으로 실습한 학생보다 임상실습만족도 점수가 더 높았다는 [26] 연구와 [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 결과이다.

  27. Lee, O. S., & Gu, M. O.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3]와 [27]의 연구에서 가장 낮은 영역을 보였던 ‘간호 과정 영역’이 본 연구에서도 간호기술 다음으로 낮은 결과로 나타났는데, 임상실습에서 간호과정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사고와 행위의 반복훈련이 필요로 하는데[9], 관찰위주의 현장실습은 이론으로 배운 간호과정을 환자에게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나타난 결과이라고 사료된다.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