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2 no.5, 2014년, pp.31 - 4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low- and middle-income preschoolers' use of contextualized and decontextualized talk. The contextualized and decontextualized talk of 70 five-year-old children were analyzed by children's gender and their socioeconomic status. The participants, as dyads,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맥락적 언어는 어떤 경우에 해당되는가? | 즉, 현재 상황이 아닌 상황과 사물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과거 또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와 달리 맥락적 언어(contextualized language)는 현재의 상황과 사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탈맥락적 대화에서는 주로 문법과 어휘 등의 구체적인 언어장치를 통해 의미가 전달되고, 이와 달리 맥락적 대화에서는 몸짓, 억양, 얼굴표정 등의 언어 외적 장치, 상황적 단서, 대화참여자의 공유지식에 의해 의미가 전달된다(A. | |
탈맥락적 언어란 무엇인가? | Westby, 1991). 탈맥락적 언어(decontextualized language)는 지금-여기에서 일어나지 않는 가장(pretend), 이야기(narrative), 설명(explanatory talk)이 포함된 언어를 의미한다. 즉, 현재 상황이 아닌 상황과 사물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과거 또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를 말한다. | |
부모가 과거나 미래 사건에 관한 이야기나 설명을 유아에게 많이 제공할수록 유아의 어휘발달이 더 증가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 Rowe, 2013)에 의하면, 부모가 과거나 미래 사건에 관한 이야기나 설명을 유아에게 더 많이 제공할수록 1년 후 유아의 어휘발달이 더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가 유아에게 제공하는 언어자극이 유아의 어휘 발달을 촉진시킴을 보여준다. |
Curenton, S. M., & Justice, L. M. (2004). African American and Caucasian preschoolers' use of decontextualized language: Literate language features in oral narrative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5, 240-253.
Curenton, S. M., & Lucas, T. D. (2007). Assessing narrative development. In K. Phence (Ed.), Assessment in emergent and early literacy (pp. 377-432). San Diego, CA: Plural.
Curenton, S. M., Craig, M. J., & Flanigan, N. (2008). Use of decontextualized talk across story contexts: How oral storytelling and emergent reading can scaffold children's developmen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9(1), 161-187.
Davidson, R. G., & Snow, C. E. (1995). The linguistic environment of early reader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0, 5-21.
Dickinson, D. K., & Snow, C. E. (1987). Interrelationships among prereading and oral language skills in kindergartners from two social class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 1-26.
Farran, D. C., & Haskins, R. (1980). Reciprocal influence in the social interactions of mothers and three-year-old children from different socioeconomic backgrounds. Child Development, 51, 780-791.
Feagans, L., & Farran, D. C. (1981). How demonstrated comprehension can get muddled in produ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7, 718-727.
Greenhalgh, K. S., & Strong, C. J. (2001). Literate Language feature in spoken narratives of children with typical language and children with language impairment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2, 114-125.
Hart, B., & Risley, T. (1992). American parenting of language-learning children: Persisting differences in family-child interactions observed in natural home environm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096-1105.
Heath, S. B. (1983). Ways with words: Language, life, and work in communities and classrooms.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Heath, S. B. (1994). What no bedtime story means: Narrative skills at home and school. In B. B. Schieffelin & E. Ochs (Eds.), Language socialization across cultures (pp.97-124).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Lee, Y., Lee, J., & Shin, E. (2002). Young children's pretense themes, self-other relations, and decontextualization of pretend play in block, manipulative, and dramatic play areas. Research in Education, 10, 29-51.
Morgan, L., & Goldstein, H. (2004). Teaching mothers of low socioeconomic status to use decontextualized language during storybook reading.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26, 235-252.
Pellegrini, A. D. (1985). The relations between symbolic play and literate behavior: A review and critique of the empirical literat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5, 107-121.
Reese, E. (1995). Predicting children's literacy from mother-child conversations. Cognitive Development, 10, 381-405.
Rosenquest, B. B. (2002). Infants and toddlers literacy-based planning and pedagogy that supports toddler language develop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9, 241-249.
Rowe, M. L. (2013). Decontextualized language input and preschoolers' vocabulary development. Seminars in Speech and Language, 34(4), 260-266.
Teale, W. H., & Sulzby, E. (1986). Emergent literacy as a perspective for examining how young children become writers and readers. In W. H. Teale & E. Sulzby (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pp. 7-27). Norword, NJ: Ablex.
Wanska, S. K., Bedrosian, J. L., & Pohlman, J. C. (1986). Effects of play materials on the topic performance of preschool children.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17, 152-159.
Westby, C. E. (1991). Learning to talk, talking to learn: Oral literate language differences. In C. S. Simon (Ed.), Communication skills and classroom success (pp. 334-357). Eau Claire, WI: Thinking Publication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