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명화 감상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중심 예술교육활동이 유아의 그림감상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orytelling-Centered Arts Educational Activities Based on the Famous Painting Appreciation on Young Children's Appreciation Ability of Pictures and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5, 2014년, pp.807 - 823  

김은아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변길희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심성경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torytelling-centered arts educational activities based on the famous painting appreciation on young children's appreciation ability of pictures and creativity.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a total of 50 5-year-old young children in two classe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유아를 대상으로 해서는 스토리텔링과 감상의 유형을 고려한 보다 체계적인 명화감상 활동을 시도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 없으며 더욱이 미술 이외의 예술 영역을 통합한 교육활동의 모색은 이루어진 바 없다. 이에 명화감상을 기초로 하여 감상자인 유아가 스토리가 있는 명화를 감상함으로써 화가의 삶과 명화 속에 깃들어 있는 스토리 속으로 흡수되어 화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나름대로 해석하고 비교해 보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중심의 예술교육 활동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스토리텔링의 ‘텔링’을 ‘말하는 것’에 한정시키지 말고, 명화감상에서 만들어진 ‘말로 된 스토리’외에, 언어, 음악, 미술, 신체 등 예술영역에서 다양한 매체와 표현 방식으로 의미를 구성(making)하는 스토리 구성(story making) 중심의 예술적 표현활동을 포함하는 교육활동이 모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명화감상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중심 유아예술교육활동을 고안·실시하여 유아의 미술 감상능력과 창의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세대란 무엇인가? 21세기는 ‘정보의 시대’를 넘어 새롭고 의미 있는 지식의 창조를 중시하는 ‘감성의 시대’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은 감성적이고 직관적인 영상세대라고 일컬어진다. 영상세대란, 컴퓨터나 정보통신기기들의 영향으로 시각, 청각, 촉각 등 모든 감각을 인식(認識)에 활용하는 세대이다. 종전의 문자 세대에서 이성 중심의 좌뇌적 문화가 주류를 이루었다면, 오늘날의 영상 세대에서는 감성 중심의 우뇌적 문화가 주류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유아 예술교육의 필요성은 누구에 의해 제안되었는가? 유아 예술교육의 필요성은 18세기 교육학자들인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에 의해 제안되었는데 가령, 프뢰벨은 창작활동을 교육의 유일한 형식으로, 아동의 창조적 표현은 아동의 속성을 계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Go, 2013). 즉,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적인 수단 외에 비언어적인 수단으로 더욱 잘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 미술, 신체의 예술영역은 유아들의 창의적 사고 및 표현을 자극하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교과 영역이다.
스토리텔링의 전달법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이에 최근 교육과정 분야의 핵심적인 이슈로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 용어가 ‘스토리텔링’이다. 과거에는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구전의 형식을 빌려 단순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정보나 지식을 구전, 서책, 전자 미디어 등의 다양한 전달 매체를 통해 전달하고 있다(Jo, 2006; Kim, 2004). 이러한 측면에서 스토리텔링은 학습자들에게 교육내용인 ‘스토리’와 지식의 전달 방법인 다양한 ‘텔링’을 의미함으로써, 지식의 효과적인 전달과 습득을 위한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Chae, E. S. (2013). The Generation of Meaning in Mathematics Teaching with Storytel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 Choi, H. S. (2012). The effect of the story-making activity basedon art appreciation on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and literacy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entral University, Korea. Seoul Education 

  3. Choi, H. W. (2013). (The) effects of the extension activity with famous painting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Kyeongseong University, Korea. 

  4. Gardner, H. (1983). Frame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NY : Basec Books. 

  5. Go, G. H. (2013). History and theory of art education. Seoul : Hakjisa. 

  6. Herman, D. (2003). Narrative theory and cognitive science. Stanford, CA: CSLI Publications. 

  7. Jang, H. J. (2005). (The) effects of extension activities related to the famous paintings appreciation on the young children's art ability and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Baejae University, Korea. 

  8. Jang, S. M. (2008). The Effect of visiting an art gallery on children's expression and appreciation ability of pictures,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Central University, Korea. 

  9. Jang, Y. S. (2010). The effect of the famous painting appreciation activities using storytel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cheonhyang University, Korea. 

  10. Jeon, K. W. (2000). A Review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reative Program for the Preschoolers.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3(1), 103-135 

  11. Jeon, K. W. (2010). Integrated Creativity Test For Children. Seoul: Hakjisa. 

  12. Jeong, M. K. (1999). A study of the effects on children's artistic expression and art appreciation of in art teaching strategy based on aesthetic elements. Art Education Review, 15(15), 331-352. 

  13. Jeong, M. K. (2006). The Effect of Stories Relating Artists' Lives to their Art Works in Improving Young Children's Art Appreciation Abilities and their Attitudes towards Art.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6(2), 5-26. 

  14. Ji, O. N. (2003). (The) Effects of Famous Painting Appreciation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Artistic Express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Korea. 

  15. Ji, S. A., Kim, M. J., Song, Y. K. & Jo, H. J. (2010). The Effects of the Story-Making Activity based on Art Appreciation on Young Children's Language Competence and Space Perceptual Ability. Korea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4), 339-358. 

  16. Jin, H. W. (2011). The effects of extension activities related to famous painting appreciation on language ability and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gnam University, Korea. 

  17. Jo, E. J. (2006).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the artist painting appreciation and orally narrative fairy tales activity on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language ability and art dispos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nam University, Korea. 

  18. Kang, M. R. (2009). A Study on a Plan for Guiding Elementary Art Appreciation Using Children's Storytel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19. Kim, M. K. (2010). A Study on the Art Appreciation Teaching Method using Story Telling : Focusing on art criticism, art history, and esthe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0. Kim, M. Y. (2007). Influence of story making through appreciation of famous paintings on young children's imaginative narrativ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1. Kim, S. W. (2003). (The)effects of activities which explore art elements through nature walks on children's drawing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entral university, Korea. 

  22. Kim, Y. J. (2004). Story Telling: with reference to Story Case about Organizational Learning. Organization and personnel management, 28(2), 1-21. 

  23. Lee, K. S. (1997).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eoul : Hakmoonsa. 

  24. Lee, S. M. (2012). Effect of comprehensive children music education program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through art appreciation.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Central University, Korea 

  25. Min, B. J. (2009). The effects of story making activities through masterpiece appreciation on children's fictional narrativ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26. Moon, S. R. (2005). (The) effects of the integrated art appreciation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artistry expressivity and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7. Nam, H. I. (2008). The effects of constructivism based art appreciation to the creativity and art expression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kuk University, Seoul. 

  28. No, B. J. (1997). Art appreciate and education. Society for art education of korea, 13, 71-77. 

  29. Park, H. H. (2012). The Study on the art appreciation instruction through aesthetics of reception in elementary art education -using the storytel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30. Park, S. M. (2012). Development of Learning Strategy e-Learning Contents based on the Storytelling.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2). 272-285. 

  31. Shin, Y. J. (2009). The Effects of Story Creating Activities through Masterpiece on Young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Ability and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nam University, Seoul. 

  32. Song, E. J. (2005).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for the appreciation of art works with emphasis on their sto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33. Tae, H. M. (2000). (A) Study on art appreciation teaching through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34. Wardle, F. (2003).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child-centered care and learning. Boston, MA: Allyn & Bacon 

  35. Yoon, E. M. (2010). The Effect of Story Making and doll play activity through Appreciation of the Famous Picture on Young Children's Story Construction Ability and Languag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2), 205-2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