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림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orybooks-making Activities Based on Masterpiece Appreciation on the Language Expression and Picture Appreciat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2, 2018년, pp.49 - 63  

이선경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혜윤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림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S유치원과 A유치원 만 5세 유아4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23명 비교집단 24명을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12주 동안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 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동일한 기간 동안 명화를 감상한 후 느낌과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언어표현력과 그림감상능력에서의 결과 차이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은 문장길이를 제외한 언어표현력 전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은 그림감상능력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의 그림감상능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명화를 감상하고 그림의 앞-뒤 이야기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여 이야기책을 만들고 감상하는 과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림감상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storybook making activity based on masterpiece appreciation on the language expression and picture appreciat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Targeting 47 five year-old children of S & A kindergarten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they were 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그림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그림감상능력에 대한 동질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집단 간 평균점수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의 표 8과 같다.
  •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실험 집단과 비교집단의 언어표현력에 대한 동질성을 파악하 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집단 간 평균점수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표 6과 같다.
  • 본 연구는 명화감상을 활용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림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Feldman(1970)의 미술 감상 수업모델과 교육인적자원부(2005)의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 활동자료를 기초로 하여 명화를 감상하고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 유아가 명화감상을 통해 그 속에 숨어있는 내용과 상황을 추측하고 상상하여 이야기를 구성하고 그림과 글로 표현하여 책을 만들어보는 과정은 언어표현력 뿐만 아니라 그림 감상능력도 향상될 수있으리라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명화감상을 활용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그림감상능력과 언어표현력을 증진시킬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명화감상을 활용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그림감상능력과 언어표현력을 증진시킬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명화를 이용한 감상활동에 기초한 이야기책 만들기 활동을 고안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유아가 명화감상을 통해 그 속에 숨어있는 내용과 상황을 추측하고 상상하여 이야기를 구성하고 그림과 글로 표현하여 책을 만들어보는 과정은 언어표현력 뿐만 아니라 그림 감상능력도 향상될 수있으리라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유아는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 세계와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즐기며(Morrow, 1997), 느낌이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Boriss-Krimsky, 1999). 이러한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글과 그림의 자리를 적절히 배치하여 표현하면서 책의 형태를 만드는 이야기책 만들기를 들 수있다.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여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계획하기,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이야기 꾸미기, 글과 그림의 자리를 배치하고 꾸며서 책 만들기,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선택하여 앞표지, 뒷표지 만들기의 통합적인 경험을 하게 되며(최경, 2012), 이는 차원 높은 지적활동이라 할 수 있다(정은하, 2007).
이야기책 만들기를 통해 유아는 무엇을 경험하게 되는가? 다양한 형태의 책을 만들고 자신의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표현하도록 하는 것은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유아의 생각을 종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창조해보는 경험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Guzetti & Wooten, 2002). 즉, 유아가 직접 작가와 삽화가가 되어 자신의 경험을 직접적으로 표상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 이를 통해 더욱 적극적이고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이연규, 2007).
유아는 무엇을 즐기는가? 유아는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 세계와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즐기며(Morrow, 1997), 느낌이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Boriss-Krimsky, 1999). 이러한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글과 그림의 자리를 적절히 배치하여 표현하면서 책의 형태를 만드는 이야기책 만들기를 들 수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