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의 중요도 인식과 만족도가 취업에 미치는 영향 - 호텔, 외식, 조리 전공자를 중심으로 -
A Study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Awareness Importance, Satisfaction of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Program on Their Employment - Focusing on Hotel Management, Food-service, Culinary Arts Majors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253 - 265  

전영직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외식음료창업전공) ,  오석태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중심의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실습 후 만족도와 이로 인한 취업의사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서 174부를 실증분석으로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현장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인 학생들이 산학실습에 참여할 때는 학과내용, 전공 관련 직무, 어학능력, 그리고 향후 취업과 연계하여 실습에 만족도를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만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졸업 후, 전공에 맞고 현장실습을 한 업체에 취업하려는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업무능력과 기술이 향상되고 평가를 받게 되면서 향후 취업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mpirically to investigate awareness of the on-the-job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of co-op programs and satisfaction of the training for their job intention. The main study results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of on-the-jo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의 호텔, 외식, 조리 전공 현장실습생들로 하여금 현장실습 시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현장실습생의 중요도 인식과 실습 후 만족도에 따른 취업의사를 알아봄으로서 현장실습의 개선방안을 파악하여 현장실습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의 중요도 인식 중요도와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았다.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현장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은 실제 증명에 앞서서 세워지는 잠정적인 진술이며, 검증된 가설이 채택되면 사실로 인정되는 것이며, 통계적 가설검정도 이와 유사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Chae SI 2004).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이 실습생 만족도와 취업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의 연구가설 1, 2, 3을 설정하였다.
  •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이란 대학생을 중심으로 산업체와 학교간의 협력을 통하여 취업 하기전 대학생들이 산업체에 방문하여 그동안 배운 이론을 통하여 현장에서 실무교육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이에 산업체는 실습을 통하여 좋은 인력을 확보하고 학교에서는 좋은 인력을 산업체에 취업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현장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현장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취업의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현장실습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Ⅰ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현장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Ⅱ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취업의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Ⅲ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im HY(1969)는 산학협동을 무엇이라고 했는가? Kim HY(1969)은 “산학협동(Industry-School Cooperation System or Work Study Cooperation Education)이란 교육계와 산업계 상호간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나아가서는 경제발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일체의 노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Kim MR(2005)은 산학협동이란 학계와 산업체가 교육 및 연구를 상호협력에 의해서 학계에서는 기술교육과 연구 활동을 촉진하고, 산업체에서는 유능한 인적자원을 용이하게 확보, 유치할 수 있고, 기업의 산출물을 향상시킴으로써 현대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 하였다.
현장실습의 필요성은 어떠한 관점에서 부각되고 있는가? 현장실습의 필요성은 교육기관․산업체․전체 국가사회 모두의 관점에서 점점 더 크게 부각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이론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못하여 학교교육 활동을 통하여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제대로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대학생중심의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실습 후 만족도와 이로 인한 취업의사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현장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인 학생들이 산학실습에 참여할 때는 학과내용, 전공 관련 직무, 어학능력, 그리고 향후 취업과 연계하여 실습에 만족도를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만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졸업 후, 전공에 맞고 현장실습을 한 업체에 취업하려는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업무능력과 기술이 향상되고 평가를 받게 되면서 향후 취업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채서일(2004).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B&M Books. 

  2. Huer YD, Won CS(2000).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s of tourism related department students on OJT.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7: 371-395. 

  3. Jeong JY, Cho JR(2003). A study of developing customer satisfaction index(CSI) used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and applications of customers' decision - focused on the domestic automobile industry. Journal of KSQM. 35(3):85-98. 

  4. Jin YH(2003). A study on model establishment of efficient educational- industrial cooperation in foodservice industry.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9(1): 121-138. 

  5. Kim HY(1969). Study on the cooperative of south korea. Kyung Hee school industry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master's thesis. 13-17. 

  6. Kim MR(2005). A study on iternship satisfaction of universitry-industry cooperation program participants. - focusing on hotels, casinos, and restaurants. Kyung Sung Universty master's thesis. 13-17. 

  7. Kim YJ, Kim PU(1998). The establishment of the new cooperative education system - based on the cooperation of technical high school and small - medium enterprises . Journal of KIIE. 23(2): 92-104. 

  8. Lee BU(2009). A research on the status quo of industrial- educational cooperation in Technical high schools, Journal of KIIE.34(2): 1-1. 

  9. Lee HJ(2005). A study of affection on satisfaction degree of co-op Program perceived by practical trainees. Sej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1-4. 

  10. Lee HJ(2005). A study of affection on satisfaction degree of co-op Program perceived by practical trainees. Sej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14-31. 

  11. Park EJ(2010). A study on the cooperation activity program of college for Industry company,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1-3. 

  12. Yang Yh(2010). A study on the Impact of tourism major student's internship experience on the future career decision. Woos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ster's thesis. 5-9. 

  13. Beard, DF(1998). The status of internships/ cooperation education experiences in accounting education. Journal of Accounting Educating, 16(3/4): 507-516. 

  14. Bultena, G. & Klessig, L.(1969). "Satisfaction in camping: a conceptualization and guide to social research", Journal of Leisure Research, 1(2): 348-3654. 

  15. Ladislav Cerych. & Paul Sabatier (1992). Implementation of higher education reforms, The encyclopedia of higher education, ed. Burton Clark and Guy Neave. Oxford: Per gammon Press. 1003-1014. 

  16. Miller JA.(1997). Studying satisfaction, modifying model, eliciting expectations, posing problems and making meaningful measurements, Conceptualizations and measurement. 

  17. Oliver RL(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esearch. 17: 460-469. 

  18. Oliver RL(1996). Measurement and educ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ing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57(3): 25-48. 

  19. Pathman DE, Konrad TR & Williams E S(2002). Physicain job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turnover. The Jornal of family practice. 51(7): 593-594. 

  20. Waryszak, R. Z.(1999). Students' expecations from their cooperative education placement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Education and Training. 41(1): 33-40. 

  21. Williams, H.(1989). Better screening reduces turnover. Supervision and Management, 7(2), 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