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습포트폴리오 활용 경험
Experiences on Application of Learning Portfolio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4, 2014년, pp.534 - 547  

박현주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  변혜선 (영남이공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verifies the meaning on application experiences of learning portfolio in nursing students. Method: Participants of this study included 22 nursing students divided into 3 focus groups who had experienced on application of Learning Portfolio in university Y and university S in Kyu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포트폴리오가 대학에서 개발되고 활용되는 이유는? 최근 많은 대학들이 대학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역량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에 필요한 인재 양성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환경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평생학습이 요구되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창조사회로의 변화가 대학교육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대학은 단지 지식전달자가 아닌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생산자를 양성해야 하는 책무 수행에 노력을 하고 있다(Kim, 2010). 또한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확인하고, 학습 과정을 개선해나가는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량강화가 중요해지면서, 많은 대학에서 교수학습개발원 중심으로 주도적 학습역량강화를 위해 대학들은 학생의 학습 포트폴리오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Park & Bae, 2008).
학습포트폴리오란? 학습포트폴리오란 반성적인 논의가 내포된 학생들의 작품을 조직화된 방법으로 모으는 다차원적 서류화된 수집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학습과정이 진행되면서 체계적인 반성의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Zubizarreta, 2004). 포트폴리오란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방면에서 학생들의 노력, 과정 및 성취를 나타내주는 학생들의 활동에 대한 목적성이 있는 수집을 의미하며, 교수자와 학생들이 개별 학습자의 교육과정의 수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된다(Hays, 2004).
학습 포트폴리오의 작성 방법 및 활용 방법에 대한 연구 및 검토가 부족한 상황인 이유는? 그러나 최근 간호대학에서 간호교육인증평가를 준비하면서 성과기반 교육과정의 빠른 도입으로 학생들이 작성하는 학습 포트폴리오의 작성 방법 및 활용 방법과 학습 포트폴리오의 긍정적인 효과나 교육적인 가치에 대한 충분한 연구 및 검토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인증평가를 준비하는 간호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작성 가이드나 이를 지도해야하는 교과목 교수들을 위한 지도 가이드가 제대로 마련되지 못한 채 학생들에게 간호교육인증평가를 위해 작성 의무사항만 강요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간호대학에서 운영 중인 학습 포트폴리오의 활용 경험이나 성과에 관한 기초적인 연구나 학습 포트폴리오 활용 효과에 대한 검증은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brami, P. C., Wade, C. A., Pillay, V., Aslan, O., Bures, E. M., & Bentley, C. (2008). Encouraging self-regulated learning through electronic portfolios. Canadian Journal of Learning and Technology, 34(3). Retrieved August 7, 2014, from http://www.cjlt.ca/index.php/cjlt/article/view/507/238 

  2. Ahn, J. K. (2011). The effects of learning portfolio activities in curriculum for student teachers.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9(4), 169-184. 

  3. Bae, S. H., & Park, J. S. (2013).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s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2), 203-214. 

  4. Baeten, M., Dochy, F., & Struiven, K. (2008).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and assessment preferences in a portfolio-based learning enviroment. Instructional Science, 36(5-6), 359-374. 

  5. Baik, K. S. (2012).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using portfolio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6. Cho, Y. G., & Lee, E. H. (2012). A study on a tentative plan of the learning portfolio development process model for learning history and career manag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805-2819. 

  7. Choi, Y. H. (2005). Development and effect of instructional strategies using student portfolio in teacher education for subject matter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1), 101-114. 

  8. Colaizzi, P.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pp.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Inc 

  9. Ha, J. Y. (2011). Learning style,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55-364. 

  10. Han, A. N. (2012). The effect of 'learning strategies and career development' classes for freshman focused on utilization of the learning portfolio.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1). 241-267. 

  11. Han, J. Y. (2010). Study on the meaning of student portfolio construction that portflio competetion winners experienced. Engineering Education, 13(1), 70-77. 

  12. Han, J. Y., Lee, M. Y., & Jung, B. R. (2009). A Study on design education method for develop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12(4), 115-125. 

  13. Hays, R. B. (2004). Reflecting on learning portfolio. Medical Education, 38(8), 801-803. 

  14. Heidar, F., & Glavin, K. (2003). Action learning group: can help students develop their knowledge and skill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3(1), 49-55. 

  15. Hwang, C. M. (2013). The effect of utilization of learning portfolios on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Master's thesis, Andong National University, Kyungpook. 

  16. Kim, E. Y. (2013). The Learning Portfolio's Activities and its meaning in the perspective participa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2), 93-118. 

  17. Kim, H. R., & Kim, H. J. (2008). A study on the use of wed-based, problem-based learning and e-portfolio for educating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2), 223-234. 

  18. Kim, J. H. (2010). Learning portfolio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6(3), 163-182. 

  19. Kim, M. H., Kim, M. S., Chae, S, W., & Kim, Y. S. (2007). Relationship of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and self-leadership among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2), 176-183. 

  20. Kim, M. L., Yoon, W. Y., & Kim, B. K. (2008).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achieving the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in KEC2005.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1(2), 42-49. 

  21. Kim, S. J., Oh, S. E., Eun, Y., Son, H. M., & Lee, M. S. (2007). Focus group as qualitative research. Seoul: Koonja. 

  22. Kim, S. S., & Kim, Y. H. (2008). E-portfolio design and application education combining the learning and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5), 260-267. 

  2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A manual for accreditation of the colleges four-year term. retrieved May, 12, 2014 from http://kabon.or.kr/kabon02/140414_1.pdf. 

  24.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25. Murad, M. H., Coto-Yglesias, F., Varkey, P., Prokop, L. J. & Murad, A. L. (2010). The effectiveness of self-directed learning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systemic review. Medical Education, 44(11), 1057-1068. 

  26. Park, S. H. & Bae, S. H. (2008). A Case study o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petency Using Learning Portfolio.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8(2), 159-179. 

  27. Son, Y, J., & Hwang, H. I. (2005). The effect of portfolio use in online education on the self-efficiency and interactivity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1), 217-236.. 

  28. Son, Y. M. (2011). E-portfolio for life-long, life-wide learning.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7(1), 193-221. 

  29. Yoon, C. Y., Yoon, K. M., Kim, J. S. (2010). The development of learning portfolio for college students to enhance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and Learning Consultation, 12(2), 51-70. 

  30. Zubizarreta, J. (2004).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Bolton, MA: Anker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