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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541 - 548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mobile instant messenger (MIM) usage pattern and MIM intensity influence MIM users' social capital. Total 253 MIM users in their 20's and 30's participated an online survey. Results showed that MIM frequency and network size affected bonding social capital. Meanwhi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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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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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가 기존 문자서비스에 비해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기기는 이동성이 제공하는 편리함으로 인해 24시간 네트워크 접속을 가능하게 하여, 언제 어디서나 서로에게 연결되어 있다는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카카오톡과 같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obile instant messenger, 이하 MIM)의 경우, 기존 SMS(short message service)와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와 같은 문자서비스가 가진 제한된 커뮤니케이션 기능에서 한발 나아가 사진과 영상데이터를 비롯하여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1대 1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다자간 커뮤니케이션이 동시적 혹은 비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채팅 환경이라는 점에서 MMS보다 더욱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생성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 |
부르디외가 제시한 사회자본이란? | 부르디외가 제시한 사회자본은 쉽게 말해,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통해 축적되는 하나의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5]. 푸트남은 이를 다시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는데, 흔히 ‘약한 유대(weak ties)’라 불리는 교량형 사회자본은 유용한 정보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주는 느슨한 유대를 가진 사람들의 연결을 지칭한다. | |
ISCS에서 결속형 사회자본을 측정하는 항목에는 무엇이 있는가? | 결속형 사회자본을 측정하는 항목을 몇 가지 살펴보면, “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 “내중요한 결정을 할 때 조언은 줄 사람이 있다”, “내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 편하게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역코딩문항)”등으로 개인이 가진 친밀한 네트워크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교량형 사회자본을 측정하는 항목을 예로 들어보면, “사람들과의 만남은 외부의 다른 일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된다”, “사람들과의 만남은 새로운 것을 시도할 기회를 준다”,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다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등과 같은 항목 들로 결속형 사회자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얕으나 보다 넓은 사회적 관계에 대한 개인의 네트워크의 강도를 살펴볼 수 있도록 이루어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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