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융복합적 효과
Convergenc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in Adolescents on Depress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365 - 373  

정은 (광양보건대학 간호학과) ,  정미라 (한영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 9일부터 5월 19일까지였으며, J시에 소재한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14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SPSS Statistic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관계,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우울은 긍정심리자본(r=-.402 p<.01), 사회적 지지(r=-.337 p<.01)와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beta}=-.21$, p<.05)과 사회적 지지(${\beta}=-.20$, p<.05)와 경제적 수준(${\beta}=-.22$, p<.01)이었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22.4%(F=14.38, p<.001)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융복합적 긍정 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 강화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depression in the adolesc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0 adolescents in the two middle school located J city using self-rep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및 우울의 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우울,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 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융복합적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우울,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확인하고, 각 변수들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시킬 수 있는 중재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주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는 융복합적 중재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긍정심리자본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의 심리적 강점을 기반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말하며, 다양한 인적, 경제, 사회적 자본에 대한 한계점을 인식하고 인간의 긍정적인 행동을 이해하고자 심리학과 경영학에서 처음 시도되었다[7].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이 가진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긍정 심리자본이 잘 형성되어 있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자신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자신을 발전시키며, 행복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8]. 따라서 청소년기 때 습득한 감정 혹은 지식은 성인기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긍정심리자본은 매우 중요하며[9] 이에 따라 청소년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필요하다[1].
청소년 우울위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울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근심, 침울, 실패감, 상실감, 무기력 및 무가치감을 나타내는 정서상태를 의미하며[4], 청소년 우울은 울적한 기분이나 불행하다고 느끼는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5] 우울의 정도가 심해지면 행동장애와 반사회적 행동, 자살과 같은 이차적인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6]. 따라서 우울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중재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이해와 수용의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5].
우울이란 무엇인가? 우울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근심, 침울, 실패감, 상실감, 무기력 및 무가치감을 나타내는 정서상태를 의미하며[4], 청소년 우울은 울적한 기분이나 불행하다고 느끼는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5] 우울의 정도가 심해지면 행동장애와 반사회적 행동, 자살과 같은 이차적인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6]. 따라서 우울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중재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이해와 수용의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M. Y. Kim, I. S. Kwon, S. Y. Kim, E. K. Kim, E. Y. Kim et al, "Pediatric health nursing", Paju: Soomoonsa. 2015. 

  2. E. M. Lim, S. S. Chung, "The changes of youths' stress and depression and the long-term effects of stress on the depressio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6, No. 3, pp. 99-121, 2009. 

  3. Statistics Korea,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http://kosis.kr (December 27, 2016) 

  4. A. T. Beck,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NY: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1976. 

  5. J. S. Lee, H. S. Lee, "Relationships of individual and family variables with adolescents'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4, No. 4, pp. 77-89, 2012. 

  6. J. Y. Kim, D. E. Lee, Y. K. Chung, "The moderating effects of volunteer participation between stressors and depression in youth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4, No. 3, pp. 99-126, 2013. 

  7. F. Luthans,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 16, No. 1, pp. 57-75, 2002. 

  8. A. R. Choi, S. Lee, "The effects of temperament, social support and emotion regulation on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7, No. 2, pp. 57-77, 2016. http://dx.doi.org/10.5723/kjcs.2016.37.2.57 

  9. G. S. Lee, "A study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adolescent." Master's thesis, Dongguk National University, 2015. 

  10. M. H. Han, A. J. Yoo, "The relation of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o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17, No. 1, pp. 173-188, 1996. 

  11. S. Y. Lee, J. S. Lee, "The convergent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on depression in femal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2, pp. 335-344, 2016. http://dx.doi.org/10.14400/JDC.2016.14.12.335 

  12. G. Andrews, C. Tennant, D. M. Hewson, G. E. Vaillant, "Life event stress, social support, coping style, and risk of psychological impairment."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Vol. 166, No. 5, pp. 307-316, 1978. 

  13. M. K. Choi, "Depression, stress coping behavior,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Gangwondo."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 13, No. 3, pp. 43-56, 2012. 

  14. S. K. Choi, K. O. Park, "Associations between interpersonal dispositions, social support, and depress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 28, No. 2, pp. 120-126, 2015. http://dx.doi.org/10.15434/kssh.2015.28.2.120 

  15. A. R. Choi, "The effect of temperament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D.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7. 

  16. G. S. Jeon, S. Y. Park, S. H. Cho, "Gender differences in correlates of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6, No. 4, pp. 295-308, 2012. 

  17. S. S. So, M. K. Song, C. S. Kim,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behavior and school adjustment on the depression of early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7, No. 3, pp. 1-23, 2010. 

  18. B. J. Jeon, "Effects of stressors on the depression of users of individual rehabilitation system: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hop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 393-402, 2015. http://dx.doi.org/10.14400/JDC.2015.13.7.393 

  19. M. Y. Hyun, J. E. Lee, S. N. Park, "A study on the adolescents' hope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2, No. 2, pp. 116-123, 2003. 

  20. S. N. Seo, S. G. Lee, S. H. Lim,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ing style, self-efficacy, stress,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 8, pp. 327-333, 2012. 

  21. M. J. Jung, H. J.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of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23, No. 2, pp. 87-104, 2015. 

  22. H. J. Lee,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cognitive strategies, optimism, and social support in a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among teenagers." Ph.D. thesis, Gachon National University, 2016. 

  23. F. Luthans, B. J. Avolio, J. B. Avey, S. M. Norma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Vol. 60, No. 3, pp. 541-572, 2007. 

  24. L. Radloff, "The CES-D scale: A new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1, No. 3, pp. 385-401, 1977. http://dx.doi.org/10.1177/014662167700100306 

  25. K. K. Chon, M. K. Lee,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1, No. 1, pp. 65-76, 1992. 

  26. E. Y. Jung,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career barriers and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Master's thesis, Myongji National University, 2013. 

  27. E. F. Dubow, D. G. Ulman,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 18, No. 1, pp. 52-64, 1989. 

  28. H. S. Lee, J. W. Oak, "Effects of impulsive behavior, self esteem,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1, pp. 438-446, 2012.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1.438 

  29. H. I. Kwon, "An empirical review of depression prevention program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Association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Vol. 12, No. 1, pp. 24-41, 2012. 

  30. Y. Yamaguchi, "Collaborative interview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with depression from medical side and educational side: From the standpoint of clinical psychologists in medical field." Kyushu University Psychological Research, Vol. 11, pp. 71-77, 2010. 

  31. J. Y. Lee, "Study on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adolescent."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2017. 

  32. M. E. P. Seligman, "Learned optimism: How 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New York: Vintage Books, 1998. 

  33. F. Luthans, C. M. Yousse-Morganf, B. J. Avolio, "Psychological capital and beyo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5. 

  34. M. F. Scheier, C. S. Carver, M. W. Bridges, "Distinguishing optimism from neuroticism and trait anxiety, self-mastery, and self-esteem: A reevaluation of the life orientation te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7, No. 6, pp. 1063-1078, 1994. 

  35. M. K. Choi, "Influential factors on mental health of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22, No. 4, pp. 155-166, 2005. 

  36. M. S. Jeon, H. O.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2, No. 3. pp. 272-280.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