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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퀼융합모델을 이용한 디스크 브레이크 스퀼 소음 연구
Squeal Analysis of Disc Brake Using Analytical-FE Squeal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406 - 6411  

강재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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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동차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스퀼 현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스퀼 융합모델을 소개한다. 시스템의 형상 및 진동모드 추출은 유한요소법을 따르고 각 부품별 접촉부의 기술은 수학적 모델을 이용한다. 특히 회전하는 디스크와 정지상태의 패드 간 마찰력을 수학적으로 정교하게 기술하여 이를 유한요소 운동방정식에 접목한다. 이를 통해 선형안정성의 해의 정확도를 개선한다. 또한 다양한 시스템 파라메터 연구를 통하여 접촉강성에 대한 스퀼 민감도 및 모드연성 메카니즘을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analytical-FE (finite element) squeal model, which can provide the efficient simulation time and accuracy. The system geometry and the extraction of the vibration modes were constructed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Instead, the friction contact model was derived from the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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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퀼 융합모델을 실제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 적용하여 보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스퀼 모드 및 발생 메카니즘을 찾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스퀼 융합모델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스퀼 현상에 대한 시스템 파라메터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퀼 융합모델을 실제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 적용하여 보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스퀼 모드 및 발생 메카니즘을 찾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스퀼 융합모델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스퀼 현상에 대한 시스템 파라메터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회전속도 및 브레이크 압력에 대해서 해석을 진행하였다. 우선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간 접촉강성은 마찰재의 강성에 크게 좌우된다.
  • 우선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간 접촉강성은 마찰재의 강성에 크게 좌우된다. 이러한 접촉강성의 산포가 크기 때문에 Table 1에서 보듯이 기준값을 정해두고 기준 접촉강성의 변화에 따라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정성을 추적하고자 하였다. 이 기준값은 스퀼이 빈번히 발생하는 저속 저압을 기준으로 설정되었고, 접촉강성은 실제 마찰재 강성 및 캘리퍼 고유모드를 근사하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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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브레이크 스퀼 소음은 무엇인가? 자동차 브레이크 스퀼 소음이라 함은 브레이크 작동 시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1kHz 이상의 고주파수의 소음을 말한다. 이러한 브레이크 스퀼(squeal) 연구는 오랫동안 학계 및 산업계에서 수행되어 온 테마이다[1,2].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간 접촉강성은 무엇에 의해 좌우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회전속도 및 브레이크 압력에 대해서 해석을 진행하였다. 우선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간 접촉강성은 마찰재의 강성에 크게 좌우된다. 이러한 접촉강성의 산포가 크기 때문에 Table 1에서 보듯이 기준값을 정해두고 기준 접촉강성의 변화에 따라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정성을 추적하고자 하였다.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에 스퀼 융합모델을 이용할 때 어떤 결과를 확인하였는가? 특히, 접촉강성에 따른 주파수 변화, 스퀼 모드의 민감도 및 모드 연성 메카니즘 확인 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브레이크 스퀼은 접촉 강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접촉 강성 100%, 150% 및 200% 구간을 회피하여 스퀼 성향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따라서 스퀼 모드에 대한 접촉 강성 설계 및 제어가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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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N. M. Kinkaid, O. M. O'Reilly, P. Papadopoulos,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7, pp.105-166,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022-460X(02)01573-0 

  2. H. Ouyang, W. Nack, Y. Yuan, and et al., "Numerical Analysis of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Noise and Vibration, Vol. 1, pp.207-231, 2005. DOI: http://dx.doi.org/10.1504/IJVNV.2005.007524 

  3. W. Nack, A. M. Joshi, "Friction Induced Vibration: Brake Moan," Technical Report, 951095, SAE, Warrendale, PA, 1995. DOI: http://dx.doi.org/10.4271/951095 

  4. W. Nack, "Brake Squeal Analysis by Finite El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23, pp.263-275, 2000. DOI: http://dx.doi.org/10.4271/1999-01-1736 

  5. J. Kang, "Squeal Analysis of Gyroscopic Disc Brake System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Vol. 51, pp. 284-294, 2009. DOI: http://dx.doi.org/10.1016/j.ijmecsci.2009.02.003 

  6. J. Kang, "Linear Stability Analysis of a Rotating Disc Brake for Squeal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pp.1092-1098, 2009. DOI: http://dx.doi.org/10.5050/KSNVN.2009.19.10.1092 

  7. J. Kang, C. M. Krousgrill, F. Sadeghi, "Comprehensive Stability Analysis of Disc Brake: Gyroscopic, Negative Slope and Mode-Coupling Instabilit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4, pp. 387-407, 2009. DOI: http://dx.doi.org/10.1016/j.jsv.2009.0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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