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498 - 50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vels of academic stress, socia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om 208 students in the first and second years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 성이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교육이 통합 되어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갖춘 전문직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으로[8], 효율적인 간호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이 간호교육의 목적을 인지하고, 당면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9]. 사회 성은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화의 과정에서 사회적 행동이 개인에게 내재화되는 것으로, 간호대학생의 경우 간호교육이라는 전문직 사회 화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게 되고[10],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인간존중의 정신과 태도, 자기존중의 정신을 형성 하게 되므로, 간호대학생의 사회성 발달 도모는 간호교육의 필수적인 요소이다[11].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교육이 통합 되어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갖춘 전문직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으로[8], 효율적인 간호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이 간호교육의 목적을 인지하고, 당면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9]. 사회 성은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화의 과정에서 사회적 행동이 개인에게 내재화되는 것으로, 간호대학생의 경우 간호교육이라는 전문직 사회 화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게 되고[10],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인간존중의 정신과 태도, 자기존중의 정신을 형성 하게 되므로, 간호대학생의 사회성 발달 도모는 간호교육의 필수적인 요소이다[11]. | |
본 연구 결과에서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와 가족관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 본 연구결과에서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와 가족관계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다. 전공에 만족하는 군이 그렇지 않은 군보다 학업스트레스 정도가 낮았으며, 가족관계가 좋은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가 낮게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3, 6]에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고, 가족관계가 만족스러울 때 학업스트레스가 낮게 나타난 결과와 일치하였다. |
D. H. Ahn, G. H. Park, K. J. Baek, S. I. Chung, "Academic Motivation, Academic Stress, and Perceptions of Academic Performance in Medic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19, No.1 pp. 59-71, 2007. DOI: http://dx.doi.org/10.3946/kjme.2007.19.1.59
S. I. Kwon,"An Empirical Study on Influential Stress Factor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Vol.10, No.1 pp. 1-29, 2009.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2, No.1 pp. 23-33, 2014. DOI: http://dx.doi.org/10.17547/kjsr.2014.22.1.23
S. J. Whang,"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 205-213, 2006.
M. Wander, J. Olson,"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14, No.1 pp. 1-14, 2007.
E. H. Kim,"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Fatigu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40, No.1 pp. 24-36, 2015.
Y. M. Kwon, J. H. Joo, K. M. Cho, "A Study on College Nursing Students' Volunteering Activities, Volunteering Motivation and Needs, Sociability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0, No.1 pp. 20-32, 2004.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3, No.3 pp. 285-292, 2007.
C. Riley-Doucet, "A self-directed learning tool for nurses who precept student nurses",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Vol.24, No.2 E7-E14, 2008. DOI: http://dx.doi.org/10.1097/01.NND.0000300874.28610.a7
Y. H. Kim,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6, No.3 pp. 307-315, 2009.
K. W. Kim, Y. H. Cho,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Career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 No.4 pp. 197-218, 2011.
B. G. Bak, S. M.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Stres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6, No.2 pp. 563-585, 2012.
D. H. Kim, "(An)analytic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healthy sociality scale", Sejong University Doctoral Degree Dissertation, 1992.
Y. H. Cho, "The effect of volunteerism activity on the teenagers' self-esteem and sociability", Seonam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06.
P. J. Guglielmino, L. M. Guglielmino, H. B. Long,"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performance in the workplace:implication for business,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16, No.3 pp. 303-317, 1987. DOI: http://dx.doi.org/10.1007/BF00148972
R. F. West, E. L. Bentley, "Relationships Between Scor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Oddi Continuing Learning Inventory and participation i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In Huey B. Long & Associates, Self-directed learning: Consensus & conflict,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of University of Oklahoma, pp. 71-92. 1991.
K. O. Yoo,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egree Dissertation, 1997.
A. K. Chung, Y. N. Hong,"A study of the prediction of academic stress, emotional exhaustion, and career self-efficacy on learning flow and course satisfaction of college engineering students", Proceeding of the KIEE(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Conference, Vol.10, pp. 77-80, 2012.
O. H. Kim, J. S. Jeong, H. K. Jeong, "Th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5 pp. 2809-2821, 2015.
S. H. Kim, Y. S. Kim, H. R. Yim,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Directed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pp. 339-368, 20 13.
S. M. Choi, "Relationship of Creative Personality, Self-Direction, and Social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2006.
J. W. Lee, Y. K. Kim,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health status, fatigue and regulating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6, No.1 pp. 93-108,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