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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4, 2018년, pp.453 - 473
최은아 (우석대학교 수학교육과) , 정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속력 개념 지도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속력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비례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속력 개념의 특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초등수학에서의 속력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교과서 분석틀을 마련하였으며, 이에 따라 교과서들을 분석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속력 개념의 지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ontents of speed concept presented in Korean, Japanese, Singapore, and Americ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drew implications for the teaching of speed concept in elementary schools. We developed a textbook analysis framework by theoretical discussions on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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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속력 개념의 축소는 어떤 맥락에서 아쉬움이 생기는가? | 또한 2009 개정 교과서에서 속력 개념을 비율이 적용된 사례로서 활용했다기보다는 별도의 학습 내용으로 구현했다는 지적이 있기도 하였다(박경미 외,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속력 개념의 축소가 이와 같은 상황들을 반영한 것일 수 있지만, 초등수학에서 전통적으로 다루어져 온 과학 분야와의 연계 주제이자 실생활에 수학적 개념을 활용하는 맥락이었던 속력이 상당히 약화되었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초등학교에서의 속력 지도에 대한 다른 나라의 사례들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나라의 실태를 진단하고 향후 지도 방향 설정에 참고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
우리나라 속력 지도 내용 중 다른 나라와 다른 부분은 무엇인가? | 이와 관련하여 다른 나라들의 속력 지도 방안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일본, 싱가포르, 미국은 속력을 설명하는 방식, 속력의 계산 방법, 속력의 맥락 및 시각적 표현 방식에서 우리나라와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각국의 교과서 분석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의 속력 개념 지도가 축소되었다는 것은 무엇에서 알 수 있는가? | 최근 우리나라는 초등학교에서의 속력 개념 지도를 상당히 축소하였다. 2015 개정 교육 과정 문서에서 속력 개념은 수학과 교육 내용으로 명시되지 않고 있으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상의 유의점>에서 ‘타 교과 및 실생활에서 비율이 적용되는 예로서 속력을 지도한다’고 진술한 내용마저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삭제된 상태이다. 더욱이 <평가방법 및 유의사항>에서는 ‘비율을 평가할 때 속력을 구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고 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과서에서의 비중도 축소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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