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태생리학 수업에서의 개념도 적용 경험에 관한 질적 내용분석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Experiences on Concept Mapping for Pathophysiolog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7 no.4, 2015년, pp.356 - 362  

안경주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who used concept mapping for understanding pathophysiology.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an open-ended questionnaire from 83 sophomore nursing students after studying concept mapping in pathoph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기초간호학 교육에서 학생들이 제작한 개념도의 활용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경험을 하게 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국내 기초간호학 교육에서 개념도 활용의 교육전략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일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병태생리학 교과목에서 기본적인 내용인 ‘세포 손상’, ‘염증’, ‘감염’, ‘종양’에 대한 4개의 개념도 작성을 조별과제로 수행하게 한 후, 개념도 작성에 대한 주관적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질적 내용분석을 이용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 전공기초 교과목 중 병태생리학에서 개념도를 조별과제로 활용한 후 이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 경험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저자는 이미 여러 질적 내용분석 논문을 게재한 경험이 있으므로 질적 자료 분석의 신뢰성(reliability)과 타당성(validity)을 확보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원 자료를 전체적으로 읽고 명명하는 과정에서 명확한 의미 파악을 위해 노력하였다[1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교육은 어떤 책임을 가지고 있나? 간호학 교육은 임상현장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임상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로 교육해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간호대학에서는 대상자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제 임상실무에서 환자의 신체 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적 측면의 지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1], 이때 기초간호과학 지식이 부족하다면 과학적으로 인체 증상을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2].
실제 임상실무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측면은? 간호학 교육은 임상현장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임상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로 교육해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간호대학에서는 대상자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제 임상실무에서 환자의 신체 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적 측면의 지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1], 이때 기초간호과학 지식이 부족하다면 과학적으로 인체 증상을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2]. 즉, 대상자의 신체적 간호를 위해서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 지식, 질병으로 인한 인체의 변화 등을 알고 있어야 하지만 전공과목 중 기초간호학 교과목인 해부학, 생리학, 병태생리학 등은 많은 간호학생들이 다른 전공과목보다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목들은 학생들에게 불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3].
기초간호학 교과목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간호학 기초의 토대를 튼튼하게 구축해야 할 필요성은? 간호대학에서는 대상자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제 임상실무에서 환자의 신체 증상을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적 측면의 지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1], 이때 기초간호과학 지식이 부족하다면 과학적으로 인체 증상을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2]. 즉, 대상자의 신체적 간호를 위해서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 지식, 질병으로 인한 인체의 변화 등을 알고 있어야 하지만 전공과목 중 기초간호학 교과목인 해부학, 생리학, 병태생리학 등은 많은 간호학생들이 다른 전공과목보다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목들은 학생들에게 불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3]. 따라서 이러한 기초간호학 교과목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간호학 기초의 토대를 튼튼하게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강의위주의 수동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Rudy E, Grady P. Biological researchers: Building nursing science. Nursing Outlook. 2005;53(2):88-94. 

  2. Witek-Janusek L. Commentary on the importance of animal research to nursing science. Nursing Outlook. 2004;52(2):108-110. 

  3. Meehan-Andrews TA. Teaching mode efficiency and learning preferences of first year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09;29(1):24-32. 

  4. Lee BC. The use of concept mapping into the instruction of geography and the evaluation on the concept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03;11(3):65-77. 

  5. Kim JB. Effects of collaborative argumentation and self-explanation on text comprehension in a concept mapping contex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8;22(2):461-478. 

  6. Byun YS, Jang HJ. The use of concept map in basic nursing science. Nursing Science. 1997;9(1):45-58. 

  7. Nakhleh MB, Krajcik JS. Influence of levels of information as presented by different technologies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acid, base, and pH concep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31(10):1077-1096. 

  8. Willerman M, MacHarg RA. The concept map as an advance organiz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1;28(8):705-711. 

  9. Cristea AI, Okamoto T. Object-oriented collaborative course authoring environment supported by concept mapping in my English teacher.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2001;4(2):104-115. 

  10. Nirmala T, Shakuntala BS. Concept mapping-An effective tool to promote critical thinking skills among nurses. Nitte University of Journal of Health Science. 2011;1(4):21-26. 

  11. Heo IS. The mean of the utilization of concept map as the evaluation tool of the change of cognitive structur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2;16(4):123-146. 

  12. Shuyler KS, Knight KM. What are patients seeking when they turn to the internet?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questions asked by visitors to an orthopedics web site.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003;5(4):e24. 

  13. Jo KH, An GJ, Sohn KC.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suicidal ideation in Korean college students. Collegian. 2011;18(2):87-92. 

  14. Jo KH, An GJ.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experiences with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apan Journal of Nursing Science. 2014; 11(2):79-86. 

  15. Casey G. Analysis of Akinsanya's model of bio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6;23(6):1065-1070. 

  16. McVicar A, Clancy J. The biosciences and fitness for practice: A time for review?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01;10(21):1415-1420. 

  17. Clancy J, McVicar A, Bird D. Getting it right? An exploration of issues relating to the biological sciences in nurse education and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0;32(6):1522-1532. 

  18. Davis GM. What is provided and what the registered nurse needs - Bioscience learning through the pre-registration curriculum. Nurse Education Today. 2010;30(2):707-712. 

  19. Choe MA, Shin GS. Objectives and contents of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9;29(6):1455-1468. 

  20. Freeman LA, Jessup LM. The power of benefits of concept mapping: Measuring use, usefulness, ease of use, and satisfaction. Instrument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26(2):151-169. 

  21. So Y, Lim C. The effects of types of concept map, learning activity (Individual vs small group learning), the levels of self-determination and competition on task interest and task performance in social studi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9;23(2):219-23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