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1 no.2, 2009년, pp.183 - 194
정석희 (서울여자간호대학)
Purpose: It is aimed to empirically apply and examine the effects of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CTT) that focus on student-centered educational environment to a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Methods: A triangulation that combines cross-sectional survey and content a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적 교수법이란 무엇인가? | 창의적 교수법은 강사의 지도 아래‘참가자 중심(Instructor-led, Participants-centered)’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개념으로, 가능한 참여를 이끌어내어 자발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프로젝트이며, 학습능력, 기억력, 실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통해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돕는 시스템이다(Lee, 2004; Pike, 2004, 2007).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자가 한국리더십센터의 ‘창의적 교수법(교수 과정)’을 통하여 학습∙훈련받은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실제 간호대학 학생들에게 적용한 교수법을 의미한다. | |
간호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을 전공필수과목으로 주로 몇학년에 교육을 이수하는가? | 그런데 간호대학 학생들이 간호학 전공필수과목으로서 처음 접하게 되는 과목이 바로 기초간호과학이며, 그 중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생소해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표현하는 과목이 바로 해부학이다. 해부학은 보건∙의료 계열의 학생들이 반드시 학습해야 할 기초 전공 학문으로서, 전문지식을 가진 보건∙의료인이 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간호교육과정에서도 해부학은 전공필수과목으로서 주로 1학년 또는 2학년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있다. 그러나 그리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방대하고 전문적인 해부학의 지식을 쌓아야 하는 교과과정상의 현실과 내용 및 용어에 대한 어려움과 낯설음으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이 해부학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해부학을 어려워하며, 해부학 학습에 대하여막연한 부담감과 불안감을 갖고있는 것이 사실이다(Jeong, 2009). |
Cook, N. F., & Robinson, J. (2006). Effectiveness and value of massage skills training during pre-registration nurse education. Nurse Educ Today, 26, 555-563.
Jeong, S. H. (2009). Human anatomy practice using the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Seoul: Medical Korea.
Jeong, S. H., Lee, S. K., Cho, E. H., Kwon, B., & Jung, D. (2008). The Effects of Applying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on Basic Science for Nursing Education.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stitute for Nursing Science,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Kim, H. J. (200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teaching?learning programs using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for the unit 'metabol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niversity of Korea, Cheongwon.
Kim, Y. G., & Cho, S. M. (2002). Case report on the application or tele-education developed for the anatomy for education. Korean J Phys Anthropol, 15, 169-174.
Ko, K. H. (2008). The influence of histoty class at the middle schools on the attitude and researching ability of students' through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ogang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nikau, R., & McElroy, F. (1975). Communication for the safety professional. Chicago, IL: National Safety Council.
Lee, S. W. (2004). A consideration of the Bob Pike's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he Journal of Changwon University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11, 165-180.
Lee, W. B., Kim, K. Y., & Baik, S. L. (1999). Learning effects of computer-aided anatomy laboratory. Korean J Med Educ, 11, 77-81.
Lee, W. T., Yoon, H., Kim, H. J., Lee, J. E., & Park, K. A. (2001). Development of internet based neuroanatomy education website (http://anatomy.yonsei.ac.kr/neuro-web/home.htm). Korean J Anato, 34, 525-533.
Namkoong, S.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ption of creative instruction and learning motivation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Myongji University of Korea, Seoul.
Nilges, L. M. (2004). Ice can look like glass: A phenomenological investigation of movement meaning in one fifth-grade class during a creative dance unit. Res Q Exerc Sport, 75, 298-314.
Park, E. K. (2007). Lived class for students by using the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Seoul Education, 49, 105-111.
Pike, R. W. (2004).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handbook. in K. S. Kim & J. P. Yoo (Eds). Paju: Gimmyoungsa.
Pike, R. W. (2004).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handbook. in K. S. Kim & J. P. Yoo (Eds). Paju: Gimmyoungsa.
Sim, J. (2009). Th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J Korean Biol Nurs Sci, 11, 51-58.
Yang, S. H.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some area.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0, 376-3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