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보장과 사회서비스의 교환관계(trade-off) 연구
A Study of Trade-Off Relationship Between Income Maintenance Programs and Social Service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7 no.4, 2015년, pp.203 - 226  

문진영 (서강대학교) ,  김윤영 (서강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현재 복지국가가 당면한 최대의 과제는 전통적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노령, 실업, 질병, 그리고 장애로 인한 소득의 상실에 대처하는 현금급여 중심의 소득유지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된 '오래된 복지'와 청년, 실업자, 저숙련 노동자, 여성 그리고 비정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돌봄의 사회화를 통해서 개인의 역량을 키워주는 사회서비스 중심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복지'를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복지국가의 전통적인 분류법에 의거하여 소득보장과 사회서비스라는 두 축으로 최근 복지국가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양자(兩者)간 관계의 성격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은 18개 OECD 국가를 대상으로, 1980년부터 2006년 전후의 사반세기에 걸친 시계열 자료를 통하여 소득보장과 사회서비스 지출의 증가를 측정하여 양자(兩者) 간에 교환관계(trade-off)가 성립하는지 여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현금급여와 현물급여의 개념과 차이를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소득보장과 사회서비스의 교환성(trade-off)을 세 기둥 접근법(Three Pillars Approach)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이어 제3장 연구방법에서는 본 연구의 주요 연구방법론인 그랜저 패널분석 모형을 설명하였다. 본 논문의 본문에 해당하는 제4장에서는 소득과 사회서비스의 교환관계성 여부를 상관관계와 그랜저 패널방법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소득보장과 사회서비스는 교환관계가 성립하는 대체재가 아니라 상호 보완재라는 점이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idely accepted that one of the main challenges of the 21st century welfare state is how to harmonize 'Old Welfare, Old Risks' which mostly consists of income maintenance programs with 'New Welfare, New Risks' which actively advances social services. It is in this regard that this paper attem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랜저 인과관계의 개념은 어떤 전제에서 논의가 시작되는가? 그랜저 인과관계의 개념은 ‘과거가 현재나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는 확률적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그랜저 검증에서의 인과관계는 ‘논리적인 관계(원인-결과)’라기보다는 ‘예측적인 관계(선행-후행)’로 해석한다.
경제학에서 현금으로 지급되는 소득보장제도가 현물서비스보다 바람직하다고 설명하는 이유는? 물론 효용을 중시하는 경제학에서는 현금으로 지급되는 소득보장제도가 현물 서비스보다 훨씬 바람직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왜냐하면 현금으로 주어질 경우, 한정된 예산 내에서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여러 선택지가 주어지는 반면에, 현물급여는 선택의 폭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급자는 소비자 주권이 실현되는 현금급여를 선호하며, 또한 이들의 소비가 시장거래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왜곡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현물급여와 현금급여의 교환관계를 이론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21세기 현재 복지국가가 당면한 최대의 과제는 무엇인가? 21세기 현재 복지국가가 당면한 최대의 과제는 20세기 중후반기 ‘오래된 복지(old welfare)’와 21세기 형 ‘새로운 복지(new welfare)’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다. 즉, 전통적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노령, 실업, 질병, 그리고 장애로 인한 소득의 상실에 대처하는 현금급여 중심의 소득유지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된 ‘오래된 복지’와 청년, 실업자, 저숙련 노동자, 여성 그리고 비정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교육, 직업훈련이나 재훈련, 그리고 일가족 양립을 가능하게 하는 돌봄의 사회화를 통해서 개인의 역량을 키워주는 사회서비스 중심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복지’를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것이 시대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복지국가의 전통적인 분류법에 의거하여 소득보장과 사회서비스라는 두 축으로 최근 복지국가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양자(兩者)간 관계의 성격을 규명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