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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propose the assistance method to enable safe driving through analysis of dangerous driving behavior using real-time alarm by vehicle speed, azimuth data and smartphone. For this method, smartphone is receiving driving data from digital tachograph using communication. Safe driving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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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는 방위각 정보로 이상운전, 급진로변경 등의 정보를 분석하는데 사용한다. 2가지 운행정보(속도와 방위각)를 기반으로 전송받은 차량의 위험운전행동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즉시 스마트폰 화면에 표시하고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발생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운전과 운전습관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운전 중 스마트폰 조작을 도로교통법으로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조작이 필요 없는 소리(경고음)를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운전행동을 경고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안전기술중에서 안전운전지원장치에 관한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디지털 운행기록 장치의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요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아가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운전자 행동분석에 관한 관련 연구에 대해서도 간략히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가 설치된 사업용 자동차를 대상으로 차량 운행 시 발생하는 운행정보 중에서 차량의 속도, 방위각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을 실시간 분석 및 경고해주는 방법을 제안하고 적용가능성을 증명하기 위해 실시간 분석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 구현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험 결과 2가지 정보를 이용한 실시간 위험운전행동 분석 및 경고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안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증명하였다.
  • 즉 교통사고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사고 예방 또는 회피 기술, 충돌이 발생한 경우 피해를 감소하는 기술, 각종 센서를 이용한 운전자 경고 기술 등이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안전기술중에서 안전운전지원장치에 관한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디지털 운행기록 장치의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요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아가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운전자 행동분석에 관한 관련 연구에 대해서도 간략히 알아본다.
  • 본 논문은 상기와 같은 사업용 자동차 운행기록의 비실시간 분석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운행기록장치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실시간 위험 운전행동을 분석하고 그 결과로 위험운전을 경고해주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이 실제 적용이 가능함을 검증하기 위해 모의 실험환경으로 구현한 다음 결과를 평가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속도를 100km/h로 가정하기 때문에 100km/h 속도에서 조향각이 30°일 경우 평균 진입각을 단순 추정해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안전한 차선변경을 위해서는 급격한 핸들 조작은 피해야 함으로 핸들 조향각이 30°를 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신체적 상황에 대한 위험운전행동은 이상운전을 추가하여 정의하였으며 표 1을 기준으로 위험운전행동 분석 및 경고에 적용하였다. 적용 조건은 시속 100km가 제한 속도인 도로에서 운전 중에 발생하는 위험운전행동을 분석 및 경고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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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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