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간호대학생의 진로유형 및 진로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areer Choice of Male Nursing Students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Career Choice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2 no.3, 2015년, pp.177 - 184  

정기수 (동아대학교병원) ,  주현옥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valuate career choice of male nursing students and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ir career choice. Methods: Subjects were 123 male nursing junior and senior students in B city, U city, and GN area. Career types were classified into a hospital nurse and a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 2014) 등으로 다양하게 진행되었지만, 남학생이 희망하는 진로유형에 대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진로유형을 조사하고 진로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남자 간호대학생의 진로지도 및 추후 양성평등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자간호사들이 병원을 떠나는 이유는? 실제 졸업한 남자간호사들은 취업하기 전의 기대와는 다르게 낮은 사회적 지위, 인력부족으로 인한 초과근무, 열악한 근로조건과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보수, 여성 직업이라는 사회적 고정관념 등의 이유로 병원을 떠나는 수가 많아지고 있다(Lee, 2004). Kim (2010)의 남자간호사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병원간호사 중 이직에 대한 의향은 77%, 이직경험은 36.
간호학과에 지원하는 남학생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 이유는? 간호학은 학문적 영역뿐만 아니라 전문직으로의 발전으로 인해 대학은 물론이고 사회 전반적으로 그 위상이 과거에 비해 향상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의해 전통적으로 여성 중심적이었던 간호학과에 지원하는 남학생들의 수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진로란 무엇인가? 진로는 개인이 어떤 직업을 선택하여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지낼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대학생 시기의 진로탐색은 취업이 보장되는 전공분야도 예외가 아니며, 개인이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소질과 능력 및 현실적인 요건을고려하여야 한다(Koo & Park, 2005). 간호직 내에서 남자 간호사의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성역할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의 변화 및 양성평등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 단기적으로는 다양한 영역에서 남자간호사의 역할을 확대해 갈 필요가 있으며, 성중립적 간호전문직 분야를 개발하고, 성역할 차이를 고려한 진로상담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ng, K. S., Jun, M. H., Kim, H. S., Son, H. M., Kang, J. H., Yu, S. J., et al. (2009).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nursing and future career.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1), 22-31. 

  2. Cho, K. J., & Kang, H. S. (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63-74. 

  3. Ha, J. Y. (2012). Image of nurses and career identity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Nursing Science, 24(2), 23-30. 

  4.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3, Feb). Survey on disposition of hospital nursing staffs. Retrieved June 27, 2014, from http://khna.or.kr/web/information/resource.php 

  5. Huh, J. (2007). Comparison on leadership between male and female: Based on the directors of central govern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6. Hwang, E. S. (2014, April, 21). Mr. Nightingale!. Weekly Chosun. archived at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02&nNewsNumb002303100005.html 

  7. Jang, S. H. (1998). Survey on nurse's im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8. Karabacak, U., Uslusoy, E., Alpar, . E., & Bah ecik, N. (2012). Image of nursing held by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A qual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8(6), 537-544. http://dx.doi.org/10.1111/ijn.12008 

  9. Kim, H. J. (2010). Job stress and satisfaction among male nurses in Daegu.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10. Kim, H. S. (2013). The job changing experience of a male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1. Kim, J. A. (2013). Affecting factors of career satisfaction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4), 339-349.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4.339 

  12. Kim, M. A., Ko, S. H., & Park, E. (2014). Understanding the gender role identity in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23-233.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23 

  13. Kim, M., Cho, S., & Jeon G. S. (2014). Barriers and strategies to adaptation among Korean mal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3), 109-119. 

  14. Kim, W. O., & Kang, H. S. (2004). Changes of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student as every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0(1), 68-74. 

  15. Koo, H. Y., & Park, H. S. (2005).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its predictor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6(2). 373-385. 

  16.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009, 2013). Statistics for University. Retrieved June 30, 2014, from http://kess.kedi.re.kr/index 

  17. Kwon, K. M., & Choi, E. H. (2010).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4(1). 19-28. 

  18. Kwon, M. K., Bang, K. S., & Yu, J. Y. (2012). Role expectation of school health teachers recognized by elementary students an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456-464.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456 

  19.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 Lee, H. R., Choi, K. O., Ko, J. E., Hong, M. R., Kim, S. Y., & Shin, H. S. (1992). Survey on nurse's imag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of Kyung Hee University, 15, 45-65. 

  21. Lee, J. Y. (2011). Correlations between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HVEA, 12(3-4), 213-224. 

  22. Lee, S. H., Kim, S. Y., & Kim, J. A.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2), 219-231. 

  23. Lee, S. Y. (2004).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s of turnover of male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4. Marks, S. A., & Bevan, J. L. (2013). Men in nursing: Historical career perspectives. In Coleman, C. L. (Ed), Man Up! A practical guide for men in nursing (pp. 51-64). Indianapolis, IN: Sigma Theta Tau International. 

  25. Meadus, R. J., & Twomey, J. C. (2011). Men student nurses: The nursing education experience. Nursing Forum, 46(4), 269-279.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11.00239.x 

  26. O'Lynn, C. E. (2004). Gender-based barriers for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Prevalence and perceived importa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5), 229-236. 

  27. Park, I. S. (2011).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Global Health and Nursing, 1(2), 55-64. 

  28. Park, S. J., & Park, B. J. (2014). Content analysis of nurse imag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3696-3705. http://dx.doi.org/10.5762/KAIS.2014.15.6.3696 

  29. Roth, J. E., & Coleman, C. L. (2008). Perceived and real barriers for men entering nursing: Implications for gender diversity.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5(3), 148-152. 

  30. Yang, J. J. (2003). Nurses' image perceived by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1), 64-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