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108 - 117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male college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their academic department. Methods: Q methodology was applied to determine the subjectivity of the male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their academic department. Fifty 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 및 교육영역에서 남자 간호대학생들이 경험하는 가장 주된 어려움엔 무엇이 있는가? | 간호대학생에게 학과의 적응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에너지가 요구되고 있는데(Min, 2006), 남자 간호대학생은 여자 간호대학생과 비교하여 사고, 인지, 행동의 구조 및 기능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간호학과의 학습 환경 및 사회적인 편견 등으로 인해 학과적응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Jeon & Yeom, 2014; Lee, Kim, Doo, An, & Lee, 2005). 학교 및 교육영역에서 남자 간호대학생들이 경험하는 가장 주된 어려움은 세심한 암기와 이해가 필요한 교육과정, 남학생에 대한 간호교육자들의 이해 부족, 여학생 위주의 교수 학습방법 등이었다(Kim, Cho, et al., 2014). | |
남자 간호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 대한간호협회 발표 자료(Korean Nurses Association [KNA], 2016)에 의하면 간호사 국가시험 합격자 10명 중 1명이 남자 간호대학생으로 남자 간호사가 배출된지 54년 만에 1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간호 전문직에 대한 위상이 향상되고 성 편견이 다소 둔감해지면서 취업이 잘되고 보수가 좋다는 이유로 간호학과를 지원하는 남학생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Jeon & Ju, 2015; Kim, Cho, & Jeon, 2014). | |
간호사 국가시험 합격자 중 남자 간호대학생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 대한간호협회 발표 자료(Korean Nurses Association [KNA], 2016)에 의하면 간호사 국가시험 합격자 10명 중 1명이 남자 간호대학생으로 남자 간호사가 배출된지 54년 만에 1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간호 전문직에 대한 위상이 향상되고 성 편견이 다소 둔감해지면서 취업이 잘되고 보수가 좋다는 이유로 간호학과를 지원하는 남학생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Jeon & Ju, 2015; Kim, Cho, & Jeon, 2014). |
Abushaikha, L., Mahadeen, A., AbdelKader, R., & Nabolsi M. (2014). Academic challenges and positive aspects: Perceptions of mal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61(2), 263-269.
Chan, Z. C., Chan, Y. T., Yu, H. Z., Law, Y. F., Woo, W. M., & Lam, C. T. (2014). An ethnographical study on the academic experiences of Chinese mal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4(2), 130-136.
Choi, J., & Park, M. (2013).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7), 339-349.
Ellis, D. M., Meeker, B. J., & Hyde, B. L. (2006). Exploring men’s perceived educational experiences in a baccalaureate program.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12), 523-527.
Kelly, N. R., Shoemaker, M., & Steele, T. (1996). The experience of being a male student nurse.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5(4), 170-174.
Kim, H. K. (2008). Q methodology: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Kim, M., Cho, S., & Jeon, G. (2014). Barriers and strategies to adaptation among Korean mal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3), 109-119.
Korean Nurse Association. (2016). Over 10,000 male nurses in 54 years. Retrieved February 16, 2016, from KNA web site: http://www.koreanurse.or.kr/board/board_read.php?board_idpress&member_idadmin&exec&no110&category_no&step0&tag&sgroup106&sfloat&position0&mode&findstitle&search
Lee, D., Baik, S., & Choi, J. (2013). Education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3(1), 25-36.
Lee, J. S., Kim, N. J., Doo, H. J., An, J. Y., & Lee, Y. K. (2005).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2), 159-169.
Lerardi, J. A., Fitzgerald, D. A., & Holland, D. T. (2010). Exploring male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in an associate degree nursing program.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4), 215-218.
Meadus, R. J. & Twomey, J. C. (2011). Men student nurses: The nursing education experience. Nursing Forum, 46(4), 269-279.
Min, S. (2006).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09-419.
O’Lynn, C. E. (2004). Gender-based barriers for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Prevalence and perceived importance.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5), 229-236.
Park, Y. R. (2009).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4), 449-458.
Sedgwick, M. G., & Kellett, P. (2015). Exploring masculinity and marginalization of mal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xperience of belonging during clinical experience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4(3), 121-129.
Song, M. S., Park, Y., & Wee, H. (2015). Male nurses’ images of male students in nursing university. Health and Social Science, 38, 37-67.
Yun, S., & Min, S. (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395-4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