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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떡류 영업자의 영업 특성 및 온·오프라인 식품위생교육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usiness Characteristics, and Online/Offline Food Hygiene Education Comparative Analysis of Rice Cake Producer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 v.30 no.4, 2015년, pp.343 - 349  

이형국 (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식품위생교육부) ,  김지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식품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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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식품위생교육을 이수하는 국내 떡류 영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 떡류 영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식품위생교육에 대한 인식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떡류 영업자 연령대는 50대(40.1%), 학력은 고졸(52.6%), 종사기간은 10년~20년(34.3%)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업 및 영업장 관련 종사인원은 2명(79.5%), 면적은 $99.17m^2$ 이하(92.0%), 점유 형태로 임차 사업장(60.2%), 사업장에 대한 월 임차 금액 100만 원 이하(54.8%)를 대부분 지불하고 있으며, 영업장 안전사고 발생은 3년간 228건(연평균 2.4%), 제조 가공 품목수는 20가지 이하(86.7%)로 분석되었다. 식품위생교육 채널별 인식도에서 영업자는 여성, 연령대가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온라인 교육을 선호하였고, 온라인 교육 선택 이유로 '시간적 경제적 편리성'(73.7%)가 나타났으며 온라인 이수자는 위생교육이 영업에 더 도움 된다고 인식하였다. 매출액은 온 오프라인 이수자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위생적 관리에 대해서는 온라인 이수자가 오프라인 이수자보다 7.4% 높게 잘 하고 있다고 답변하였다. 이전의 교육기관의 교육 대비 떡류 영업자만을 위한 교육은 온 오프라인 이수자 모두 60.7% 정도 더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survey about the rice cake producers completing the food hygiene education in Korea was investigated by characteristics of the rice cake business. The difference between their online and offline awareness of food hygiene education were compared. The average age of rice cake producers is 50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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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식품안전을 위해 실시하는 식품위생교육에 대한 영업자의 인식과 효과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떡류 영업자에 대한 제반 현황을 설문을 통해 파악하였고, 식품위생교육을 이수한 영업자에 대해 채널별 교육의 효과를 비교·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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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업자와 영업을 하려는 자가 각각 받아야 하는 교육은? 영업자는 식품위생법 제41조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한 바에 따라 매년 식품위생에 관한 교육 (이하 식품위생교육)을 받아야 하며, 영업을 하려는 자는 식품위생교육을 미리 받아야 한다7). 식품산업의 발전과 선진화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식품 등 영업자에 대해 교육의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집합교육 이외의 온라인·우편 교육, 학점이수제 등을 도입하였고15) 식품위생교육기관의 전문성 제고, 교육기관 간 경쟁을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 영업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2011년 기존 교육기관 외 동업자 단체인 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이하 협회) 등을 추가 지정하였다16).
떡 제조 영업장의 소재지는 주로 어디인가? 영업장 내 식품 등을 취급하는 원료 보관실, 제조가공실, 조리실 등의 내부와 식품 등의 제조·가공·조리에 직접 사용되는 기계·기구 및 음식기는 사용 후에 세척·살균하는 등 항상 청결하게 유지·관리하여야 한다7). 영업자는 명절, 개업, 결혼, 제례, 행사 등 고객의 요청에 따른 주문생산과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영업장은 주로 재래시장, 근린 생활 지역에 소재하고 있다2). 2014년 식품위생교육에 대상자 18,329명 중 설문조사에 응답한 3,110명의 일반적인 특성 (성별, 연령대별, 일 영업시간, 영업자의 최종 학력, 영업장의 종사 인원, 이전 식품업계 종사 경험 기간)에 관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사회변동에 따른 떡 먹는 습관의 변화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떡은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유서 깊은 전통음식이었으나 19세기 말 이후 진행된 급격한 사회변동에 의해 떡을 먹는 습관도 바뀌었다. 간식이자 별식 거리 혹은 밥 대용식으로 오랫동안 우리 민족의 사랑을 받아왔던 떡은 서양에서 들어온 빵에 의해 점차 식단에서 밀려나게 되었으며,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식생활, 조리환경 등의 변화로 가정에서 제조하는 떡이 아닌 떡 전문업체에서 제조·가공·판매하는 형태로 변화되었다1). 떡과 관련한 연구로써 ‘우리나라 떡 산업의 현황과 전망2)’, ‘떡에 대한 가치 인식 및 발전 방안3)’,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전통 떡류에 관한 인지 및 세계화 방안4)’ 등 소비자 위주로 연구된 논문은 있지만, 전국에 소재하며 떡을 제조·가공·판매하는 생산자 위주의 소규모 떡류 영업자에 대한 연구된 논문 및 관련 내용은 사실상 자료가 부재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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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Jeong G.J., Park Y.M., Jang S.Y., Jo E.H., Lee J.M.: Korea's Traditional Rice cakes. Kyomunsa company, Paju, pp. 7 (2010). 

  2. Kim O.H.: Status and Prospects of Korean rice cake industry.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Autumn 2008 Conference, pp 45-52 (2008). 

  3. Choi Sam.: A Study on the consumption and Developmental Directions to Tteok in Incheon area.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pp. 4 (2013). 

  4. Choi S.K.: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Preferences of Foreign Residents in the Republic of Korea to Korean Tradition Rice Cake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 24 (2004). 

  5. KCCP (Korean Commission for Corporate Partnership): Kimchi, Radish, etc. 6 Items Re-settlement. 2014 Third SMEs sector appropriate Recommendations, pp. 4 (2014). 

  6. MFDS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National Institute of Food and Drug Safety Evaluation.: Traditional rice cakes Hygiene Management Manual. Available from http://www.mfds.go.kr/index.do?x22&searchkeytitle:contents&mid 695&searchwordrice cake&cd&y11& pageNo1& seq 13298&cmdv, pp. 7-11 (2012). 

  7. MFDS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Food Sanitation Law No. 13277. 

  8. Statistics Korea: Based on 2013. Self Employed Survival, extinction administrative statistics. http://kostat.go.kr/portal/ korea/kor_ko/5/2/index.board?bmoderead&aSeq332855, pp. 51 (2013). 

  9. SMBA (Small &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Law on Protection and Small Business Support No. 13086, Decree Article 2. 

  10. KB management information Report: Private business startup, closure properties and Analysis No. 12, pp. 11 (2012). 

  11. De Waal, C.S. and Dahl, E.: Dine at Your Own Risk. The Failure of Local Agencies to Adopt and Enforce, National Food Safety Standards for Restaurants, Center for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Washington DC. (1996). 

  12. Lynch, R., Elledge, B.L., Griffith, C.C., and Boatright, D.T.: A comparison of food safety knowledge among restaurant managers by source of training and experience in Okla-homa County. J. Environ. Health, 66(2), 9-14 (2003). 

  13.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US FDA): FDA report in the occurrence of foodborne illness risk factors in selected institutional foodservice, restaurant, and retail food store facility types, 2004. Available from:http://www.fda.gov/Food/FoodSafety/RetailFoodProtection/FoodborneIllnessandRisk-FactorReduction/RetailFoodRiskFactorstudies/ucm089696.htm. Accessed: September 24 (2001). 

  14. Yoon Y.I.: Consumer Knowledge, Perceived Risks, and Risk Acceptance on 10 Hazardous Food Factors. Doctoral thesis, Catholic University, pp. 12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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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You I.C.: e-Learning business strategies, eBee.comm., Seoul (2001). 

  19. Um H.M.: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of Organizational Context on the Learner's e-Learning Performanc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 7 (2003). 

  20. MTIE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NIPA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ngency).: 2012 Survey of Korean e- Learning Industry, pp. 20-32 (2012). 

  21. Kwak S.A.: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learning effects of e-Learn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 11-12 (2002). 

  22. Kim Y.M.: The motivation in brain based teaching-learning-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KOAEC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93- 110 (2003). 

  23. MTIE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NIPA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ngency): 2012 Survey of Korean e- Learning Industry. pp. 20-32 (2012). 

  24. Ji H.N.: A Comparative Study for User Satisfaction of Smart Learning and On-line Learning.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pp. 2 (2011). 

  25. Kim C.J.: A Study on Consumer's Buying Behavior for Printer Product by Online and Offline Channels. Doctoral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 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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