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한국 떡류 영업자의 영업 특성 및 온·오프라인 식품위생교육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usiness Characteristics, and Online/Offline Food Hygiene Education Comparative Analysis of Rice Cake Producer in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식품위생교육을 이수하는 국내 떡류 영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 떡류 영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식품위생교육에 대한 인식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떡류 영업자 연령대는 50대(40.1%), 학력은 고졸(52.6%), 종사기간은 10년~20년(34.3%)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업 및 영업장 관련 종사인원은 2명(79.5%), 면적은 $99.17m^2$ 이하(92.0%), 점유 형태로 임차 사업장(60.2%), 사업장에 대한 월 임차 금액 100만 원 이하(54.8%)를 대부분 지불하고 있으며, 영업장 안전사고 발생은 3년간 228건(연평균 2.4%), 제조 가공 품목수는 20가지 이하(86.7%)로 분석되었다. 식품위생교육 채널별 인식도에서 영업자는 여성, 연령대가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온라인 교육을 선호하였고, 온라인 교육 선택 이유로 '시간적 경제적 편리성'(73.7%)가 나타났으며 온라인 이수자는 위생교육이 영업에 더 도움 된다고 인식하였다. 매출액은 온 오프라인 이수자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위생적 관리에 대해서는 온라인 이수자가 오프라인 이수자보다 7.4% 높게 잘 하고 있다고 답변하였다. 이전의 교육기관의 교육 대비 떡류 영업자만을 위한 교육은 온 오프라인 이수자 모두 60.7% 정도 더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식품위생교육을 이수하는 국내 떡류 영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 떡류 영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식품위생교육에 대한 인식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떡류 영업자 연령대는 50대(40.1%), 학력은 고졸(52.6%), 종사기간은 10년~20년(34.3%)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업 및 영업장 관련 종사인원은 2명(79.5%), 면적은 $99.17m^2$ 이하(92.0%), 점유 형태로 임차 사업장(60.2%), 사업장에 대한 월 임차 금액 100만 원 이하(54.8%)를 대부분 지불하고 있으며, 영업장 안전사고 발생은 3년간 228건(연평균 2.4%), 제조 가공 품목수는 20가지 이하(86.7%)로 분석되었다. 식품위생교육 채널별 인식도에서 영업자는 여성, 연령대가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온라인 교육을 선호하였고, 온라인 교육 선택 이유로 '시간적 경제적 편리성'(73.7%)가 나타났으며 온라인 이수자는 위생교육이 영업에 더 도움 된다고 인식하였다. 매출액은 온 오프라인 이수자 간의 유의적 차이가 없었고 위생적 관리에 대해서는 온라인 이수자가 오프라인 이수자보다 7.4% 높게 잘 하고 있다고 답변하였다. 이전의 교육기관의 교육 대비 떡류 영업자만을 위한 교육은 온 오프라인 이수자 모두 60.7% 정도 더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 study survey about the rice cake producers completing the food hygiene education in Korea was investigated by characteristics of the rice cake business. The difference between their online and offline awareness of food hygiene education were compared. The average age of rice cake producers is 50 (...
A study survey about the rice cake producers completing the food hygiene education in Korea was investigated by characteristics of the rice cake business. The difference between their online and offline awareness of food hygiene education were compared. The average age of rice cake producers is 50 (40.1%), with a high school education (52.6%), 10-20 years of service (34.3%) showed the highest percentage. In relation to sales and work area, workshop personnel are engaged in two (79.5%), An area of less than $99.17m^2$ (92.0%), rent (60.2%) with most paying a monthly rental amount of less than 1 million won (54.8%). There were 228 accident cases in three years (an annual average of 2.4%), manufacturing, Processing the item number was less than 20 types of analysis (86.7%). Case of food hygiene education graduates are women, the lower the age, the higher the education level, was preferred online. Online education was chosen because of 'time, economic, convenience'(73.7%). Online graduates have recognized that health education is more conducive to busines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sales online and offline graduates. For hygienic management response was that online graduates are well above the 7.4% offline graduates. Online and offline graduates 60.7% appeared to be more satisfied than the previous training institutions.
A study survey about the rice cake producers completing the food hygiene education in Korea was investigated by characteristics of the rice cake business. The difference between their online and offline awareness of food hygiene education were compared. The average age of rice cake producers is 50 (40.1%), with a high school education (52.6%), 10-20 years of service (34.3%) showed the highest percentage. In relation to sales and work area, workshop personnel are engaged in two (79.5%), An area of less than $99.17m^2$ (92.0%), rent (60.2%) with most paying a monthly rental amount of less than 1 million won (54.8%). There were 228 accident cases in three years (an annual average of 2.4%), manufacturing, Processing the item number was less than 20 types of analysis (86.7%). Case of food hygiene education graduates are women, the lower the age, the higher the education level, was preferred online. Online education was chosen because of 'time, economic, convenience'(73.7%). Online graduates have recognized that health education is more conducive to busines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sales online and offline graduates. For hygienic management response was that online graduates are well above the 7.4% offline graduates. Online and offline graduates 60.7% appeared to be more satisfied than the previous training instit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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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이유로 식품안전을 위해 실시하는 식품위생교육에 대한 영업자의 인식과 효과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떡류 영업자에 대한 제반 현황을 설문을 통해 파악하였고, 식품위생교육을 이수한 영업자에 대해 채널별 교육의 효과를 비교·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떡을 제조·가공·판매하는 영업자에 관한 일반 사항으로 영업자의 성별, 연령대별 현황, 일 영업시간, 영업자의 최종 학력, 영업장의 종사 인원, 이전 식품업계 종사 경험 기간과 영업장에 관한 사항으로 영업장의 면적, 영업장의 점유 형태, 월 임차 금액, 영업장 내 안전사고 발생 건수, 안전사고 발생 요인, 생산하는 제품수에 대한 내용과 식품위생교육에 관한 사항으로 온·오프라인 교육을 이수한 영업자 성별, 연령별, 학력별에 대한 특성과 채널별, 성별에 대한 식품위생교육의 적절한 교육 시간, 온·오프라인 식품위생교육을 선택한 이유, 식품위생교육의 영업 매출에 기여 여부, 영업자의 연간 매출액, 교육을 통한 위생적 관리 상태, 이전 실시된 식품위생교육 대비 만족도 등에 대해 5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식품위생교육을 이수한 즉석판매제조·가공업 떡류 영업자 (떡집, 떡 방앗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식품위생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영업자 중 설문에 응답한 1,817명과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한 영업자 중 설문에 응답한 1,293명 총 3,110명의 영업자에 대해 설문지에 나타난 지시어를 기준으로 자기기입 방법으로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설문 조사하였다.
식품위생법에 41조 식품위생교육에 근거하여7) 식품위생교육을 이수한 즉석판매제조·가공업 떡류 영업자 (떡집, 떡 방앗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식품위생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영업자 중 설문에 응답한 1,817명과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한 영업자 중 설문에 응답한 1,293명 총 3,110명의 영업자에 대해 설문지에 나타난 지시어를 기준으로 자기기입 방법으로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설문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및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 (단순 빈도, 백분율)과 조사항목에 따라 빈도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5%로 점차 높은 비율을 보여 연령대에 따른 채널별 차이는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온라인 교육을, 연령대가 높을수록 오프라인 교육을 선택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채널별 교육에 대한 이수자 남자와 여자는 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는 있었다.
먼저 식품위생교육 채널별 교육을 이수한 영업자의 연령별, 성별, 학력별에 대한 특성은 Table 3에 요약되어 있다. 연령대별 온라인 이수자 20~30대는 70.2%, 40대는 65.6%, 50대는 54.5%, 60대 이상은 50.5%로 점차 낮아지고, 오프라인 이수자 20~30대는 29.8%, 40대는 34.4%, 50대는 45.5%, 60대 이상은 49.5%로 점차 높은 비율을 보여 연령대에 따른 채널별 차이는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온라인 교육을, 연령대가 높을수록 오프라인 교육을 선택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영업장에 관한 사항으로 영업장의 면적, 영업장의 점유 형태, 월 임차 금액, 영업장 내 안전사고 발생 건수, 안전사고 발생 요인, 생산하는 제품수에 대한 자료는 Table 2와 같다. 영업자 92.0%는 영업장 면적 99.17 m2 이하며, 39.8%는 자가 사업장을 60.2%는 임차 사업장을 점유 이용하고 있어 KB경영정보 리포트 개인 사업자의 자가 사업장 보유 비율 27.2%10) 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업자의 54.
5%로 대다수의 영업장은 이에 해당되며, 연 1회 식품위생교육 참석 여부가 영업장의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업자의 위생적 관리 (건강진단, 위생교육, 개인위생관리)에 대하여 ‘매우 잘하고 있다’와 ‘대체로 잘하고 있다’에 온라인 이수자는 27.1%, 62.2%로 나타났고 오프라인 이수자 26.5%, 55.4%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또한, ‘보통이다’고 응답한 온라인 이수자는 10.
채널별 이수자의 교육시간 및 교육 선택 이유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적절한 교육시간 ‘2시간’ 대해 오프라인 이수자는 63.1%로 온라인 이수자 49.4% 보다 높게 나타났고 현행 ‘3시간’에 대해 온라인 이수자 35.5%, 오프라인 이수자는 29.6%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채널에 따른 교육시간 매우 유의적인 차이가 분석되었다. 이러한 이유는 오프라인 교육을 받기 위해 교육장까지 이동, 제시간에 참석해야 하는 의무감, 반나절 또는 1일 영업하지 못한다는 심리적 상황 등으로 교육시간 단축을 기대하는 반면, 온라인 이수자는 원하는 일자와 시간에 교육을 이수함으로 교육시간에 대한 부담감, 피로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온라인 교육을, 연령대가 높을수록 오프라인 교육을 선택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채널별 교육에 대한 이수자 남자와 여자는 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는 있었다. 여자는 주로 자택 또는 영업장에서 온라인 교육을, 남자는 정보교류 또는 동업자의 친선 도모 자리로 오프라인 교육을 선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여자는 주로 자택 또는 영업장에서 온라인 교육을, 남자는 정보교류 또는 동업자의 친선 도모 자리로 오프라인 교육을 선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학력별로 분석한 결과 고학력으로 갈수록 온라인 이수자는 56.7%에서 73.8%로 높아지며 오프라인 이수자는 43.3%에서 26.2%로 낮아지는 결과가 보였다. 채널별 이수자의 교육시간 및 교육 선택 이유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후속연구
6%로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 관련 접속 방법, 결제방법, 질의응답, 다양한 내용 구성, 문제풀이, 24시간 365일 운영, 오프라인 교육 안내 등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채널별 성별에 대한 식품위생교육의 영업 도움 정도, 연간 매출액, 위생적 관리, 이전 교육 대비 만족도 분석한 결과는 Table 5에 제시하였다.
생산단계에서의 식품 안전성 확보는 식품안전의 전제조건이므로 생산자들은 이를 유념할 필요가 있다. 또한 불안정도가 높은 가공, 유통단계 관계자들은 소비자의 불안감을 고조시키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안전을 더욱 고려한 가공 과정을 개발해 나갈 필요가 있다14). 따라서 떡류 영업자는 기계·기구류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및 영업장, 작업장, 개인위생, 재료 관리, 기계·기구류 등 철저한 위생 관리를 통해 안전한 음식으로써 대표적인 전통 식품이자 미래 식품으로써 전통떡이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온라인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이용에 익숙지 않은 영업자를 위해 보다 쉬운 학습도우미 기능을 제공하고, 영업자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커리큘럼, 정보제공)을 개발하는 등의 개선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른 기존의 온라인 학습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통해 구현되는 학습이 제공되는 스마트러닝24) 교육을 도입해야 할 것으로 본다. 오프라인 교육 참석은 일시적 영업의 매출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 결과 온·오프라인 교육자 간 매출액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오프라인 교육 참석자에 대한 동기부여 및 교육 만족도 제고가 제시된다.
오프라인 교육 참석은 일시적 영업의 매출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 결과 온·오프라인 교육자 간 매출액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오프라인 교육 참석자에 대한 동기부여 및 교육 만족도 제고가 제시된다. 마지막으로 두 채널이 보여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며25) 국가 위탁사무인 식품위생교육에 대해 교육기관은 내실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전문강사 인력 풀 구성, 교육행정의 객관성·공공성 강화, 만족도 조사, 교육을 위한 제반사항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른 기존의 온라인 학습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통해 구현되는 학습이 제공되는 스마트러닝24) 교육을 도입해야 할 것으로 본다. 오프라인 교육 참석은 일시적 영업의 매출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 결과 온·오프라인 교육자 간 매출액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오프라인 교육 참석자에 대한 동기부여 및 교육 만족도 제고가 제시된다. 마지막으로 두 채널이 보여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며25) 국가 위탁사무인 식품위생교육에 대해 교육기관은 내실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전문강사 인력 풀 구성, 교육행정의 객관성·공공성 강화, 만족도 조사, 교육을 위한 제반사항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온라인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이용에 익숙지 않은 영업자를 위해 보다 쉬운 학습도우미 기능을 제공하고, 영업자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커리큘럼, 정보제공)을 개발하는 등의 개선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른 기존의 온라인 학습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통해 구현되는 학습이 제공되는 스마트러닝24) 교육을 도입해야 할 것으로 본다.
30까지 전통 떡에 대해 ‘중소기업 적합 업종’5)으로 재합의 심의·의결하였다. 향후 떡류 영업자는 대기업의 진입에 대비한 제품 개발, 기술 개발, 서비스 제고 등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또한 떡은 소비자가 구매 후 별도의 조리과정 없이 그대로 섭취하기 때문에 생산·운송·진열·보관·판매 단계에서 미생물에 오염·증식될 경우 안전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식품이다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업자와 영업을 하려는 자가 각각 받아야 하는 교육은?
영업자는 식품위생법 제41조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한 바에 따라 매년 식품위생에 관한 교육 (이하 식품위생교육)을 받아야 하며, 영업을 하려는 자는 식품위생교육을 미리 받아야 한다7). 식품산업의 발전과 선진화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식품 등 영업자에 대해 교육의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집합교육 이외의 온라인·우편 교육, 학점이수제 등을 도입하였고15) 식품위생교육기관의 전문성 제고, 교육기관 간 경쟁을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 영업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2011년 기존 교육기관 외 동업자 단체인 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이하 협회) 등을 추가 지정하였다16).
떡 제조 영업장의 소재지는 주로 어디인가?
영업장 내 식품 등을 취급하는 원료 보관실, 제조가공실, 조리실 등의 내부와 식품 등의 제조·가공·조리에 직접 사용되는 기계·기구 및 음식기는 사용 후에 세척·살균하는 등 항상 청결하게 유지·관리하여야 한다7). 영업자는 명절, 개업, 결혼, 제례, 행사 등 고객의 요청에 따른 주문생산과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영업장은 주로 재래시장, 근린 생활 지역에 소재하고 있다2). 2014년 식품위생교육에 대상자 18,329명 중 설문조사에 응답한 3,110명의 일반적인 특성 (성별, 연령대별, 일 영업시간, 영업자의 최종 학력, 영업장의 종사 인원, 이전 식품업계 종사 경험 기간)에 관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사회변동에 따른 떡 먹는 습관의 변화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떡은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유서 깊은 전통음식이었으나 19세기 말 이후 진행된 급격한 사회변동에 의해 떡을 먹는 습관도 바뀌었다. 간식이자 별식 거리 혹은 밥 대용식으로 오랫동안 우리 민족의 사랑을 받아왔던 떡은 서양에서 들어온 빵에 의해 점차 식단에서 밀려나게 되었으며,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식생활, 조리환경 등의 변화로 가정에서 제조하는 떡이 아닌 떡 전문업체에서 제조·가공·판매하는 형태로 변화되었다1). 떡과 관련한 연구로써 ‘우리나라 떡 산업의 현황과 전망2)’, ‘떡에 대한 가치 인식 및 발전 방안3)’,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전통 떡류에 관한 인지 및 세계화 방안4)’ 등 소비자 위주로 연구된 논문은 있지만, 전국에 소재하며 떡을 제조·가공·판매하는 생산자 위주의 소규모 떡류 영업자에 대한 연구된 논문 및 관련 내용은 사실상 자료가 부재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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