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이 타이밍과 주의력,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 사례보고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Timing, Attention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 Case Report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3 no.2, 2015년, pp.63 - 73  

남궁영 (센소리파워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손다인 (센소리파워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Interactive Metronome(IM) 훈련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타이밍과 주의력 그리고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보고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ADHD진단을 받은 일반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2008년생 남아(사례1)와 일반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2001년생 남아(사례2)를 대상으로 2015년 1월 12일부터 2월 6일까지 4주간 IM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M Pro 9.0을 이용하여 타이밍 향상을 위한 중재로 사용하였다. 총 3주간, 주 5회, 총 15회기, 회기 당 50-60분간 적용하였다. 또한 IM 훈련프로그램의 중재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중재 전후에 타이밍, 주의력, 운동기능을 평가하였는데 평가 도구로는 타이밍 향상을 평가하기 위해 IM의 Long Form Assessment(LFA)를 사용하였다. 주의력을 평가하기 위해 Rhehacom 판별 검사(RehaCom screening module)를 사용하였고, 운동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판(BOT-2)를 사용하였다. 결과 : LFA의 타이밍 능력의 평가 결과는 사례 아동 모두에서 전체 운동과제의 평균 반응 속도가 감소되어 타이밍 기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주의력은 사례1 아동에서 시각적 분리 주의력(visual attention division), 편측무시(neglect) 그리고 충동 조절(response inhibition) 기능이 향상되었고. 사례2 아동에서는 지속적 주의력(sustained attention) 기능이 향상되었다. 운동기능은 BOT-2 단축폼(short form)의 백분위(%ile Rank)가 사례1 아동은 42%ile에서 96%ile로 향상되었고, 사례2 아동은 21%ile에서 66%ile로 향상되었다. 두 사례 아동 모두 양측 협응(bilateral coordination)항목과 상지 협응(upper-limb coordination)항목의 등가연령이 향상되었다. 결론 : 본 사례보고는 IM 훈련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타이밍, 주의력, 운동기능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o report the effects of a specific intervention, the Interactive Metronome$^{(R)}$ (IM), on timing, attention and motor function of a children with ADHD. Methods : The study is case reports about two boys with ADHD. One boy who is born 2008 is attending general elementary s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들 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IM 훈련프로그램의 도입이 본격화되어 여러 클리닉에서 실시되고 있으나, 그 효과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 보고의 형식으로 IM 훈련프로그램이ADHD 아동의 타이밍과 주의력,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은 어떤 기능인가? 주의력은 생애 초기부터 발달하며 학습, 집중, 사고,상호작용, 기초학습 기술의 기초가 되는 주요한 기능이다(Greenspan, 1997; Greenspan & Lourie, 1981). 주의를 유지하는 능력과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능력의 저하는 주의력, 학습, 발달에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미국에서 사용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비약물 치료법은 무엇인가? 그 중 하나로 현재 미국에서는 ADHD 아동을 위한 비약물 치료법으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Metronome: IM)이 주목받고 있다(Diamond, 2003;Taub, McGrew, & Keith, 2007). IM은 신경감각원리와신경운동원리를 바탕으로 개발된 감각운동통합 훈련도구로서 집중력, 운동계획, 그리고 순차적 처리 기능의 정보처리 속도를 신속하게 일어나게 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주의를 유지하는 능력과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능력의 저하는 주의력, 학습, 발달에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특히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ADHD)는 주의집중의 어려움,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 주요한 병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차적으로 사회 부적응, 낮은 자존감, 우울감등을 나타내는 아동청소년기에 빈번히 나타나는 정신 질환의 하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arkley, R. A. (1997).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ogical Bulletin, 121, 65-94. http://dx.doi.org/10.1037/0033-2909.121.1.65 

  2. Bruininks, R. H., Steffens, K., Spiegl, A., & Werder, J. K. (1990). The Bruininks-Oseretsky Test of the Motor Proficiency: Development, research, and intervention strategies. In H. Van Coppencolle & J. Simons (Eds.), Better by Moving: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Psychomotor Therapy and Adapted Physical Activity (pp. 17-41). Lueven, Belgiun: Acco. 

  3. Bruininks, R. H., & Bruininks, B. D. (2002). Bruininks-Oseretsky Test of the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 Manual. Minnesota: Pearson. 

  4. Cassily, J. F., & Jacokes, L. E. (2001). The Interactive $Metronome^{(R)}$ : A new computer-based technology to measure and improve timing, rhythmicity, motor planning, sequencing and cognitive capabilities. Paper presented at The Infancy and Early Childhood Training Course, Advanced Clinical Seminar, Arlington, Virginia. 

  5. Choi, J. H. (2010). Study on validity of the Korean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nd 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Kimhae. 

  6. Chung, J. I. (2010). A comparative study of the Cognitive Enhancement Therapy and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effects on Attention and Impulsivity of Children with ADH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7. Cosper, S. M., Lee, G. P., Peters, S. B., & Bishop, E. (2009).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s.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32(4), 331-336. http://dx.doi.org/10.1097/mrr.0b013e328325a8cf 

  8. Diamond, S. J. (2003). Processing speed and motor planning: The scientific background to the skill trained by interactive metronome technology.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nada. 

  9. Greenspan, S. I. (1997). The growth of the mind origins of intelligence the endangered. Reading, MA: Addison-Wesley Longman. 

  10. Greenspan, S. I., & Lourie, R. S. (1981). Developmental structuralist approach to the classification of adaptive and pathologic personality organizations: Application to infancy and early childhood.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8, 725-735. http://dx.doi.org/10.1176/ajp.138.6.725 

  11. Kuhlman, K., & Schweinhart, L. J. (1999). Timing in child development.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12. Kwon, J. S., Kim, Y. G., Kim, J. Y., Yook, J. S., Jo, H. J., & Hong, S. P. (2008). Cognitive rehabilitation for occupational therapist. Seoul: Pacific-Books. 

  13. Libkuman, T. M., Otani, H., & Stegar, N. (2002). Training in timing improves accuracy in golf.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29(1), 77-96. http://dx.doi.org/10.1080/00221300209602034 

  14. Melinda, L. B., & Robin, L. D. (2005).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for a 9-year-old boy with attention and motor coordination difficulties. Physiotherapy Theory and Practice, 21(4), 257-269. http://dx.doi.org/10.1080/09593980500 321085 

  15. Seok, I. S. (2009). Effect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learning abilities through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16. Shaffer, R. J., Jacokes, L. E., Cassily, J. F., & Stemmer, P. J. Jr. (2001).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R)}$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2), 155-162. http://dx.doi.org/10.5014/ajot.55.2.155 

  17. Taub, G. E., McGrew, K. S., & Keith, T. Z. (2007). Improvements in interval time tracking and effects on reading achieve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44(8), 849-863. http://dx.doi.org/10.1002/pits.202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