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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소비자의 기부태도 및 기부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dolescent Consumers' Donation Attitude and Donation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3 no.6, 2015년, pp.97 - 113  

류미현 (Department of Consumer Information Science, Konk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dolescent consumers' donation intention. To attain the goal, a survey was conducted to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undergraduates at the age of 25 or younger residing in Seoul and the capital area from June 1st to the 25th in 2015. A total of 450 qu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부문화가 한 국가의 복지와 문화수준의 척도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부는 공공사업, 자선사업 등의 도움을 주기 위해 현물 등을 내놓는 행위로 사회 소외계층에서 공공의 문화사업까지 많은 지원을 하게 된다. 한편 기부자들도 기부를 통해 자신감, 만족감 그리고 위신, 명예 등의 사회적 지위증대의 혜택을 얻게 되며 이는 사회의 긍정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으므로 기부문화는 한 국가의 복지와 문화수준의 척도가 될 수 있다(J. Kim & D.
기부의 일반적인 정의는? 기부란 신체적 또는 물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타인이나 단체에게 자신의 시간, 능력, 물질 등을 대가 없이 주는 행동(M. Suh, J.
기부와 관련된 사회·심리적이론으로 자기확장이론, 사회학습이론, 상징적상호작용이론, 사회교환이론 등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이러한 기부는 다양한 동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그러한 동기를 이론적 접근을 통해 살펴보면 기부와 관련된 대표적인 사회·심리적이론으로는 자기확장이론, 사회학습이론, 상징적상호작용이론, 사회교환이론 등이 있다. 자기확장이론에서는 지역사회에 이익을 도모하고자 하는 개인의 필요에 의해 지지되며(J. Kim, 2005),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학습 즉 모델링을 통해서 친사회적 행동이 습득될 수 있다고 보고 있어(H. Kwon et al., 1993) 청소년소비자들의 기부에 대한 모델링의 대상 파악을 통해 그들에 대한 기부의 긍정적인 태도 및 실천의 확대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에서는 사람들의 사회적 규범, 환경 그리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규정되는 역할을 내면화하게 된다(M. Kim, 2013). 즉 개인이 처한 집단이나 사회 환경이 기부행위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어떤 가치를 두는지의 여부에 따라 개인 기부행위에 대한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H. Lee & S. Lee, 2010). 이러한 관점에서는 기부참여에 대한 우리사회의 긍정적인 시각이 확대되기 위한 홍보 및 계몽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교환이론에서 교환행위는 사회적인 인간관계의 본질이며, 이때 교환될 수 있는 가치는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포함된다(P. Kotler, 1972). 사회교환론적 관점에서 기부자는 기부활동을 통해 경제적 또는 비경제적이던 상호 교환되는 것이 있어야 기부가 지속될 수 있다(M. Kim, 2013). 사회교환론적인 관점에서 보면 청소년 소비자들에게 무조건적인 기부참여의 설득만이 아니라 실제 기부를 통해 획득하고자 하는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들의 요구를 반영한 기부활성화 방안이 제시된다면 실효성이 더 높을 것이다. 기부는 이처럼 다양한 이론에 의해 기부에 대한 동기를 파악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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