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술훈련 기반 학교 보건교육이 중학생의 건강지식, 태도, 실천 행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hool Health Education based on Life Skill Trai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원문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health education based on life skill training (LST) on middle school students'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Methods: For this study, 961 middle school students, residing in Seoul, Korea, were selected. The students received...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health education based on life skill training (LST) on middle school students'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Methods: For this study, 961 middle school students, residing in Seoul, Korea, were selected. The students received health education one day a week for 7 weeks from September 1, 2014 to October 25, 2014. Before and after the whole education program, the students filled out questionnaires surveying on their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Excluding inappropriate data, the data of 843 students was analyzed through Paired t-test. Results: After the education program based on LS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s in the scores for knowledge about drinking, body image distortion, good eating habits, right usage of smartphone, and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p<.05). There were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s in the scores for attitude toward smoking, drug, good eating habits and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p<.05).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s in the scores for behavior regarding drug, good eating habits, right usage of smartphone and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p<.05). Conclusion: Health education based on life skill training was especially effective in improving the subjects' scores for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health behavior. Therefore, various and systemic LST educational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and their effects should be evaluated in further studie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health education based on life skill training (LST) on middle school students'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Methods: For this study, 961 middle school students, residing in Seoul, Korea, were selected. The students received health education one day a week for 7 weeks from September 1, 2014 to October 25, 2014. Before and after the whole education program, the students filled out questionnaires surveying on their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Excluding inappropriate data, the data of 843 students was analyzed through Paired t-test. Results: After the education program based on LS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s in the scores for knowledge about drinking, body image distortion, good eating habits, right usage of smartphone, and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p<.05). There were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s in the scores for attitude toward smoking, drug, good eating habits and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p<.05).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s in the scores for behavior regarding drug, good eating habits, right usage of smartphone and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p<.05). Conclusion: Health education based on life skill training was especially effective in improving the subjects' scores for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health behavior. Therefore, various and systemic LST educational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and their effects should be evaluated in further stud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건강에 대한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쳐서는 안 되며 지식습득을 통한 태도 및 실천행위의 변화로 이어질 때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건강 생활습관이 형성된다. 이에 본 연구는 Botvin의 LST을 활용한 보건교육이 중학생들의 건강지식, 태도, 실천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LST 기반 학교 보건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Botvin, 1988). 좀 더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의사결정, 문제해결능력개선, 흥분, 분노, 좌절감 등에 맞서는 방법, 매체의 영향을 파악, 분석, 해석하고 적절히 저항하는 능력, 개인행동변화 및 자기개선의 적절한 목표 설정 및 자기 모니터링, 자기 강화법 교육을 포함한 개인관리기술을 지도하고, 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대화, 칭찬기법, 남녀 사이의 관계, 언어 비언어적 주장행동 등을 포함한 사회적 기술을 지도하여 학생의 일반적 사회적 능숙함을 향상 시키고자 했다.
제안 방법
ATOD의 사회적 영향에 저항하기,(3).ATOD 관련 자기 관리기술 및 일반적 사회기술 향상의 세 가지 요소에 중점을 둔 Life skill traning (LST)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LST교육은 Bandura (1977)의 사회 학습이론과 Jessor (1977)의 문제행동이론을 기반으로 7학년 (중1)부터 실시하여 10 (고1)학년까지 총15차시로 지도하도록 되어 있으며 LST를 지도하는 기술로(1).
본 연구에 사용된 수업 프로그램은 Botvin의 ATOD 관련 LST middle school level 1, 2 및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에 제시된 중학교 선택 교과 교육과정 중 필수 지도 항목인 약물, 흡연, 음주, SNS 올바른 사용법(스마트폰 중독 예방 및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 포함)을 수업 내용으로 선정했다(The ministry of education, 2011). 또한, 2014 청소년 온라인 건강행태 조사 상 2008년 28.2%에서 2014년 현재 여전히 28.4%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청소년 신체 왜곡인지에 대한 내용 및 이를 교정하여 청소년들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하기 위한 건강한 식습관을 수업 내용에 포함하여 총 7차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수업 내용은Botvin의 LST middle school level 1, 2에 기반 하였으며 특히, LST skill 중 학생 건강문제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전달, 또래 압력 및 사회적 압력상황에서의 자기주장 행동, 적절한 거절기술, 불건강 행위 실시 압력에 대한 적절한 대응법, 자아효능감 향상 기술을 중심으로 수업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간호학 교수 1인, 임상상담 심리 박사 수료 및 교육상담심리학 석사 각 1인, 중등학교 10년 이상 근무 교사 1인 등 총 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의 승인을 통해 최종 수업 내용이 결정되었고 흡연, 음주, 약물, 신체왜곡, 올바른 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중독예방의 각각 내용별 타당도 점수는 약물 오남용 예방(1.
본 연구는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10월25일까지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진행 과정은 먼저 연구의 목적에 동의하고 수업 진행을 신청한 학교장 및 교사들의 동의를 구했고 담당 교사들을 통해 수업 대상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 및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 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수업 진행 전, 후 같은 수업을 듣더라도 사전 설문지 작성 및 교육 후 수업 효과 평가를 위한 설문 작성에 참여 하기를 원치 않는 학생들은 설문지를 작성 하지 않아도 좋음을 설명했다.
수업 방법은 주 1회 보건 시간 혹은 관련 교과 시간에 보건 교사 혹은 관련 교사가 수업을 진행했으며 1차시 수업 시간은 중학생 교육 과정에 정해져 있는 45분으로 진행하였고 한 영역 당 1차시씩 총 7차시의 교육이 진행되었다.
또한 본 연구자료는 연구목적 외 절대 사용되지 않음을 설명했으며 본 연구결과 평가 후 설문지 전원을 파쇄시킴을 안내하여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상황을 피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 843명의 자료가 모아졌고 이 자료를 통해 LST 기반 학교 보건교육 전, 후 대상자 들의 건강지식, 태도, 실천행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연구도구는 사전, 사후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7영역으로 흡연, 음주, 약물오남용, 올바른 자기 신체상, 건강한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및 스마트폰 중독예방으로 구성되었다. 각 영역의 지식, 태도, 실천행위에 관련된 내용 9~10 문항을 1~5점의 Likert 척도로 조사한 후 의미가 반대되는 일부 문항을 역산하여 평균을 산출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각 영역별 지식 및 태도가 양호한 것으로 해석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S시 소재 K구 중학교 중 본 연구의 뜻에 동의하고 적극적 수업진행이 가능하다고 지원한 4개 중학교 2학년 남, 녀 학생 각 440명, 403명으로 총 84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음으로 표본 선정 요건을 충족 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10월25일까지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진행 과정은 먼저 연구의 목적에 동의하고 수업 진행을 신청한 학교장 및 교사들의 동의를 구했고 담당 교사들을 통해 수업 대상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 및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 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Cronbach's ⍺ 값은 흡연, 음주, 약물오남용, 올바른 자기 신체상, 건강한 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방법, 스마트폰 중독 예방 영역에 각각 .85, .82, .84, .85, .80, .79, .80이었으며 본 7차시의 수업을 다 이수 하지 못하였거나 불성실한 답변을 한 설문지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시켰으며 최종843명의 자료를 분석 했고 연구 진행 방법은 Figure 2와 같다.
50으로 결정하였고, 양측검정으로 하여 총 210명의 표본수가 결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시 소재 K구 중학교 중 본 연구의 뜻에 동의하고 적극적 수업진행이 가능하다고 지원한 4개 중학교 2학년 남, 녀 학생 각 440명, 403명으로 총 84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음으로 표본 선정 요건을 충족 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2014년 9월 1일부터 2014년 10월25일까지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연구도구는 사전, 사후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7영역으로 흡연, 음주, 약물오남용, 올바른 자기 신체상, 건강한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및 스마트폰 중독예방으로 구성되었다. 각 영역의 지식, 태도, 실천행위에 관련된 내용 9~10 문항을 1~5점의 Likert 척도로 조사한 후 의미가 반대되는 일부 문항을 역산하여 평균을 산출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각 영역별 지식 및 태도가 양호한 것으로 해석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Cronbach's ⍺ 값은 흡연, 음주, 약물오남용, 올바른 자기 신체상, 건강한 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방법, 스마트폰 중독 예방 영역에 각각 .
총 961명의 중학생중 불성실한 응답과 누락된 응답 문항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총 843명의 자료가 분석대상이 되었으며 교육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LST 교육 실시 전, 후 건강지식, 태도, 실천행위의 변화 분석은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최소 연구대상자 수를 산출하기 위해 G*Power 표본수 계산 프로그램(Franz, Edgar, Axel., & Albert. 2009)을 사용하여 산출하여 보았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사용된 수업 프로그램은 Botvin의 ATOD 관련 LST middle school level 1, 2 및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에 제시된 중학교 선택 교과 교육과정 중 필수 지도 항목인 약물, 흡연, 음주, SNS 올바른 사용법(스마트폰 중독 예방 및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 포함)을 수업 내용으로 선정했다(The ministry of education, 2011). 또한, 2014 청소년 온라인 건강행태 조사 상 2008년 28.
성능/효과
LST 기반 학교보건교육 실시 전, 후 스마트폰 중독, 올바른 식습관 항목에서 건강에 대한 태도, 지식, 실천행위 3개 영역 모두에 있어 유의미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고(p<.05), 음주, 신체이미지왜곡,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항목에서 지식점수(p<.05), 흡연에 있어 태도 점수(p<.001), 약물 영역에서 태도, 실천행위 점수의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p<.05).
LST기반 보건교육 실시 전, 후 대상자의 실천행위 점수 변화를 살펴보면 약물, 올바른 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중독 예방의 4가지 영역에서 실천행위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 전 약물, 올바른 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중독 예방 각 영역에서 4.
LST기반 보건교육 실시 전, 후 대상자의 지식 점수 변화를 살펴보면 흡연과 약물영역을 제외한 음주, 신체이미지왜곡, 건강한 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중독 예방의 5가지 영역에서 지식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 전 음주, 신체이미지왜곡, 건강한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중독 영역에서 각각 3.
LST기반 보건교육 실시 전, 후 대상자의 태도 점수 변화를 살펴보면 흡연, 약물, 올바른 식습관, 스마트폰 중독 예방의4개 영역에서 태도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 전 흡연, 약물, 올바른 식습관, 스마트폰 중독 예방 영역에서 각 4.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 전 약물, 올바른 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중독 예방 각 영역에서 4.42±0.62, 3.47±0.74, 3.26±0.90, 3.31±1.10점, 교육 후각 4.49±0.66, 3.57±0.74, 3.39±0.88, 3.56±1.06 점으로 점수의 증가가 있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 했다(p<.05) [Table 5].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 전 음주, 신체이미지왜곡, 건강한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중독 영역에서 각각 3.7±1.15, 3.6±0.79, 2.9±0.99,3.3±1.13, 3.8±1.08점에서 교육 후 3.3±1.10, 3.7±0.08, 3.2±1.01, 3.5±1.11, 4.0±0.96점으로 점수의 증가가 있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p<.05) [Table 3].
9%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친구의 스마트폰 사용목적 인식을 물은 질문에서는 게임이 57.5%로 가장 높았으며, SNS 54.5%, 인터넷 19.1%로 조사되어 자신의 사용 목적과 친구의 사용목적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Table 2].
7%의 학생이 약물 사용을 권유 받아본 경험이 있었다. 다이어트를 실천해 본 학생이37.4%, 다이어트 권유를 받아본 학생이 25.3%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지 않는 학생이 29.8%, 과도한 인스턴트 음식을 섭취하는 비율이36.8%로 나타났다[Table 1].
수업 진행 전, 후 같은 수업을 듣더라도 사전 설문지 작성 및 교육 후 수업 효과 평가를 위한 설문 작성에 참여 하기를 원치 않는 학생들은 설문지를 작성 하지 않아도 좋음을 설명했다. 또한 본 연구자료는 연구목적 외 절대 사용되지 않음을 설명했으며 본 연구결과 평가 후 설문지 전원을 파쇄시킴을 안내하여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상황을 피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 843명의 자료가 모아졌고 이 자료를 통해 LST 기반 학교 보건교육 전, 후 대상자 들의 건강지식, 태도, 실천행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생활기술(Life skill)이란 일상생활의 도전과 요구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긍정적, 적응적 행동으로서 사회 심리적 역량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의 행위가 단순히 하나의 요인만으로 결정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특성 및 사회, 문화, 환경적 영향이 합쳐져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게 되고 이 결정 과정에서 상황에 적절하고 개인에게 적합한 최적화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술을 키워 나가는 것이 Life skill training의 주된 목적임을 감안하면, 사회, 심리, 환경적 모든 부분을 통합하여 불건강 행위의 요인을 파악하고 불 건강행위를 지속하게 하는 사회, 환경적 요소에 대해 적절하게 저항하며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는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태도 및 실천행위의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생활기술기반 교육은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의 불건강 행위를 교정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의 하나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비교적 연구 기간이 짧아 LST 기반 보건교육 항목 중 2개의 영역 에서만 교육 전, 후 지식, 태도, 실천 행위의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고 5개의 영역에서는 한 두가지 항목의 유의미한 변화만 보였다. 본 연구는 지역적 제한점(한국의 1개 도시) 및 연구기간이 비교적 짧은 관계로 이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스마트폰 중독 및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올바른 식습관, 신체 이미지 왜곡 영역에서는 본 영역에 관한 LST 기반 보건교육의 유사 연구가 없어 직, 간접 비교가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 7개의 영역중 2개 영역에서만 지식, 태도, 실천행위의 3가지 항목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고 5개의 영역에서는 지식, 태도, 실천행위 중 한 두 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본 수업 내용은Botvin의 LST middle school level 1, 2에 기반 하였으며 특히, LST skill 중 학생 건강문제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전달, 또래 압력 및 사회적 압력상황에서의 자기주장 행동, 적절한 거절기술, 불건강 행위 실시 압력에 대한 적절한 대응법, 자아효능감 향상 기술을 중심으로 수업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간호학 교수 1인, 임상상담 심리 박사 수료 및 교육상담심리학 석사 각 1인, 중등학교 10년 이상 근무 교사 1인 등 총 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의 승인을 통해 최종 수업 내용이 결정되었고 흡연, 음주, 약물, 신체왜곡, 올바른 식습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 중독예방의 각각 내용별 타당도 점수는 약물 오남용 예방(1.0)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075로 나타났다[Figure 1].
세 가지 항목 모두에서 교육 전, 후 유의미한 점수 증가를 보인 영역은 스마트폰 중독 예방과 올바른 식습관 항목이었다. 이는 요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스마트폰 중독 관련 정보통신 교육 및 보건교육, 외부강사 교육기부 사업을 통한 스마트 폰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직, 간접적 교육 및 학생, 학부모 스스로 스마트 폰이 올바로 사용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을 이미 잘 인식하고 있고 생활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 중독의 위해성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세 가지 항목 모두에서, 스마트폰 중독 영역의 두 가지 항목에서 유의미한 점수 증가를 이끌어 냈다고 생각된다.
스마트폰 소유여부를 묻는 질문에 응답 학생의 91.5%인 771명이 스마트 폰을 소지 하고 있었으며 스마트폰 사용목적의 경우 전체적으로 SNS 사용이 57.4%로 가장 높았으며, 인터넷 38.3%, 게임 34.9%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친구의 스마트폰 사용목적 인식을 물은 질문에서는 게임이 57.
05로 설정하였으며, 검정력(Power)은 일반적인 수준보다 높게 95%를 설정하였다. 효과크기(Effect size)는 독립 t검정의 보통수준인 .50으로 결정하였고, 양측검정으로 하여 총 210명의 표본수가 결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시 소재 K구 중학교 중 본 연구의 뜻에 동의하고 적극적 수업진행이 가능하다고 지원한 4개 중학교 2학년 남, 녀 학생 각 440명, 403명으로 총 84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음으로 표본 선정 요건을 충족 했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비교적 연구 기간이 짧아 LST 기반 보건교육 항목 중 2개의 영역 에서만 교육 전, 후 지식, 태도, 실천 행위의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고 5개의 영역에서는 한 두가지 항목의 유의미한 변화만 보였다. 본 연구는 지역적 제한점(한국의 1개 도시) 및 연구기간이 비교적 짧은 관계로 이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추후 LST 기반 보건 교육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에게 적용한 연구가 더 필요하며 더 나아가 좀 더 장기간의 중재를 통한 학생들의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를 시도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지역적 제한점(한국의 1개 도시) 및 연구기간이 비교적 짧은 관계로 이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추후 LST 기반 보건 교육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에게 적용한 연구가 더 필요하며 더 나아가 좀 더 장기간의 중재를 통한 학생들의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를 시도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들(중1~고3)의 흡연률은 어떠한가?
2014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들(중1~고3)의 흡연률은 2005년11.8 %에서 9.2%로 2.6% 감소하였다. 하지만 전자담배 사용 청소년 비율이 2014년 현재 5%인 것을 감안하면 실제적 흡연률은 증가 했다고 볼 수 있다.
G*Power 표본수 계산 프로그램은 무엇을 산출하기 위해 사용하였는가?
최소 연구대상자 수를 산출하기 위해 G*Power 표본수 계산 프로그램(Franz, Edgar, Axel., & Albert.
2014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 청소년 음주율은 어떤 변화를 보였는가?
하지만 전자담배 사용 청소년 비율이 2014년 현재 5%인 것을 감안하면 실제적 흡연률은 증가 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음주율은 2005년 27%에서 2014년 16.7%로 감소하였으나 위험 음주율은 2005년 44.2%에서 2014년 47.5%로 오히려 상승하였고 신체이미지 왜곡 인지율은 2008년 28.2%에서 2014년 28.
참고문헌 (25)
Bandura, 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ewJersey: Prentice Hall.
Botvin, G. J., Eng, A., & Williams, C. L. (1980). Preventing the onset of cigarette smoking through Life Skills Training. Preventive Medicine, 9(1), 135-143.
Botvin, G. J., & Eng, A. (1982). The efficacy of a multicomponent approach to the prevention of cigarette smoking. Preventive Medicine, 11(2), 199-211.
Botvin, G. J., Renick, N., & Baker, E. (1983). The effects of scheduling format and booster sessions on a broad-spectrum psychosocial approach to smoking prevention.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6(4), 359-379.
Botvin, G. J., Dusenbury, L., Baker, E., James-Ortiz, S., Botvin, E. M., & Kerner, J. (1992). Smoking prevention among urban minority youth: Assessing effects on outcome and mediating variables. Health Psychology, 11(5), 290-299.
Botvin, G. J. (1988). Preventing adolescent drug abuse through life skills training: Theory, evidence of effectiveness, and implementation issues. In J. Crane(Ed.), Social Programs That Work, 39-50.
Botvin, G. J., Griffin, K. W., Daiz, T., & Ifill-Williams, M. (2001). Drug abuse prevention among minority adolescencts: Posttest and one year follow up of a school based preventive intervention. Prevention Science, 2(1), 1-13.
Botvin, G. J., Griffin, K. W., Paul, E., & Macaulay, A. P. (2008). Preventing tobacco and alcohol us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life skills training.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Substance Abuse, 12(4), 1-17.
Botvin, G. J., & Griffin, K. W. (2014). Life skills training: Preventing substance misuse by enhancing individual and social competence. New Directions for Youth Development, 14(1), 57-65.
Botvin, G. J., Griffin, K. W., & Williams, C. (2015). Preventing daily substance use among high school students using a cognitive behaviour competence enhancement approach. World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3), 48-53.
Chun, H. S. (2015). Effects of smoking, drinking and drug use on the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by using the data of the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through from 2008 to 2014.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8(2), 99-110.
Franz, F., Edgar, E., Axel, B., & Albert, G. L.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Hong, J. E., & Kwang, H. S. (2003). The effect of substance abuse prevention program on high school students - focused on alcohol and smoking.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3), 61-76.
Hong, M. S., & Chung, H. S. (2014). Relationship between the current smoking level and suicidal ideation of youth.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7(1), 50-57.
Jessor, R., & Jessor, S. L. (1977). Problem behavior and psychosocial development: A longitiudinal study of youth. New York: Academic Press.
Kim, H. K., Kwon, E. J, Lim, J. H., Jung, H. I., Cha, J. K., Cho, S. K., et al. (2011). The effects of smoking cessation clinics in the Korean armed forces: Application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and life skill approache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8(4),79-94.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4, November 3).The online research of health behaviour in youth. Retrieved December 14, 2014, from http://yhs.cdc.go.kr/new/?cpds&s1&gbnviewok&sp&sw&ps10&gp1&ix8.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5,october 15). Number of students in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Retrieved October 15, 2015, from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SCHOOL&vw_cd&list_id&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E1
Lee, A. J. (2004).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rug abuse prevention program based on life skill tra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S., Aos, S., Drake, E., Pennucci, A., Miller, M., & Anderson, L. (2012). Return on investment: Evidence-based options to improve statewide outcomes(11-07-1201B). Washington: Washington State Institute for Public Policy.
Mahdi M., Tahere H., & Parvaneh T. (2014). Effect of life skills training on drug abuse preventive behavi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5(5), 577-583.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1). Middle school curriculum(2011-361). Seoul: The Ministry of Education.
Washington State Institute for Public. (2013. November). Benefits and costs of prevention and early intervention programs for youth. Retrieved November 11, 2013, from http://www.wsipp.wa.gov/ReportFile/1396/Wsipp_Prison-Police-and-Programs-Evidence-Based-Options-that-Reduce-Crime-and-Save-Money_Full-Report.pdf
Yim, Y. S. (2003). Study on the effect of life skills training program on smoking high school girls: Focus on the decrease in amount of smoking through life skill adv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Zollinger, T. W., Saywell, R. M., Muegge, C. M., Wooldridge, J. S., Cummings, S. F., & Caine, V. A. (2003). Impact of the life skills training curriculum on middle school students tobacco use in marion county, Indiana, 1997-2000. Journal of School Health, 73(9), 338-34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