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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내구성능 향상을 위한 공기차단밸브 개발
Development of Air Cutoff Valve for Improving Durability of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1, 2015년, pp.49 - 55  

박정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1팀) ,  이창하 (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1팀) ,  권혁률 (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1팀) ,  김치명 (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1팀) ,  최규성 (모토닉 R&D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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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among in various scenarios of the duration degradation of the fuel cell, countermeasures for the cathode carbon carrier oxidation and the deactivation of catalyst by hydrogen / air interface formation have been studied. so the system was applied to the air cutoff valve. In terms of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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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공기차단밸브는 차량 시동 온/오프시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연속작동내구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DOE(U.S. Department of Energy)에서 발표한 내구 기준 250,000회 연속작동 내구 후 당사 필요토크 이상이 출력되는지를 확인하였다.3)
  • 본 연구에서는 공기차단밸브 개발을 통해 시스템 셧다운 시 공기극 공기유로를 차단하여 산소농도를 떨어뜨려 계면형성을 줄여 연료전지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연료전지 시스템의 작동조건 상 통상적인 밸브의 적용이 쉽지 않다.
  • 현재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있어서 반드시 풀어야 할 이슈는 성능보다는 가격과 내구성이다. 본 연구에서는연료전지의 다양한 내구저하 시나리오 중 수소/공기 계면 형성에 의한 공기극 탄소 담체 산화 및 촉매 열화에 대한 대책을 연구하였다.1)
  • 8V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증대된다. 이에 따라 공기극 촉매 열화가 노출되는 경우를 줄여 최종적으로 연료전지의 내구성을 키울 수 있는 것이다.5)
  • 첫 번째는 차량 주차 시 밸브를 열었을 때와 닫았을 때 개회로 전압이 연료전지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전압 0.8V (단위 셀 전압)까지 몇 시간 후에 도달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밸브를 완전 닫힘 하였을 때는 약 45시간 뒤, 밸브를 반 정도 열었을 때는 10시간, 밸브를 완전 열었을 때는 1시간 안에 도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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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서 시스템 셧다운 시 발생하는 것은? 시스템 셧다운 시 공기극 유로 내에 잔존하는 수소와 산소에 의해 계면이 형성되어 막전극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를 사이에 두고 산소/산소가 마주하게 되면 공기극에 2V 가량의 전압이 발생하고 이것에 의해 탄소 담체 및 백금 촉매가 산화/유실된다. 이것으로 인해 활성면적이 감소되고, 전기적 연결 단절되어 연료전지의 내구성을 급격히 떨어뜨린다.2)
공기차단밸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공기차단밸브는 크게 영구자석형 직류전동기, 제어기, 기어박스, 밸브로 구성되어있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서 탄소 담체 및 백금 촉매가 산화/유실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은? 시스템 셧다운 시 공기극 유로 내에 잔존하는 수소와 산소에 의해 계면이 형성되어 막전극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를 사이에 두고 산소/산소가 마주하게 되면 공기극에 2V 가량의 전압이 발생하고 이것에 의해 탄소 담체 및 백금 촉매가 산화/유실된다. 이것으로 인해 활성면적이 감소되고, 전기적 연결 단절되어 연료전지의 내구성을 급격히 떨어뜨린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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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D. W. Jung, S. H. Kim, J. H. Jung, J. B. Kim and E. S. Oh, "Electrochemical Durability of Pt Catalysts Supported on Carbon Nanotubes in Reverse Potential of PEMFCs Created by Hydrogen Starvation,"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65-69, 2010. 

  2. H. Tang, Z. Qi, M. Ramani and J. F. Elter, "PEM Fuel Cell Cathode Carbon Corrosion due to the Formation of Air/Fuel Boundary at the Anode," J. of Power Sources, Vol.158, Issue 2, pp.1306-1312, 2006. 

  3. The Fuel Cell Technical Team of U.S. DRIVE (Driving Research and Innovation for Vehicle efficiency and Energy sustainability), Fuel Cell Technical Team Roadmap, USDRIVE, p.10, 2013. 

  4. S. H. Kim, DC & AC Motor Control, Bocdoo, Chapter 2, 2008. 

  5. J. H. Park, C. H. Lee, H. R. Kwon, C. M. Kim and Y. S. Park, "Development of Air Cutoff Valve for Improving Durability of Fuel Cell,"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269-127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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