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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6, 2015년, pp.149 - 156
In this research, the effect of serious game on the task performance of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as investigated. A total of 31 students participated in a pre-post-with-control-group-design study. Results indicate that among the high-, moderate-, and low- ability students, the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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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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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이 직업 훈련으로 사용되는 분야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기능성 게임은 게임의 목적과 동시에 엔터테인먼트도 중요시 여기며, 게임적 요소들이 들어가 있다는 면에서 시뮬레이션과는 차별화된다 [9]. 기능성 게임이 직업 훈련으로 주로 사용되는 분야는 군, 의료, 경영인데, 이들은 물리적 리스크가 크거나, 현실에서 연습 하기에는 비용이 지나치게 커서, 현실에서 연습을 하기 어렵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초점을 맞춘 지적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에게 기능성 게임은 기술 훈련의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10]. | |
기능성 게임이란 무엇인가? | 이에 비용을 최소화하고, 훈련 시간을 단축시키며, 물리적, 사회적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직무를 훈련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을 이용한 직무 훈련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기능성 게임이란 게임을 이용해 특정 지식이나 기술, 태도 등을 학습하거나 훈련하는 게임으로 이러한 목적을 전면적으로 내세우는 게임의 한 카테고 리이다[8]. 기능성 게임은 게임의 목적과 동시에 엔터테인먼트도 중요시 여기며, 게임적 요소들이 들어가 있다는 면에서 시뮬레이션과는 차별화된다 [9]. | |
지적 장애인 노동자의 생산성을 더 낮게 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호주의 연구에 의하면 장애인 노동자와 일반인 노동자를 비교하였을 때 출석률, 병가 등의 신뢰성(reliability)과 채용에 드는 비용, 고용 보험 등의 피고용자 관리비 용에서는 장애인이 더 낫게 나왔지만 생산성을 이루는 직무 기술의 스피드와 정확도에 있어서는 일반인 피고용자보다 각각 28%, 22% 가량 뒤떨어졌 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이었다고 보고한바 있다[3]. 특히 지적 장애인은 낮은 기억력과 학습동기, 주의 유지의 어려움 때문에 어떤 과제를 마스터 하기 위해 긴 시간과 반복적 연습을 필요로 하고 뇌의 실행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수행 과제의 속도와 정확도를 높게 유지하기가 어렵다[4]. 이에 더하여 지적 장애인은 운동적 기능도 떨어져 몸의 움직임이 느리고 둔한 경향이 있다[5]. 이러한 특성들은 지적 장애인 노동자의 생산성을 더 낮게 하는 원인이 되며, 기업체들이 이들을 고용하 기를 꺼려하는 주요 이유 중의 하나가 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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