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고속도로 교통류 영향분석 - 경부고속도로 서울-신갈 기본구간을 중심으로
Impacts of Automated Vehicles on Freeway Traffic-flow - Focused on Seoul-Singal Basic Sections of GyeongBu Freeway -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6, 2015년, pp.21 - 36  

박인선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이종덕 (한국교통연구원 국정교통연구본부 교통기술연구그룹) ,  이재용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본부) ,  황기연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자율주행차량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그 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 또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기존연구는 주로 가상의 도로를 대상으로 하여 현 도로교통시스템에 가져올 다양한 편익에 대한 검토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량 테스트베드 구축 예정구간인 경부고속도로 서울-신갈 기본구간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속도 및 밀도 등 다양한 교통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량이 적은 서비스수준 A, B 상황에서는 자율주행차량 혼입이 교통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통량이 많아지는 서비스수준 C 이상의 상황에서는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라 평균속도가 증가하고 밀도가 감소하여 교통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량 도입이 교통혼잡 등 다양한 교통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Automated Vehicle(AV) has been receiving attention as a fundamental solution to resolve the various transportation problems and various researches related to the benefits of AV have been done. However, previous researches mainly analyzed the effects in the virtual network. The purpose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자동차란?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한다(자동차관리법 2015.08.
행위자기반모형은 어느 분야에 많이 활용되는가? 즉, 행위자들의 의사결정 규칙 등의 미시적 특성을 통해 공간패턴 및 질서와 같은 거시적 행동을 얻을 수 있다[9]. 주로 복잡계(complex system)를 구현하고 특정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며 도시 시뮬레이션, 교통 흐름 등의 사회적 시뮬레이션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10].
도로교통수요의 증가와 통행의 광역화는 어떠한 문제를 초래했는가? 자동차는 도시가 점차 광역화되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편리한 통행수단이 되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등록대수도 꾸준히 증가해 왔다. 그러나 도로교통수요의 증가와 통행의 광역화는 교통혼잡 가중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2012년 기준 국내 도로교통혼잡비용은 30조3천억 원으로, 교통 혼잡이 국가 경제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upport plan for automated vehicle commercialization, 2015. 

  2. I. B. Yang, "Trends of intelligent vehicles technology," Eloctronic Componets, pp.26-31, 2008. 

  3. J. D. Moon and K. O. Cho, "Direction of technology development of MOTIE in autonomous driving vehicle,"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PD Issue Report, vol. 14-12, pp.33-43, Dec. 2014. 

  4. J. VanderWerf, M. T. Khasawneh, J. Zhang and S. R. Bowling, "Effects of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s on highway traffic flow capaci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800, pp.78-84, 2002. 

  5. A. Kesting, M. Treiber, M. Schonhof and D. Helbing, "Adaptive cruise control design for active congestion avoida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16, pp.668-683, 2008. 

  6. J. Ma, F. Zhou and M. J. Demetsky, "Evaluating mobility and sustainability benefits of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using agent-based modeling approach," Systems and Information Engineering Design Symposium, pp.74-78, Apr. 2012. 

  7. G. M. Arnaout and S. Bowling, "A progressive deployment strategy for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to improve traffic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ation and Computing, vol. 11, no. 1, pp.10-18, Feb. 2014. 

  8. J. D. Lee, I. S. Park and K. Y. Hwang, "Comparative traffic analysis between electric personal mobility and partial autonomous vehicle using agent-based model,"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vol. 22, no. 1, pp.27-44, Mar. 2015. 

  9. S. B. Chae and H. H. Cheng, "Agent-based model and appli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pp.10-14, Oct. 2007. 

  10. C. W. Ahn, M. S. Choi, Y. S. Bae, E. H. Paik, E. J. Choi and K. H. Kim, "Trend in micro simulation technologies for population dynamic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9, no. 4, pp.11-20, Aug. 2014. 

  11. J. H. Yang and H. K. Kim,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agent-based model :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 Dong-A Press, pp.25-29, 2012. 

  12. J. H. Lee, "Application of agent-based modelling on transport systems analysis,"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vol. 21, no. 1, pp.147-156, Feb. 2003. 

  13. A. Lansdowne, "Traffic simulation using agent-based modelling," University of the West of England, 2006. 

  14. G. M. Arnaout, M. T. Khasawneh, J. Zhang and S. R. Bowling, "An intelliDrive application for reducing traffic congestions using agent-based approach," Systems and Information Engineering Design Symposium, pp.221-224, Apr. 2010. 

  15. I. J. Lim, K. Y. Hwang and S. Y. Lee, "Analyzing macro-traffic impacts of incremental diffusion of personal mobility on two-lane freeway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vol. 22, no. 3, pp.55-71, Sept. 2015. 

  1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17. S. E. Shladover, C. Nowakowski, X. Y. Lu and R. Ferlis,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definitions and operating concept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4th Annual Meeting, 2015. 

  18. B. van Arem, C. J. G. van Driel and R. Visser, "The impact of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on traffic-flow characteristic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7, no. 4, pp.429-436, 2006. 

  19. Y. J. Moon, J. J. Lee, B. K. Park, K. W. Kang and M. H. Lim, "Research for traffic model revision affected by ITS operation,"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Research Series, vol. 2013-07, Oct. 2013. 

  20. M. Treiber, A. Hennecke and D. Helbing, "Congested traffic states in empirical observations and microscopic simulations," Physical Review E, vol. 62, no. 2, pp.1805-1823, Aug. 2000. 

  21. M. Treiber and A. Kesting, "Traffic flow dynamics, data, models, and simulation,"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2013. 

  2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oad design criteria, 2012. 

  23. A. Kesting, M. Treiver and D. Helbing, "General lane-changing model MOBIL for car-following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999, pp.86-94, 2007. 

  24. T. C. Kim and S. J. Lee, "What is good motion?," MOTOR Magazine, pp.58-63, May. 2006. 

  25. N. L. Broen and D. P. Chiang, "Braking response times for 100 drivers in the avoidance of an unexpected obstacle as measured in a driving simulator,"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vol. 40, no. 18, pp.900-904, 1996. 

  26. D. Fambro, R. Koppa, D. Picha and K. Fitzpatrick, "Driver perception-brake response in stopping sight distance situ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628, pp.1-7, 1998. 

  27. M. Green, "How long does it take to stop? methodological analysis of driver perception-brake times," Transportation human factors, vol. 2, no. 3, pp.195-216, 2000. 

  28. J. H. Ju, S. W. Ha, Y. H. Jung and C. S. Lee "A study of person response time on various scenario driver simulation,"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vol. 63, pp.452-457, Busan, Korea, Oct. 2010. 

  29. M. S. Jang, S. K. Lee, J. S. Kim, S. M. Hong and K. J. Lee "The chronological evolution of drivers's perception reaction time,"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18, no. 6, pp.55-61, Dec. 2011. 

  30. S. B. Lee, M. S. Chang, C. U. Do and W. C. Kim "A study for human factors in road design,"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Research Series, vol. 2001-01, Jan. 2001. 

  31. Fire Safety Authority of Gwangju, Safety education textbook for vehicle operators,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