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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독일 페그니쯔시 조리전공 학생들의 한식 패스트푸드에 대한 인식과 기호도 조사
Study on Perception and Preference Regarding Korean Fast Food among Students with Food-related Majors City of Pegnitz in Germany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0 no.6, 2015년, pp.726 - 735  

송주은 (경동대학교 호텔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s relating to Korean fast food among students of the College of Hotel management in Germany and utilize the analyzed data as baseline data for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 total of 74 students with food-related majors w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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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럽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을 해외로 송출하는 관광 국가이면서도 한국음식의 미개척지인 독일 페그니쯔시현지에서, 74명의 조리 전공 학생들과 함께 2015년 7월 6일에서 7월 17일까지 7가지의 한국음식을 실습을 통하여 직접 만들고 먹어 보게 한 후, 그 음식에 대한 인식과 기호도를 조사, 한식 세계화의 일환으로서 한식 패스트푸드의 독일 진출에 대한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독일 한 지역에서 조리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한식을 만들어 보고 그에 대한 인식 및 기호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를 하기에는 응답자 수의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유럽 최대의 관광대국이지만 아직 한식시장의 미개척지인 독일 현지에서, 앞으로 무궁한 가능성을 지닌 잠재 고객인 조리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을 직접 만들어 시식해 보고, 독일에서의 한식 패스트푸드 진출에 대한 가능성 타진을 통하여 한식 세계화 방안 모색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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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일에서 인기가 있는 주요 패스트푸드 제품은? 독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패스트푸드 제품은 미국의 맥도널드, 버거킹, KFC, 터키의 되너케밥(Doener kebab), 이탈리아의 피자 등이다. 그러나 최근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생선 및 채소가 주재료가 되는 메뉴가 출시되고 있으며 함부르크에서 2008년 런칭된 ‘와쿠와쿠(WakuWaku)’는 아시아식 패스트푸드점으로 인도, 태국요리와 이탈리아, 독일요리를 제공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패스트푸드란 무엇인가? 패스트푸드(fast food, 즉석식)는 말 그대로 식당에서 주문 하면 빨리 나오는 음식을 말한다. 패스트푸드 산업은 세계 각국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지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한 메뉴 개발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자국의 전통음식을 세계화하기 위한 치열한 노력의 예시는 어떤 게 있는가? 세계 각국에서는 자국의 전통음식을 세계화하기 위한 치열한 노력을 하고 있다. 외국인들에게 거부감이 많았던 일본의 스시는 1964년 도쿄 올림픽 때 세계화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2010년까지 일식인구 배증 5개년 계획의 결과 세계적인 고급 요리가 되었다. 태국도 태국음식세계화 프로젝트를 통하여 해외식당을 전통적 식당, 현대적 식당과 패스트푸드 식당으로 나누어 운영하였으며 2005년까지 해외 식당 수를 8,500개 늘리고 태국에서 생산된 식품 및 각종 관련 재료 등을 수출하는 데 성공하였다(Berendes 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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