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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 및 지상 동시 정찰이 가능한 융합형 정찰로봇 설계
Design of Fusion Platform Robot for Ground and Aerial Reconnaissance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4 no.6, 2015년, pp.718 - 723  

장동휘 (School of Mechanical Design and Automatio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고현준 (Graduate School of NID Fusion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김종형 (School of Mechanical Design and Automatio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conceptual platform design of a dual-capable robot for both driving on the ground and flying in the air. The dual-capable robot can move over all types of terrain for both ground and aerial reconnaissance. The main design problem of the robot is how to make a wheel for bo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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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지형에서 단일 개체로 정찰할 수 있는 융합형 정찰로봇을 제안하고 개념설계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기존의 단순한 구동부의 단순한 융합이 아닌 허브리스 휠을 응용한 새로운 바퀴설계를 실시하여 각 구동부 메카니즘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설계를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해진 지역의 정찰을 목적으로, 단일 로봇 개체에서 항공과 지상 구동이 동시에 가능한 융합 기구 설계 개념을 제안한다. 특히, 창의적 설계 기법을 활용하여 지상과 항공의 구동부 융합을 위한 요구조건을 분석하고, 또 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상세설계를 진행하였다.
  • 5 kg 이내로 잡았다. 이는 연료에 해당하는 배터리의 중량을 포함하며, 최대 이륙중량 조건에서 비행과 주행모드 각각 5분 이상의 운용시간을 확보하도록 목표를 잡았다. 이를 토대로 각 모터에 요구되는 추력을 계산하였고 그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국내 도로 허용 경사도는 약 15°이므로 이 수치를 바탕으로 15°가 넘는 경사로는 험지라고 가정을 하여 Fig. 8과 같이 약 20°의 경사도 극복 시험을 실시하였다.
  • 제안된 로봇의 크기는 기어설계를 통해 설계된 바퀴의 크기에 좌우된다. 재질의 선택을 무게가 가볍고 뛰어난 물리적 특성 및 가공성을 갖는 Cast nylon 소재를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전체 중량의 목표치를 4.5 kg 이내로 잡았다. 이는 연료에 해당하는 배터리의 중량을 포함하며, 최대 이륙중량 조건에서 비행과 주행모드 각각 5분 이상의 운용시간을 확보하도록 목표를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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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주행 정찰로봇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특히 소형 센서 들과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의 발달로 비행체 제어는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졌고[1], 드론 혹은 콥터라 불리는 PAV방식의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항공주행 정찰로봇들이 발달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존의 지상 정찰 로봇들이 갖는 세밀한 정보 획득이나 지면 근처의 정찰기능 등의 장점을 가질 수 없는 제안사항이 존재한다.
융합형 정찰로봇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융합형 정찰로봇은 지상구동 과 항공구동이 동시에 수행할 수있어야 하며 주행, 이륙, 착륙 과정에 있어서 안정성이 요구된다. 특히 지상구동부와 항공구동부의 효율적인 결합이 필요하다.
각 형태 또는 임무에 맞는 다양한 종류의 정찰 로봇이 개발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전쟁이나 혹은 재난 상황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정확한 정보수집이다. 때문에 각 형태 혹은 임무에 맞는 다양한 종류의 정찰 로봇들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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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J. N., Roh, M. S., Song, J. B., Song, W. J., Kang, B. S., Kim, J., 2012, An Experimental Study of a Single Axis Seesaw Attitude, Control Consisting of Motor and Propeller,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16:1 1-7. 

  2. Moore, M. D., 2003, Personal Air Vehicle : A Rural/Regional and Intra-urban On-demand Transportation System, The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paper# 2003-2646. 

  3. Lee, J. H., Cho, G. H., Lee, J. W., 2006, Development and Prospect of Personal Air Vehicle as Next Generation Transportation, KSAS Journal, 34:3 101-108. 

  4. Jung, Y. S., Kwon, I. S., 2013, An Intergrated UGV and UAV Robot System for Effective Surveillance, Proceedings of ICROS, 16-25. 

  5. Yoon, J. C., 2004, Study on the Process and Die Design of Net-shape Cold Forging Processes for a Spur Gear with Inner Cam Profile, Journal of Aircraft, 47:4 1069-1343. 

  6. Liebemann, E. K., Meder, K., Schuh, J., Nenninger, G., 2004, Safety and Performance Enhancement: The Bosch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P), SAE Conference Proceedings, 387 421-428. 

  7. Jang, D. H., 2015, New Concept Design of Fusion Robot for Ground & Aerial Reconnaissance, Capstone Design Repor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Republic of Korea. 

  8. Lee, B. E., Seo, J. W., Byun, Y. S., Kim, J., Yee, K. J., Kang, B. S., 2009,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Small-scale Rotor Hover Performance Test-stand, KSAS Journal, 37:10 975-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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