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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리미엄 생수 수요에 대한 융합적 영향요인 분석
A Study on the Convergence Determinants of Premium Bottled Water Purchase Demand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221 - 229  

이원옥 (남서울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순정 (배재대학교 관광호텔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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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리미엄 생수 선택에 주요 속성과 구매행동을 분석하고 관련 변수들이 프리미엄 생수 수요에 미치는 융합적인 영향정도를 분석하여 그 결정요인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절단된 음이항 모형을 적용하여 프리미엄 생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추정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프리미엄 생수 구매행동 변수 중에서 본인이 구매선택권을 갖는 집단의 수요는 상대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성분이 좋은 물을 마시기 위해, 특별한 느낌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프리미엄 생수를 구매하는 집단일수록 수요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단순히 물을 마시기 위해서라는 구매목적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에서 여성의 프리미엄 생수 구매 수요가 남성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직/사무직과 같은 직업군, 대졸 이상의 소비자가 상대적인 집단에 비해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프리미엄 생수 선택속성 요인들 중에서 생수의 맛과 패키지 디자인 요인은 구매 수요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지역적 특성과 가격 요인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and analyze the main factors that determine the properties and buying behavior in the premium bottled select and analyze the degree of impact on the relevant variables are premium water demand. When applied to the truncated negative binomial model to derive the study re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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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들어 전시․이벤트[17,21] 관광[20,15], 레저․스포츠[18], 외식업체[16] 등의 수요 결정요인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수요 모형을 적용한 생수 관련 선행연구가 미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와인, 커피 등 음료와 관련한 연구를 참고하여 프리미엄 생수 선택속성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와인이벤트 참가동기에 따른 이벤트 참가자를 유형별로 군집을 분류 하여 와인이벤트 참가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19], 와인선택속성을 토대로 인구통계적 변수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세분화 한 변수를 사용 하여 와인수요모형을 추정한 연구[3] 등이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프리미엄 생수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프리미엄 생수 선택에 주요 속성과 구매행동을 분석하고 나머지 관련 변수들이 프리미엄 생수 수요에 미치는 융합적인 영향 정도를 분석하여 그 결정요인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종속변수는 프리미엄 생수의 한달 평균 구매횟수로 비음정수이고, 현장방문을 통해 프리미엄 생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구매 횟수에 ‘0’이 포함되지 않았다.
  • 자연스럽게 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프리미엄 생수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적인 요소들을 도출해내는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주어진 일정한 기간 동안에 프리미엄 생수를 구매한 횟수 즉,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적인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프리미엄 생수 소비자에 대한 수요 모형을 설정하여 그에 대한 영향요인을 추정하는 것이다. 수요함수를 추정하기 위해서 가산자료의 분석에 적절한 절단된 포아송(Truncated Poisson)모형을 적용한다.
  • 프리미엄 생수 수요모형과 관련한 실증적 선행연구가 미흡하여 본 연구에서는 식음료 분야의 수요관련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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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프리미엄 생수가 시판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먹는 해양심층수가 개발되면서 본격적으로 프리미엄 생수가 시판되었고, 이런 웰빙과 로하스(LOHAS)의 붐은 해외 기능성 생수의 수입을 매년 20-30% 고속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1]. 1995년 먹는물 관리법의 제정으로 생수의 판매가 합법화되고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면서 생수 제품군도 다변화되었다[14].
생수의 의미의 변천은? ‘먹는물 관리법’에 의하면 생수의 공식적인 명칭은 먹는 샘물이며, 생수는 본래 신선한 물을 의미하는데 현재는 용기에 담아 제조 및 판매하는 물을 말한다. 최근에는 물의 종류도 ‘먹는 샘물’에 머물지 않고 탄산수, 산소수, 미네랄 워터, 해양심층수 등 기능성의 다양한 프리미엄급 생수가 소비되고, 세련된 생수용기 디자인과 희소성은 프리미엄 생수를 일종의 패션 아이콘으로 만들었다.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밝혀낸 프리미엄 마켓에서 생수 선택속성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11]은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프리미엄 마켓에서 생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에서 생수의 속성수준을 요인을 맛, 원수원, 수원지, 용기의 순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구체적인 생수 속성을 살펴보면, 맛은 가벼움, 부드러움, 균형감, 청량감, 원수원은 화산암반수, 광천수, 암반수, 샘물, 수원지는 국내/국외, 용기는 플라스틱과 유리병이라는 4개의 속성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생수의 스타일은 유리병의 용기에 국외산의 가볍고 깨끗한 물맛의 화산암반수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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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M. S. Kim., J. H. Lee, "Domestic Study on the package design strategy for enhancing brand image springs to eat", Journal of the brand. Vol. 5, No. 1, pp. 5-23, 2007. 

  2. E. J Han., J. H. No, " Wine Demand Determinants of Chinese wine consumers", Tourism Management Studies, Vol. 17, No. 4, pp. 451-46, 2013.ㄴ 

  3. E. J. Han., J. G. Seon., H. S. Min,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demand for wine", Tourism Research, Vol. 28, No. 3, pp. 59-73, 2013. 

  4. E. J. Han., H. R. Moon, "Study on Factors Affecting Coffee satisfaction apply the sequence probit model", Tourism Research, Vol. 51, pp. 297-310, 2013. 

  5. S. S. Lee., J. Y. Go, "A study on consumer knowledge and information needs of bottled water products", Hotel management studies, Vol. 24, No. 2, pp. 121-137, 2015. 

  6. S. S. Lee., J. Y. Go, "Influence of selected properties of the spring water and eating satisfaction of the purchase", Tourism Research, Vol. 16, No. 1, pp. 292-31, 2014. 

  7. S. S. Lee., J. Y. Go, "Study on the evaluation index entries development of springs to eat", Catering Management Research, Vol. 17, No. 3, pp. 279-301, 2014. 

  8. S. H. Lim, "A study on consumer preference on premium-water package design",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9, No. 1, pp. 139-152, 2011. 

  9. J. Y. Lee., S. Y. Kim., H. S. Moon., "A study on the demand determinant for wine by the subjective class identification consciousness and involvement level", Hotel management studies, Vol. 22, No. 2, pp. 151-168, 2013. 

  10. D. H. Yun., B. G. Lee., Wang Chao, "Seongjangsa review of the domestic bottled water industry", History Management, Vol. 30, No. 1, pp. 137-161, 2015. 

  11. Y. G. Heo., J. Y. Go, "Study on the property of choice in the premium bottled water market using conjoint analysis", leisure tourism research, Vol. 24, No. 6, pp. 389-404, 2012. 

  12. Chosun business, "Lively mineral water purifier plateau fold all", 2015. 

  13. K. A. Jang., H. S. Lee, "Factors affecting the self esteem of a convergence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77-186, 2015. 

  14. Y. G. Jeon., J. G. Cha, "Vietnam market case studies of spring water to eat: Jeju Samdasoo mainly",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ol. 17, No. 3, pp. 57-83, 2013. 

  15. M. K. Kim., H. C. Lee, "Rural tourism market segmentation research and demand determinants", Tourism Studies, Vol. 31, No. 3, pp. 153-170, 2007. 

  16. Y. S. Kim., K. S. So, "Visitors frequently visit the bar specializing in beer and the marginal effect of determinants: the center of the Gangnam area specialized beer bars", Catering management research, Vol. 11, No. 3, pp. 73-94, 2008. 

  17. K. S. So, "Event tourism demand and study visits in spending", Sej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2009. 

  18. K. S. So., H. C. Lee,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golf demand using a cutting Poisson model", Tourism Studies, Vol. 31, No. 2, pp. 9-27, 2007. 

  19. W. O. Lee, "Market segmentation and demand Determinants of the wine event participants motivated", Sej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2007. 

  20. H. C. Lee, "Rural tourism Determinants of participation and consumption", Agriculture Economic Research, Vol. 45, No. 4, pp. 53-78, 2004. 

  21. H. C. Lee., J. Y. Han, "Determinants of Demand exhibition: applies to the addition of the cut data model", Tourism Studies, Vol. 28, No. 3, pp. 307-326, 2004. 

  22. Marketline, "Marketline Industry profile: Global bottled water", February, 2013. 

  23. Davis, E., :A guide to the proper selection and use of federally approved sediment and water quality samplers", U. S. Geological survey publication, 2005. 

  24. Lorna, A. W., Owen, L, C., "Health beliefs about bottled waters: a qualitative study", Vol. 9, p. 196, 2009. 

  25. Rodwan, G. J., "Bottled water 2011: The recovery continues", U.S.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s and statistics report, 2012. 

  26. Rani, B., Maheshwari, R., Garg, A., and Prasad, M., "Bottled water: A global market overview, bulletin of environment", Pharmacology and life sciences, Vol. 1, No. 6, pp. 1-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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