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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6, 2015년, pp.867 - 876
이윤경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정다울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변려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is research studies socio-cultural hegemony change focused on male society through contemporary ideal masculine images of Asian men (especially Korean and Chinese men). Participants were: South Korean men in and around Seoul and Chinese men in Beijing and Shanghai. The youngest survey particip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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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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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게모니란 무엇인가? | ‘헤게모니’는 Antonio Gramsci의 계급관계에 대한 분석에서 파생된 것으로 사회생활에서 한 그룹이 주도적인 입장을 갖는 지배층이 피지배층에 대해 갖게 되는 주도권을 의미한다(Connell, 1995). 현대 이전의 남성들은 공격성, 독립성, 이성, 적극성 등의 특징을 내면화시키도록 강요받았으며, 현대 남성들은 “구속”의 성 역할 갈등을 느끼게 되었고 비로소 구속으로부터의 해방을 시도하고 있다(Park & Cho, 2002). | |
현재의 한국 남성들이 중국의 남성들에 비해보다 적극적으로 유행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이유는? | 이는 스타일 유무에 따른 자신의 외모만족도 상관관계 결과 분석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중국 남성들은 ‘자신의 외모만족도’와 ‘자신을 돋보일 수 있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가’하는 질문에 대한 결과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한국 남성들의 경우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높은 외모만족도(p<.001)를 보이고 있었다(Table 7). 또한 트렌드에 민감한 정도에 대한 응답에서도 자신의 스타일을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한국의 남성들은 높은 트렌드 민감도(p<.001)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7). 그러나 중국의 남성들은 현재까지 자신의 스타일 유무와 트렌드 민감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의 한국 남성들이 중국의 남성들에 비해보다 적극적으로 유행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또한 한국 남성들이 중국 남성들에 비해 자신의 외모를 돋보일 수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에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남성성이란? | 남성성(masculinity)은 생물학적 ‘성(性)’인 ‘섹스(sex)’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사회적 성인 ‘젠더(gender)’에 기반을 둔 개념으로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남자아이가 남성스러워지는 개념이다(Craig, 1999). 따라서 ‘남성성’은 남성으로 태어난 인간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기질과 자격, 해야 할 도리를 의미하는 단어로서 남성으로서의 역할수행과 직결된다(Choi,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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