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edia Literacy and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For Youth원문보기
본 연구는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D지역의 청소년 4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디어리터러시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은 미디어리터러시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디어리터러시 시대에 학교생활 및 교육현장의 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 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과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과 우리 미래의 희망인 청소년의 삶에 필요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향상과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준다.
본 연구는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D지역의 청소년 4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디어리터러시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은 미디어리터러시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디어리터러시 시대에 학교생활 및 교육현장의 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 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과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과 우리 미래의 희망인 청소년의 삶에 필요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향상과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준다.
This study is a professor of media literacy and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between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mpact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th, Media literacy has showed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self-...
This study is a professor of media literacy and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between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mpact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th, Media literacy has showed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In addition, media literacy, self-expression, emotion regulation strategy was found to significantly affect the path to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Therefore, media literacy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was found that the effect is mediated between media liter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The results of this study means a lot of hard work and training programs are needed for improv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f youth through the school curriculum and education on media literacy era, which we hope in the future the youth of life necessary for self-expression,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suggest to improve as a practical implication offers a number of implications for school education.
This study is a professor of media literacy and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between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mpact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th, Media literacy has showed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In addition, media literacy, self-expression, emotion regulation strategy was found to significantly affect the path to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Therefore, media literacy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was found that the effect is mediated between media liter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The results of this study means a lot of hard work and training programs are needed for improv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f youth through the school curriculum and education on media literacy era, which we hope in the future the youth of life necessary for self-expression,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suggest to improve as a practical implication offers a number of implications for school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자기학습조절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개변인으로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리터러시 시대에 학교생활 및 교육현장의 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청소년의 삶에 필요한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의 향상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어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자료 제공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자기학습조절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개변인으로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리터러시 시대에 학교생활 및 교육현장의 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청소년의 삶에 필요한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의 향상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어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자료 제공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자기학습조절능력(초인지 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으로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967로 확인되었다. 정서조절전략을 위해 [19]이 사용한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문항에 대한 신뢰도(Cronbach's α)계수는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D지역의 청소년 453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학년별로는 1학년이 134명(29.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D지역의 청소년 453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학년별로는 1학년이 134명(29.6%), 2학년이 162명(35.8%), 3학년이 157명(34.4%)으로 분석되었다.
데이터처리
미디어리터러시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해 D지역의 청소년 453명을 대상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학습향상과 교육적 질을 높이기 위해서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 자기조절학습능력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4개의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력과 경로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 간의 경로를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기표현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기표현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900으로 확인되었다. 자기조절학습능력 측정도구는 [20]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문항에 대한 신뢰도(Cronbach α) 계수는 .
성능/효과
정서조절능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하고 표현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더 바람직하게 행동할 것이라 일반적으로 예측한다[3]는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넷째, 미디어리터러시는 자기표현과 정서조절전략을 매개로 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 미디어리터러시 순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미디어리터러시는 자기표현과 정서조절전략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간접적인 영향력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식정보화 시대에 미디어 환경이 디지털화 되어 다양한 미디어의 중재가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고, 우리에게 주어진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며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확장[21]되고 있음을 지지해주고 있다. 둘째, 자기표현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자기표현 수준이 높아질수록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향상되어 짐을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기의 대인관계는 말하기 및 사회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데 자기표현은 적극적이고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7]로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위해서 인지적인 측면과 더불어 행동적 측면에서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셋째, 정서조절전략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정서조절전략 수준이 높아질수록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아지는 것을 나타낸다.
첫째, 미디어리터러시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디어리터러시의 수준이 높을수록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다.
후속연구
연구의 결과 D시만의 청소년을 중심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제한점을 갖는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대상을 확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 외에도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관련하여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영역에서의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연구의 결과 D시만의 청소년을 중심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제한점을 갖는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대상을 확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 외에도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관련하여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영역에서의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첫째,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미디어리터러시를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구성과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즉,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을 가져올 수 있는 생활전반에 걸친 흥미와 학습성취 향상을 유도하는 정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생활에서의 정서조절은 전략이 필요함을 연구를 통해 나타난 바[14], 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체험의 기회를 통한 정서조절 훈련이 요구된다. 정서조절과 관련된 학교생활에서의 교우관계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도록 훈련이 된다면, 학생의 정서조절능력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주어 교육현장에서 청소년들의 학습성취와 미래의 꿈을 펼칠 수 있기에 중요 요인으로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표현적인 사람은 어떤 행동 특성을 보이는가?
미디어리터리시에서 중요한 자기표현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행동이며,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유형의 관계를 형성한다. 즉 자기표현적인 사람은 자신감이 높기 때문에 자기표현을 할 때, 당당하면서 동시에 성취감을 얻게 되며, 상대방 역시 자신을 존중해 주기 때문에 서로의 목적 달성을 위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게 된다[2]. 따라서 자기표현은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서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식정보화사회의 급속한 확신이 가져온 변화는 무엇인가?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의 급속한 확산은 정보기술발달과 함께 지식의 범위를 확장시켰으며, 교육으로 대표되는 지식의 생산 및 분배의 지형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지식이 구술로 저장하는 형태에서 인쇄매체로, 또 미디어와 디지털매체로 변화되어 인지능력의 지평을 확장하고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정서조절전략이란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대인관계는 말하기 및 사회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적극적이고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정서조절전략은 자신의 감정 상태 인식은 물론 이를 조절할 줄 알고,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 의도 등을 이해 및 공감하여 기초적인 수준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인이 된다. 따라서 정서조절능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하거나 표현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더 바람직하게 행동할 것이라 예측한다[3].
참고문헌 (22)
H. S. Choi, "Rethinking Storyteling in the Digitalage", The Socity of Korean Oral Literature, 16, 27-48, 2003.
S. H. Lee, "The Effect of Self-Expression Training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Soci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jor in Counse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Hannam University, 2008.
Eisenberg, N., & Fabes, R. A.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 (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4, Emotion and social behavior." Newbury Park, CA: Sage, 1992.
Zimmerman, B. J., & M.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1-59,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2.1.51
J. L. An, Y. K. Sae, S. M. Kim "The relationships among media literacy constructs, parental mediation, and children"s self-awareness of media use control."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3(2), 161-192, 2013.
J. E. Yoo. "The Influence of Learner's Media Literacy, Self-regulated Learning Skill, and Collaborative Preference on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14.
B. G. JOE. "Effects of Training on self-expression self-expression and interpersonal anxiet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2010.
H. S. Lee. "Effects of Training on self-expression self-expression and interpersonal anxiety of high school students."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Ulsan University, 2002.
Y. J. Kim. "Web Self-Disclosur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2(6), 78-99, 2008.
S. H. Song. "The Effect of the Self-Expression Training on the Peer Relation & Self-Esteem." Dankook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1994.
I. R. Hwang. "A STUDY OF THE EFFECT OF THE ASSERTIVE TRAINING ON THE ASSERTIVE BEHAVIOR AND ANXIETY OF THE SECOND GRAND PUPILS IN THE BOYS' MIDDLE SCHOOL ." Journal of Ewha Education 2, 172-182, 1991.
M. A. Kim. "A Study On The Emotional Clarity and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of Resilient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6(1), 15-32, 2008.
E. K. Bae. "(The)relationship among everyday creativity,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Sungshin University, 2011.
M. S. Park, S. H. Han, Y. M. Kim. "A Study of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 Everyday Creativity, Leardership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Youth Welfare, 16(1), 197-225, 2014.
Lazarus, A. A. "Assertive behavior: A brief note." Behavior Therapy, 4, 697-699, 1991. DOI: http://dx.doi.org/10.1016/S0005-7894(73)80161-3
H. Y. Jang. "A study of the effect of the adaptiv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mprove the program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6th Grade targets",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006.
Y. S. Yun. "A Study on Self-Regulatory Ability of Adolescents and its Relationship with Personality, Parenting, Behavior Problems, and Life Stress", Major in Child Psychology Dept. of Child Welfare & Studies Graduated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7.
D. H. Yun. "An Analysis of Changes i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ccording to the Cognitive Style in Problem-Based Learning via WEB",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3.
J. Y. Lee. "The Realitionship Between Affect Intensity and Emition Regulation Strategi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4), 1217-1226, 2008.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23, 614-628, 1989. DOI: http://dx.doi.org/10.3102/00028312023004614
Gardener, W. L. "Can computers turn teaching inside-out, transform education, and redefine literacy? In R. Kubey(ed.)." Medie literacy in the information age. NEW Brunswick, NJ: Transaction publishers. 359-376, 1998.
K. T. Kim. Trend Analysis of Media Education Research in Korea,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HU, 29, 170-204.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