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edia Literacy and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For Yout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940 - 6948  

육명신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박명신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박용한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D지역의 청소년 4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디어리터러시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은 미디어리터러시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디어리터러시 시대에 학교생활 및 교육현장의 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 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과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과 우리 미래의 희망인 청소년의 삶에 필요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향상과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professor of media literacy and self-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between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mpact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th, Media literacy has showed significant influenc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young people, sel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자기학습조절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개변인으로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리터러시 시대에 학교생활 및 교육현장의 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청소년의 삶에 필요한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의 향상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어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자료 제공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자기학습조절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개변인으로 미디어리터러시와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리터러시 시대에 학교생활 및 교육현장의 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청소년의 삶에 필요한 미디어리터러시, 자기표현, 정서조절전략의 향상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어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자료 제공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표현적인 사람은 어떤 행동 특성을 보이는가? 미디어리터리시에서 중요한 자기표현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행동이며,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유형의 관계를 형성한다. 즉 자기표현적인 사람은 자신감이 높기 때문에 자기표현을 할 때, 당당하면서 동시에 성취감을 얻게 되며, 상대방 역시 자신을 존중해 주기 때문에 서로의 목적 달성을 위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게 된다[2]. 따라서 자기표현은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서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식정보화사회의 급속한 확신이 가져온 변화는 무엇인가?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의 급속한 확산은 정보기술발달과 함께 지식의 범위를 확장시켰으며, 교육으로 대표되는 지식의 생산 및 분배의 지형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지식이 구술로 저장하는 형태에서 인쇄매체로, 또 미디어와 디지털매체로 변화되어 인지능력의 지평을 확장하고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정서조절전략이란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대인관계는 말하기 및 사회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적극적이고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정서조절전략은 자신의 감정 상태 인식은 물론 이를 조절할 줄 알고,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 의도 등을 이해 및 공감하여 기초적인 수준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인이 된다. 따라서 정서조절능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하거나 표현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더 바람직하게 행동할 것이라 예측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H. S. Choi, "Rethinking Storyteling in the Digitalage", The Socity of Korean Oral Literature, 16, 27-48, 2003. 

  2. S. H. Lee, "The Effect of Self-Expression Training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Soci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jor in Counse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Hannam University, 2008. 

  3. Eisenberg, N., & Fabes, R. A.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 (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4, Emotion and social behavior." Newbury Park, CA: Sage, 1992. 

  4. Zimmerman, B. J., & M.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1-59,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2.1.51 

  5. J. L. An, Y. K. Sae, S. M. Kim "The relationships among media literacy constructs, parental mediation, and children"s self-awareness of media use control."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3(2), 161-192, 2013. 

  6. J. E. Yoo. "The Influence of Learner's Media Literacy, Self-regulated Learning Skill, and Collaborative Preference on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14. 

  7. B. G. JOE. "Effects of Training on self-expression self-expression and interpersonal anxiet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2010. 

  8. H. S. Lee. "Effects of Training on self-expression self-expression and interpersonal anxiety of high school students."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Ulsan University, 2002. 

  9. Y. J. Kim. "Web Self-Disclosur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2(6), 78-99, 2008. 

  10. S. H. Song. "The Effect of the Self-Expression Training on the Peer Relation & Self-Esteem." Dankook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1994. 

  11. I. R. Hwang. "A STUDY OF THE EFFECT OF THE ASSERTIVE TRAINING ON THE ASSERTIVE BEHAVIOR AND ANXIETY OF THE SECOND GRAND PUPILS IN THE BOYS' MIDDLE SCHOOL ." Journal of Ewha Education 2, 172-182, 1991. 

  12. M. A. Kim. "A Study On The Emotional Clarity and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of Resilient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6(1), 15-32, 2008. 

  13. E. K. Bae. "(The)relationship among everyday creativity,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Sungshin University, 2011. 

  14. M. S. Park, S. H. Han, Y. M. Kim. "A Study of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 Everyday Creativity, Leardership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Youth Welfare, 16(1), 197-225, 2014. 

  15. Lazarus, A. A. "Assertive behavior: A brief note." Behavior Therapy, 4, 697-699, 1991. DOI: http://dx.doi.org/10.1016/S0005-7894(73)80161-3 

  16. H. Y. Jang. "A study of the effect of the adaptiv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mprove the program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6th Grade targets", Major in Educational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006. 

  17. Y. S. Yun. "A Study on Self-Regulatory Ability of Adolescents and its Relationship with Personality, Parenting, Behavior Problems, and Life Stress", Major in Child Psychology Dept. of Child Welfare & Studies Graduated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7. 

  18. D. H. Yun. "An Analysis of Changes i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ccording to the Cognitive Style in Problem-Based Learning via WEB",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3. 

  19. J. Y. Lee. "The Realitionship Between Affect Intensity and Emition Regulation Strategi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4), 1217-1226, 2008. 

  20.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23, 614-628, 1989. DOI: http://dx.doi.org/10.3102/00028312023004614 

  21. Gardener, W. L. "Can computers turn teaching inside-out, transform education, and redefine literacy? In R. Kubey(ed.)." Medie literacy in the information age. NEW Brunswick, NJ: Transaction publishers. 359-376, 1998. 

  22. K. T. Kim. Trend Analysis of Media Education Research in Korea,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HU, 29, 170-204.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